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환경론 공통)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군사에 미치는 영향을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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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제환경론 공통)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군사에 미치는 영향을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 (종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란

2.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의 영향을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

3.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

3.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

4.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

5.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

6.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

7.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군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

8.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의 영향에 따른 대응 방안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치 않게 정장을 해야 한다. 중동인들도 중국이나 일본인들처럼 유대감 형성에 많은 시간을 보내며 이를 통해 상대방의 정보도 입수하려 한다. 이들은 바쁜 것이 없고 매사 신의 뜻에 따라 움직인다. 이들은 이교도에 대해 의심이 많고 이술람에 역행되는 언행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나타낸다. 이들은 신의 뜻에 따라 사는 삶이기 때문에 이슬람을 타 종교와 비교하지 않으며 다만 이슬람에 대한 이해와 우월성에 의견을 같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동인들은 동정이나 구걸은 죽기보다 더 싫어하는 사라션 문화의 후예라는 자부심이 강한 국민이다. 그러므로 자존심도 채워주고 신용을 쌓으면 자신이 손해가 있더라도 이를 감수하는 기질을 갖고 있다. 상담시 관심이 있어도 무관심을 표하며 아주 관심이 있을시 어조가 높다. 그러므로 우리도 이들의 어조에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들은 매사 자기위주로 해석하고 행동한다. 이들은 대적할 수 없는 상대에게는 약하며 약자에게는 자기위주로 생각하고 판단한다는데 유의한다.
중동인들과 맺는 계약에 맹신하지 않으며 다만 신용장이 내도되면 이를 이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들은 계약이행 여부도 모두 신의 뜻에 따라란 말로 In ShaAllah로 대신한다. 이들은 약속도 신을 두고 맹세하지 않는 사람은 비무슬림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상품거래시 함량이나 중량을 속이는 행위는 이슬람에서는 큰 죄악으로 삼는다. 이슬람에서는 중량이나 함량을 속이는 자는 심판의 날 지옥에 떨어진다고 꾸란(83:2-7)에 명기되어 있다. 그러므로 선적품에 대한 함량이나 수량을 속이는 행위는 클레임으로 이어진다는데 유의한다. 의사결정은 경영주에 있다. 그러므로 경영주와의 친밀성 제고에 힘쓰며 경영주의 기분여하에 따라 협상이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한다는데 유의한다. 서구사회의 시각으로 볼 때 중동 이슬람지역은 이질 문화권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이들은 단순하고 순박하다. 다만 1930년대 서구세력의 피침아래서 생활하다보니 비무슬림에 대해 배타적이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허세가 많고 과장된 표현을 즐겨 쓴다. 중동 이슬람지역은 이질문화권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종교, 생활관습 및 의식구조를 숙지하고 이에 맞는 전략이 요구된다.
9. 시사점
국제간 무역협상 행위는 주로 문화의 차이에 따라 큰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문화란 한 집단만이 갖는 고유한 신조와 독특한 생활방식이기 때문에 민족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는 의식구조나 가치관이 다르다. 문화에 대한 시각도 국별지역별간에 큰 차이가 있다. 이러한 문화에 대한 견해의 차이는 국가간 무역협상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실예로 기독교 문화권인 미국인들은 협상에 임할 때 사전에 행동이나 목표가 예정되고 기간내 협상을 마무리 지으려 한다. 이들은 자신의 문화적 시간표에 따라 협상을 조기에 마무리 지으려 한다. 이들은 솔직하며 개방적이고 직선적인 행동을 한다. 또한 성과지향성이란 문화적 가치에 따라 행동하는 국민이다.
유교문화권인 중국인들은 협상에 임할 때 시간을 정하지 않고 매사 신축성 있게 대처한다. 이들은 협상시 시간을 정하고 협상에 임하면 실패를 자초한다고 믿고 있다. 이들의 협상은 역사적으로 병법에 기초하고 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손자병법처럼 상대방의 전략을 알고 이에 대비하는 것이 전쟁에 이기는 지름길로 여기고 있다. 중국인들은 협상에 앞서 개인적 인간관계 구축 및 신뢰성을 제고하려하며 심리적 우위에서 원칙적 입장이 받아들여지면 합의를 위해 전진하므로 협상이 마무리될 때까지 장기간 소요된다.
불교문화권인 일본인들의 최고의 미덕은 집단을 우선한 조화정신에 두고 상거래에 관련된 결정은 구성원 전체의 합의가 있어야 하므로 협상이 타결될 때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일본인들은 미국인들 과는 달리 자기 자신을 독자적인 개인으로 여기지 않고 집단이나 사회, 국가, 가족의 구성원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들은 협상시 많은 정보를 입수하려 하며 장기적 안목에서의 거래를 선호한다. 이슬람문화권인 중동인들은 이슬람종교가 곧 이들 의식구조의 중핵을 이루고 있으며 이들 생활의 일체를 총괄하는 종교적 의무의 총체로써 심지어는 먹고 마시며 행동하는 것도 종교교리에 입각해서 생활하는 특이한 사회이다.
중동인들은 종교적 관념이 곧, 이들 삶의 가치기준이며 척도이다. 이들은 협상시 시간을 정하고 협상에 임하지 않으며 매사 신의 뜻에 따른다. 이들은 유대감 형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상대방의 감정이나 생각을 느끼려 한다. 이들은 매사 낙천적이고 바쁜 것이 없다. 그러므로 협상시 경영주와의 유대관계 및 기분여하에 따라 협상이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한다.
이처럼 각 민족의 의식구조나 가치관은 문화의 차이에 따라 크게 다르다. 성공적인 협상을 위해서는 이문화에 대한 적응력이 요구된다. 국제경쟁력은 이문화에 대한 대응력이다. 그러므로 개인이든 기업이든 국가든 이문화에 대한 대응력이 향후 국제화시대의 핵심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군사에 미치는 영향을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해 보았다. 중동 아랍인들은 이슬람종교가 이들 생활의 일체를 총괄하고 있어 매사 바쁜 것이 없으며 신의 뜻에 따라 행동하는 국민이다. 이들은 미국인과는 달리 사적관계를 통한 신뢰성 확립을 우선하며 과장된 표현을 하고 우회수법을 통해 상대방의 의도를 탐색한다. 문화의 차이에 따라 협상하는 자세도 큰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직접성을 중시하며 업무지향적인 미국인들은 대인관계보다 업무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박영래(2010). 경제환경론. 두남.
박영래(2008). 국제무역분쟁론. 청람출판사.
강원진(2003). 국제무역상무론. 법문사.
조석홍 저(2007). 국제협상의 이해. 두남.
강영문(2010). 국제협상과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전남대학교출판부.
강인수 외(1998). 국제통상론. 박영사.
홍승종(2014). 부상하는 ISIS 위협과 미국의 대응전략. 전략연구.
주동주(1986). 이슬람 세계의 세계관과 상관습. 산업연구원.
손태빈(1998). 각국 문화권 무역협상 관행에 관한 연구. 중동학회논총.

키워드

종교,   is,   국제무역,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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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21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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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9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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