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의 미국시장 진출전략[미국음악시장분석과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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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M의 미국시장 진출전략[미국음악시장분석과 사례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내부분석
1.경영자원 및 핵심역량
2.국제화경험
(2) 외부분석
1.산업의 특징 (5 Forces model)
2.진출 대상국가의 사회적 환경
(3) SM엔터테인먼트의 전략
(4) 상품개발전략

Ⅲ.결론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주류로는 들어가지는 못 했지만, 꽤 많은 수의 미국 현지인들이 한국 가수들에 대해서 알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미 인지된 기성 가수들은 주류로 들어가 기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아시안 아메리칸들 을 타깃으로 지속적인 공연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해외 여러 곳과 국내 시장을 넘나드는 스케줄이나 비용을 볼 때 이미 주류로 진입하기엔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기성세대들을 틈새시장에 집중적으로 뛰어들게 함으로써, 경쟁하여 이슈를 만들고, 그로 인해 SM의 인지를 높여 간다. 또한 기성 가수들의 공연 중에 현지에서 발굴할 신인오디션의 홍보 또한 진행함으로써 다음에 있을 미국 현지 신인 발굴 프로그램에 미국 현지인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다.
②미국 게임 음반 산업에 아이돌 그룹 가수를 제휴, 광고모델이 가능한 가수들로써 미국인들에게 인지
SM의 기성 가수들이 가진 장점으로 비주얼과 국내에서 연기와 예능에 경험이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미국 게임 음반 산업은 그 규모가 크고, 지속적으로 성장세에 있는데 이에 가수로써 진출함에 따라 가지는 장점이 크다. 실질적으로 미국의 아티스트들은 자신들의 음악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큰데 반해 국내 가수들은 음악뿐만 아니라 다방면에 재능을 갖고 트레이닝을 거친 가수들이 많다. 미국의 게임들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유통을 하고 있는데, 이에 일본, 중국을 비롯하여, 세계 다양한 국가에 인지도를 높인 SM엔터테인먼트의 기성 가수들을 게임 광고모델과 음반 산업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미국 현지인들에게도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신인 가수를 활용한 미국 음악시장 진출 방안
① 국내 신인 발굴
기존에 장르에 상관이 없던 오디션들과는 달리, 미국에서 인기 있는 장르이자 국내 음악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는 힙합과 R&B분야를 특화된 공개오디션을 진행함으로써 그 분야의 실력 있는 신인들을 발굴한다. 오디션이 진행되면서 본선에 진출하고, 개발되는 실력파 신인들은 자연적으로 유튜브와 페이스북으로 미국에 홍보되어 이슈를 만들고, 또한 최종 오디션까지 합격된 신인들을 현지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현지에서 집중 트레이닝 한다. 이는 트렌스네셔널 전략으로 국내 본사에서 실력 있는 신인들을 발굴한 후에 한국과 미국 양국 모두에서 트레이닝 함으로써 성공적인 미국 진출을 노릴 수 있다.
② 현지 신인 발굴
언어, 문화, 그리고 동양인에 대한 장벽을 넘기 위해, 신인 발굴부터 미국 현지에서 하는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힙합과 알엔비 부분은 국내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굳이 미국 현지에서 신인을 발굴 하는 것보다 국내 본사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트레이닝 하는 것이 좋지만, 미국 음악시장에서 가장 선호되는 락장르에서는 철저한 미국 현지화가 필요하다. 락의 한 장르인 ‘팝락’이나 ‘일렉트로닉 락’등 은 아직 국내에서는 선호되는 장르가 아니고, 성공한 아티스트도 거의 없기 때문에 미국에서 이 장르에 재능이 있는 신인들을 직접 발굴함으로써 언어와 문화, 그리고 동양인에 대한 장벽을 뛰어 넘고, SM엔터테인먼트가 가지고 있는 전문적인 트레이닝 방식으로 가수를 만들어 감으로써 미국 주류 음반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다. 비록 미국인이라는 것이 SM의 기존 전략과 부합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긴 하지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기존의 기성 아티스트들로 지속적인 공연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미국에 실질적으로 진출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미국 음반시장에 맞춤화된 가수를 만들 필요가 있다. 또한 이 가수를 한국 음반시장에도 진출 시킬 수 있게 한국의 문화와 언어에 대해서도 트레이닝을 지속적으로 하고, 후에는 이 가수들이 국내에서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미국과 한국을 넘나들고 궁극적으로는 전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가수를 배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Ⅲ.결론
SM엔터테인먼트는 해외시장에서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기업이 성공한 첫 사례로 곱히며 동일산업에 속해있는 많은 기업들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탄탄한 재무구조와 체계적 시스템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산업 내의 선두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최근 일본의 급속한 경기 침체와 일본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반 한류조짐은 일본을 주요 시장으로 하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에게는 굉장히 큰 위험요인이다. 뿐만 아니라 일본은 이미 음반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도 어렵고 음반 산업의 제품 수명주기가 너무나 짧아 투자금 회수가 어려운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현재 일본으로 집중되어있는 단순한 글로벌전략을 탈피하고, SM엔터테인먼트가 가지고 있는 핵심 역량인 일본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한 뛰어난 현지화 능력, 철저한 트레이닝 시스템, 실력 있는 소속 연습생을 활용하여 일본 뿐 아니라 세계 최대의 시장인 미국과 가까운 미래에 큰 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큰 중국, 인도와 같은 제 3국에 대한 진출전략 수립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는 현지에서의 발빠른 대응과 시장분석을 할 수 있는 초국가적 기업 관점에서의 기업경영이 필요하다.










초국가전략
단순한
글로벌 전략




다국가전략
단순수출전략
지역적으로 넓게퍼짐
지역적으로 집중화됨
기업활동의 범세계적 배치
.SM엔터테인먼트 글로벌전략 추구 방향
Ⅳ.참고자료
-삼성 경제연구소, 「K팝의 성공 요인과 기업의 활용 전략」, 2012
-한국 콘텐츠 진흥원,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2011
-KOTRA 지식서비스사업팀, 「글로벌 한류 동향 및 활용 전략」, 2011
-한국투자증권, 「산업분석 Report / 엔터테인먼트」, 2012
-한국 콘텐츠 진흥원 일본사무소, 「일본 콘텐츠 산업동향」, 2011
-한국 콘텐츠 진흥원, 「콘텐츠산업 동향과 분석」, 2012
-Entertainment Asia Network, 「글로벌 음악시장 지형도 작성 및 한국음악의 해외진 출 활성화 방안 연구」, 2007
-BBC News, US music fans prefer rap to country, 2007.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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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1.21
  • 저작시기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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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13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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