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프로그램 개요
Ⅱ. 프로그램 구성
1. 강사 소개 및 인사
2. 집중형 프로그램
3. 분위기 조성 프로그램
4. 관계 개선 프로그램
5. 집단 협동 프로그램
6. 마무리
Ⅲ. 프로그램 준비 사항
Ⅱ. 프로그램 구성
1. 강사 소개 및 인사
2. 집중형 프로그램
3. 분위기 조성 프로그램
4. 관계 개선 프로그램
5. 집단 협동 프로그램
6. 마무리
Ⅲ. 프로그램 준비 사항
본문내용
마무리 시간을 통해 다음 게임으로 자연스럽게 진행할 수 있다.
5. 집단 협동 프로그램 (30분)
가. 날 한 번 믿어봐 - 진행 시간 15분
1) 진행방법
▶ 이전 게임에서 만들어진 조별로 진행하는 게임이다.
▶ 사회자는 모든 학생들이 자리에서 일어서서 원을 만들게 한다.
▶ 그 원 안에 한 학생이 들어가게 하고, 나머지는 손을 잡고 서게 한다.
▶ 원 안에 있는 학생은 눈을 감고, 나무가 쓰러지듯 그대로 넘어진다.
▶ 원을 만든 학생들은 원 안의 학생이 넘어지지 않도록 마주잡은 손을 이용해서 다시 세워준다.
▶ 원 안의 학생은 계속적으로 이쪽저쪽으로 움직이며 넘어져야 하며, 무릎을 굽히지 않아야 한다.
▶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다른 학생이 들어가도록 교대를 하여, 모든 팀원이 참여하게 한다.
2) 효과: 원을 만든 친구들이 자신을 받치고 있다는 신뢰가 형성되지 않으면, 무릎을 굽히거나 엉덩이를 뒤로 빼면서 넘어지게 된다. 이 게임을 통해 서로와의 협동심을 길러주게 된다.
3) 주의: 원 안에 들어간 친구가 바닥에 넘어지면서 다치지 않도록 원을 만든 친구들은 온 몸으로 받쳐 주어야 하며, 남자 학생과 여자 학생을 사이사이에 섞어서 진행해야 한다.
나. 신문지 게임 - 진행 시간 15분
1) 진행방법
▶ 모두 앞 게임에서 진행하던 조별로 원을 만들어 자리에 앉게 하고, 진행 도우미는 각 조별로 신문지를 한 뭉치씩 나누어 준다.
▶ 게임이 시작되면, 조원들은 신문지를 한 장씩 들고 최대한 잘게 찢도록 한다.
▶ 어느 정도 신문이 잘게 찢어지면, 사회자는 두 번째 신호를 주며, 이 신호에 따라 각 조원들은 신문지를 뭉쳐서 공을 만들게 한다.
▶ 사회자가 세 번째 신호를 주면, 만들어진 신문지를 다른 조를 향해 던지게 한다.
▶ 마무리: 어지럽혀진 강당을 청소하는 방법으로, 각 조별로 신문지 조각을 가장 많이 모은 조가 이기는 게임이라고 하여 신문지를 모으게 한다.
2) 효과: 신문지를 찢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신문지를 던지는 활동을 통해 활동성을 높여 주며, 친구와 더욱 친숙해 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3) 변형 게임
▶ 사회자는 신문지를 뭉친 공을, 특정한 사람에게 던지도록 신호한다.
▶ 예: 2반 선생님께 던지기. 남학생들에게 던지기 등.
4) 주의: 신문지를 뭉친 공이 너무 크지 않도록 하며, 얼굴을 향해 던지지 못하도록 한다. 하나의 게임에서 세 번으로 구분되어 진행되지만, 다음에 어떻게 진행되는지 미리 알려주지 않아서 다음 순서를 준비하지 못하도록 한다.
6. 마무리 (10분)
▶ 조용한 음악과 함께, 전체 분위기를 정리한다.
▶ 서로에 대한 소중함을 이야기하고, 서로 협력 할 수 있는 친구임을 다시 주지시켜주면서 끝맺는다.
Ⅲ. 프로그램 준비 사항
◈ 모든 게임에는 경쾌한 음악이 나오도록 준비한다.
◈ 게임이 진행 될 때마다, 참여를 잘 하는 학생들에게 선물을 준다. 선물은 무대 위에 진열해 두어서,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다.
◈ 진행 도우미들은 다음 게임의 진행을 미리 준비하고, 대기한다.
5. 집단 협동 프로그램 (30분)
가. 날 한 번 믿어봐 - 진행 시간 15분
1) 진행방법
▶ 이전 게임에서 만들어진 조별로 진행하는 게임이다.
▶ 사회자는 모든 학생들이 자리에서 일어서서 원을 만들게 한다.
▶ 그 원 안에 한 학생이 들어가게 하고, 나머지는 손을 잡고 서게 한다.
▶ 원 안에 있는 학생은 눈을 감고, 나무가 쓰러지듯 그대로 넘어진다.
▶ 원을 만든 학생들은 원 안의 학생이 넘어지지 않도록 마주잡은 손을 이용해서 다시 세워준다.
▶ 원 안의 학생은 계속적으로 이쪽저쪽으로 움직이며 넘어져야 하며, 무릎을 굽히지 않아야 한다.
▶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다른 학생이 들어가도록 교대를 하여, 모든 팀원이 참여하게 한다.
2) 효과: 원을 만든 친구들이 자신을 받치고 있다는 신뢰가 형성되지 않으면, 무릎을 굽히거나 엉덩이를 뒤로 빼면서 넘어지게 된다. 이 게임을 통해 서로와의 협동심을 길러주게 된다.
3) 주의: 원 안에 들어간 친구가 바닥에 넘어지면서 다치지 않도록 원을 만든 친구들은 온 몸으로 받쳐 주어야 하며, 남자 학생과 여자 학생을 사이사이에 섞어서 진행해야 한다.
나. 신문지 게임 - 진행 시간 15분
1) 진행방법
▶ 모두 앞 게임에서 진행하던 조별로 원을 만들어 자리에 앉게 하고, 진행 도우미는 각 조별로 신문지를 한 뭉치씩 나누어 준다.
▶ 게임이 시작되면, 조원들은 신문지를 한 장씩 들고 최대한 잘게 찢도록 한다.
▶ 어느 정도 신문이 잘게 찢어지면, 사회자는 두 번째 신호를 주며, 이 신호에 따라 각 조원들은 신문지를 뭉쳐서 공을 만들게 한다.
▶ 사회자가 세 번째 신호를 주면, 만들어진 신문지를 다른 조를 향해 던지게 한다.
▶ 마무리: 어지럽혀진 강당을 청소하는 방법으로, 각 조별로 신문지 조각을 가장 많이 모은 조가 이기는 게임이라고 하여 신문지를 모으게 한다.
2) 효과: 신문지를 찢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신문지를 던지는 활동을 통해 활동성을 높여 주며, 친구와 더욱 친숙해 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3) 변형 게임
▶ 사회자는 신문지를 뭉친 공을, 특정한 사람에게 던지도록 신호한다.
▶ 예: 2반 선생님께 던지기. 남학생들에게 던지기 등.
4) 주의: 신문지를 뭉친 공이 너무 크지 않도록 하며, 얼굴을 향해 던지지 못하도록 한다. 하나의 게임에서 세 번으로 구분되어 진행되지만, 다음에 어떻게 진행되는지 미리 알려주지 않아서 다음 순서를 준비하지 못하도록 한다.
6. 마무리 (10분)
▶ 조용한 음악과 함께, 전체 분위기를 정리한다.
▶ 서로에 대한 소중함을 이야기하고, 서로 협력 할 수 있는 친구임을 다시 주지시켜주면서 끝맺는다.
Ⅲ. 프로그램 준비 사항
◈ 모든 게임에는 경쾌한 음악이 나오도록 준비한다.
◈ 게임이 진행 될 때마다, 참여를 잘 하는 학생들에게 선물을 준다. 선물은 무대 위에 진열해 두어서,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다.
◈ 진행 도우미들은 다음 게임의 진행을 미리 준비하고, 대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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