[구약신학] 창세기 28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야곱의 도피와 사닥다리 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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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창세기 28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야곱의 도피와 사닥다리 환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창세기 28장 개요
2. 밧단아람으로 도피하는 야곱(28:1-5)
3. 에서의 세 번째 결혼(28:6-9)
· 결혼에 대한 바른 이해
4. 벧엘에 나타나신 여호와(28:10-22)
· 사닥다리 언약의 현존성
· 구약의 십일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야 한다.
· 구약의 십일조
십일조를 드림은 자신의 모든 소유가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며, 그 모든 소유의 권한이 하나님께 있음을 고백하고, 앞날의 번영을 하나님께 온전히 맡긴다는 신앙적 표현이다(레 27:30). 이러한 신앙 고백적 의미가 결여된 헌물과 헌금은 사실 만물의 창조자 하나님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으로서 마땅히 지양되어야만 한다. 이 제도는 시내산 율법이 전수되기 이전부터 정착된 오래된 신앙 관습으로서,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자기의 전쟁 노략물 중 십분의 일을 준 것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14:17-20).
이 제도는 율법으로 성문화 되면서부터 크게 세 종류로 구분되어 지켜졌다. ① 제 1의 십일조(민 18 :21-24). 이는 전 이스라엘 백성을 대신해서 성전 봉사를 맡은 레위인에게 주어지는 것으로서 일반 백성들의 소산물의 1/10에 해당한다. 이것은 하나님께 대한 '바침’과 더불어 인간과의 '나눔’이라는 2중적 성격을 지닌다. ② 제 2의 십일조(신 14ㅣ23-27). 성소 내에 필요한 기구 제작과 감사 축제(신 14:23)에 소요되는 경비 충당을 위해 바친 헌금이다. ③ 제 3의 십일조(신 14:28, 29; 26:12, 13). 매 7년 안식년을 기준하여 제 3년과 제 6년에는 제 2의 십일조로 성소 경비에 충당하지 않고 그것으로 가난한 자와 과부 및 고아구제 사업에 사용한 것이다. 이는 헌금에 대한우리의 좁은 소견에 대한 도전으로서 이웃을 위한 희생과 사랑 역시도 하나님께 대한 헌신으로 승화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마 25:34-40).
이런 정신에 의거한다면 이 제도는 항간에 떠도는 십일조 폐지론들, 즉 십일조는 율법시대의 제도라든지, 그것은 농경 사회의 헌금 제도일 뿐이라는 등의 제 견해들을 극복하고 계속적으로 유지 발전시켜야만 하는 아름다운 제도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십일조의 영역을 헌금에만 국한시키기보다 시간과 온 정열에까지 넓혀가는 적극적인 의미에서의 십일조 생활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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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4.29
  • 저작시기2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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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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