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민족의 정착사 - 기원과 계통
2. 한민족의 정착사 - 빗살무늬토기
3. 한민족의 정착사 - 알타이(Altai)족
4. 한민족의 정착사 - 예맥족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한민족의 정착사 - 기원과 계통
2. 한민족의 정착사 - 빗살무늬토기
3. 한민족의 정착사 - 알타이(Altai)족
4. 한민족의 정착사 - 예맥족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가 오랜 동안 계속되어 한국의 역사에 연결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왕권의 정통성과 국가의 존엄성을 수식하려는 당시 사람들의 의식을 반영한 것으로 여겨지며, 천신의 자손인 현왕(現王)은 반신반인(半神半人)의 존재로, 영계(靈界)와 인간계(人間界)를 매개할 수 있는 샤먼(shaman)과 같은 특이한 존재로 인식되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 '단군'의 ‘檀’이 원래는‘壇’이었고 고조선의 왕은 제사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주장되기도 한다. 이 제사 의식에 고조선을 구성하던 모든 집단의 장들이 참여해 정치적 통합을 강화하고 결속력을 높였을 것이다. 곧 단군조선의 이야기는 고조선 당대의 정치이데올로기였고, 그 제의는 정치적 집회의 기능을 지닌 것으로 추측된다. 이러한 측면은 이어지는 시기인 삼국시대의 기록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민족의 정착사를 설명해 보았다. 우리민족이 걸어온 길을 간단히 요약해 보면, 우리민족은 몽골로이드에 속하고 언어학적으로는 알타이어에 속하며, 바이칼 근방에서 기원전 4천년경에 요서와 요동, 만주에 자리 잡은 동이족의 한 지류인 예맥족이다. 예맥이 이동해 오기 전 요서, 요동, 만주 등지에는 고아시아족들이 살고 있었으며, 예맥은 순응적인 곰부족(고아시아계)은 받아들였고, 공격적인 호랑이부족(고아시아계)은 배척하여 물리쳤다. 이들이 고조선을 건국했고, 현대 우리민족은 그들의 후손이다.
참고문헌
조준상, 한민족 이동사, 도서출판 한민족, 2003.
김혜순,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이론화, 동북아시대위원회, 2007.
김영명, 세계화와 민족주의, 한국정치학회보, 2002.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민족의 정착사를 설명해 보았다. 우리민족이 걸어온 길을 간단히 요약해 보면, 우리민족은 몽골로이드에 속하고 언어학적으로는 알타이어에 속하며, 바이칼 근방에서 기원전 4천년경에 요서와 요동, 만주에 자리 잡은 동이족의 한 지류인 예맥족이다. 예맥이 이동해 오기 전 요서, 요동, 만주 등지에는 고아시아족들이 살고 있었으며, 예맥은 순응적인 곰부족(고아시아계)은 받아들였고, 공격적인 호랑이부족(고아시아계)은 배척하여 물리쳤다. 이들이 고조선을 건국했고, 현대 우리민족은 그들의 후손이다.
참고문헌
조준상, 한민족 이동사, 도서출판 한민족, 2003.
김혜순,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이론화, 동북아시대위원회, 2007.
김영명, 세계화와 민족주의, 한국정치학회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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