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 문화심리학과 사회심리학
2. 본론
1) 한국인의 뿌리
2) 이웃나라와의 관계
3) 치열한 경쟁
4) 남성중심사회
5) 효(孝)
3. 결론 - 바람직한 한국인
2. 본론
1) 한국인의 뿌리
2) 이웃나라와의 관계
3) 치열한 경쟁
4) 남성중심사회
5) 효(孝)
3. 결론 - 바람직한 한국인
본문내용
성원으로 살아가고 있는 남성은, 어떤 평등의 인식이 지금 한창 자라나고 있어도 여자를 한 단계 낮은 존재로 보고 있다. 여자 역시 남성을 같아지려는 의지는 있지만 불평등한 취급을 당해도 원래 그렇다고 생각하며 포기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남성우월주의가 한국인의 가치관과 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이다. 거의 한국인의 가장 기본적인 사상의 기본을 이루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5) 효(孝)
마지막 한국인의 특성은 효(孝)다. 부모님을 공양해야 한다는 정신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해 왔다. 그러나 타국에 비해 그 특성이 두드러졌기에 한국의 문화적 특징 중 하나라고 감히 말해 보겠다. 孝의 정신은 집안의 모든 사람보다 가장 우선시해야 할 존재가 바로 부모님이라는 가치관을 창조해 내었다. 이 정신에 따라 효를 제대로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개, 돼지만도 못한 인간이라는 눈총과 손가락질을 받는다. 사람들의 태도와 감정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3. 결론 - 바람직한 한국인
이렇게 총 다섯 가지의 사회심리적 특성에 관해, 문화심리적 관점에서 어떻게 한국인이 이러한 심리를 갖게 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우리는 이것들을 단지 알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 이제 알게 되었으니 이것들을 통해 보다 나은 한국인으로의 길을 걷는데 사용해야 한다. 단일민족이라고 외국 문물을 받아들이는데 주저하고 마음의 거리낌을 느끼는 것을 고쳐보아야겠다는 성찰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런 단일민족 정신을 이용해 큰 일이 터졌을 때 국민 모두가 합심하는 마음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이웃나라와의 관계를 통해 국가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 문제의 연관성을 고찰하고 한국인으로서의 나의 태도를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경쟁 사회를 살아가는 한 명의 한국인으로서, 이러한 문화의 기류에 휩쓸려 휘둘리는 존재가 아니라 그 기류를 좋은 방향으로 바꾸고자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남성우월주의도 마찬가지다. 이것은 결코 쉽게 뿌리 뽑을 수 있는 문화가 아니다. 필시 없어져야 할 문화이지만, 단시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니 우리의 후세대에게 숙제를 넘기되 우리는 그 밑바탕을 가꾸어 놓아야 할 것이다. 효(孝)를 행하는 것은 분명 중요한 일이나 그것의 정도는 개인차와 상황이 있기 마련이다. 너무나 무조건적이고 무리한 효심의 요구는 사회적으로 제지되어야 할 것이며, 우리는 바람직한 한국인으로서 그렇게 될 수 있도록 고심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5) 효(孝)
마지막 한국인의 특성은 효(孝)다. 부모님을 공양해야 한다는 정신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해 왔다. 그러나 타국에 비해 그 특성이 두드러졌기에 한국의 문화적 특징 중 하나라고 감히 말해 보겠다. 孝의 정신은 집안의 모든 사람보다 가장 우선시해야 할 존재가 바로 부모님이라는 가치관을 창조해 내었다. 이 정신에 따라 효를 제대로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개, 돼지만도 못한 인간이라는 눈총과 손가락질을 받는다. 사람들의 태도와 감정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3. 결론 - 바람직한 한국인
이렇게 총 다섯 가지의 사회심리적 특성에 관해, 문화심리적 관점에서 어떻게 한국인이 이러한 심리를 갖게 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우리는 이것들을 단지 알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 이제 알게 되었으니 이것들을 통해 보다 나은 한국인으로의 길을 걷는데 사용해야 한다. 단일민족이라고 외국 문물을 받아들이는데 주저하고 마음의 거리낌을 느끼는 것을 고쳐보아야겠다는 성찰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런 단일민족 정신을 이용해 큰 일이 터졌을 때 국민 모두가 합심하는 마음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이웃나라와의 관계를 통해 국가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 문제의 연관성을 고찰하고 한국인으로서의 나의 태도를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경쟁 사회를 살아가는 한 명의 한국인으로서, 이러한 문화의 기류에 휩쓸려 휘둘리는 존재가 아니라 그 기류를 좋은 방향으로 바꾸고자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남성우월주의도 마찬가지다. 이것은 결코 쉽게 뿌리 뽑을 수 있는 문화가 아니다. 필시 없어져야 할 문화이지만, 단시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니 우리의 후세대에게 숙제를 넘기되 우리는 그 밑바탕을 가꾸어 놓아야 할 것이다. 효(孝)를 행하는 것은 분명 중요한 일이나 그것의 정도는 개인차와 상황이 있기 마련이다. 너무나 무조건적이고 무리한 효심의 요구는 사회적으로 제지되어야 할 것이며, 우리는 바람직한 한국인으로서 그렇게 될 수 있도록 고심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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