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1 조사의 목적
2. 본론
2.1 이슬람의 문화 이해
2.1.1 이슬람의 발생
2.2 이슬람의 기본 이해
2.2.1 이슬람의 신앙
2.3 이슬람의 종파
2.4 이슬람 문화와 의상
2.5 이슬람 마케팅
3. 결론
4. 참고문헌
1.1 조사의 목적
2. 본론
2.1 이슬람의 문화 이해
2.1.1 이슬람의 발생
2.2 이슬람의 기본 이해
2.2.1 이슬람의 신앙
2.3 이슬람의 종파
2.4 이슬람 문화와 의상
2.5 이슬람 마케팅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력들은 4대 후계자(칼리프) 알리의 둘째아들 후세인을 그들의 지도자로 내세웠지만 암살당한다. 암살당한 후세인은 이슬람 제국의 정치를 바로잡기 위해 죽은 순교자로 추앙되었고, 그의 순교일이 현재 시아파 최대의 기념일이다. 알리와 그의 아들 후세인을 따르는 자들은 본격적으로 반기를 들기 시작했는데 이들이 시아파의 시작이다.
초기 시아파는 주류로부터 철저히 탄압 당했고 탄압이 계속될수록 시아파는 지하 조직을 결성해 더욱 격렬히 저항활동을 벌였다. 이렇게 해서 주류 수니파와 반대파 시아 간의 갈등의 역사가 지금까지 지속되어 온 것이다. 수니파나 시아파나 하루 다섯번의 예배를 드리고, 희사(자카트)를 하며, 라마단에 금식을 하고, 메카로 성지 순례를 가는 등 기본적인 이슬람의 다섯가지 의무사항은 공통적이다. 다만 수니와 시아의 가장 큰 차이는 종교지도자 '이맘'에 대한 정의의 차이다. 수니는 이맘이 종교적인 지위에 지나지 않으나 시아는 이맘이 종교 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지도자의 지위까지 더해진 것이다. 따라서 시아파의 대표적인 국가 이란을 비롯해 시아파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 파키스탄 등 대부분의 시아파 종교 지도자들은 사회 전반에 걸쳐 정치적인 힘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시아파의 원인이 저항에서 시작된 만큼 시아파는 대체로 수니파보다 과격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 당시 1백년 동안 수니파로부터 탄압받으면서 형성된 기질인 셈이다. 최근들어 시아파가 다시 조명을 받게 된 것은 바로 시아파 중에서도 소수의 극단적인 저항운동 때문이다. 시아파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는 두 가지로 볼수 있는데, 시아가 이슬람 내의 반이슬람적인 폭력집단이라는 생각과 이란의 반아랍적 정서의 산물이라는 것이 그것이다. 이강근(2012), 이슬람 내 수니파와 시아파, 무엇이 다르고 왜 싸우는가?, 기독공보
2.4 이슬람 문화와 의상
의복은 문화적 소산물로써 다른 문화적 현상이 그러하듯 사회의 물질적 상징적 수준을 담고 있는 정보로 작용하며 패션은 특정 사회의 미의식뿐만 아니라 사회적 풍습과 가치관을 반영한다. 더욱이 미묘하고 상징적으로서 의상은 종교적이고 정치적인 의미를 반영한다. 이슬람 사회에서 의상은 역사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정숙, 종교의식의 행동, 비신자로부터 신자의 차별성뿐만 아니라 성을 구별 짓는 지표와 상관이 있었다. 따라서 이슬람 사회 내에서 의상은 문화적 복합물로 여겨진다. 최창모(2003), 금기의 수수께끼. 한길사
이슬람 사회의 의상에 관한 규정도 또한 꾸란에 근거하고 있으며 여성들의 베일 착용도 꾸란이나 이슬람법에 준거하고 있다. 이슬람 여성의 의복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히잡(Hijab) 은 얼굴만 내어놓는 두건이다. 이는 종교적인 의미뿐만이 아닌 여성성 또한 표현한다. 대체로 시리아 등 아랍권 여성이 주로 착용한다. 차도르(Chador)는 얼굴을 제외한 전신을 가리는 의복이다. 이란 여성이 선호한다. 니캅(Niqab)은 눈을 제외한 전신을 가린 옷으로 파키스탄 여성이 가장 많이 착용한다. 마지막으로, 부르카(Burka)는 눈을 포함하여 전신을 옷으로 가린다. 눈 부위는 망사로 처리하지만 밖에서는 눈을 마주칠 수 없다. 이는 아프가니스탄 여성이 주로 착용하는 의상이다. 아래 사진은 4가지 대표 의복 중 모든 신체 부위를 가리는 부르카이다.
2.5 이슬람 마케팅
a.라마단
낮 동안 금식인 라마단 기간을 이용하여서 저녁시간에 마케팅을 활용하는 국가가 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인도네시아는 화려한 저녁 식사 메뉴와 고급 음식들을 내세워 외식마케팅을 실행하고 있다. 중동의 부유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 또한 저녁시간에 호화스러운 행사를 배치하고 고가의 상품들을 특별 세일하여 부유 고객들의 소비를 유추기고 있다. 반면 빈곤한 시리아는 전쟁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라마단 기간에는 물가가 더욱 치솟아 시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은 라마단 기간 저녁은 특별히 식량을 배급한다. 따라서 식량을 배급 받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고 한다.
b.할랄 푸드
아랍어로 할랄은 허용된 것 이라는 뜻을 내포한다. 돼지 고기를 먹을 수 없는 이슬람 신자들을 배려하여 이슬람식 도축법으로 도살한 고기로 만든 음식이다. 국내에서 할랄 푸드를 인증 받은 대표적인 2개의 기업이 있다. 먼저, 풀무원은 할랄 인증을 받은 생라면 브랜드 ‘자연은 맛있다’를 출시 하였다. 현재 라면이 돼지 고기 육수로 만들어져 있기에 이슬람 신자들을 위한 새로운 라면을 출시해 할랄 인증을 받은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또한 CJ제일제당은 한국의 이슬람 신자들과 한국에 거주중인 이슬람 신자들을 위하여 햇반, 김, 김치 등 주요 한국음식을 할랄 인증을 받아서 할랄제품으로 생산을 한다. 따로 할랄 푸드를 생산하기 위하여 인천 공장의 일부를 개조 하기도 하였다.
c. 화장품
가장 많은 이슬람 신자들이 있는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재 한류가 열풍이다. 10대~20대 여성들을 표적으로 선정하여 할랄 인증을 받은 화장품을 텔런트 화장품에서 출시하였다. 무슬림을 대상으로 한류 열풍을 지속한 마케팅 수법으로 할랄 인증을 받은 후 판매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한다.
3. 결론
이슬람 문화를 조사하면서 전세계에 수많은 이슬람 신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슬람에 대하여 상당히 무지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슬람 문화나 관습에 대하여 대충 알고 있던 사실들도 서구의 보도 매체를 통하여 받아들인 것이기에 편협적인 정보였다. 현재 한국뿐만이 아닌 수많은 국가에서 이슬람과 이슬람 극단주의인 이슬람국가 IS 를 동일시 하는 편견들을 가지고 있다. 올바른 교육을 통하여 위와 같은 사실이 잘못되었으며 이슬람 문화와 신자들을 차별 없이 받아들여야 한다.
참고문헌
1. 국내논저
1. 허버트케인(1981). 기독교 세계 선교사. 생명의 말씀사
2. 전재옥(2003). 기독교와 이슬람: 문화의 경계를 넘어 만난 이슬람. 이화여대출판부
3. 정수일(2002). 이슬람 문명. 창비
4. 이강근(2012). 이슬람 내 수니파와 시아파, 무엇이 다르고 왜 싸우는가?. 기독공보
5. 최창모(2003). 금기의 수수께끼. 한길사
초기 시아파는 주류로부터 철저히 탄압 당했고 탄압이 계속될수록 시아파는 지하 조직을 결성해 더욱 격렬히 저항활동을 벌였다. 이렇게 해서 주류 수니파와 반대파 시아 간의 갈등의 역사가 지금까지 지속되어 온 것이다. 수니파나 시아파나 하루 다섯번의 예배를 드리고, 희사(자카트)를 하며, 라마단에 금식을 하고, 메카로 성지 순례를 가는 등 기본적인 이슬람의 다섯가지 의무사항은 공통적이다. 다만 수니와 시아의 가장 큰 차이는 종교지도자 '이맘'에 대한 정의의 차이다. 수니는 이맘이 종교적인 지위에 지나지 않으나 시아는 이맘이 종교 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지도자의 지위까지 더해진 것이다. 따라서 시아파의 대표적인 국가 이란을 비롯해 시아파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 파키스탄 등 대부분의 시아파 종교 지도자들은 사회 전반에 걸쳐 정치적인 힘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시아파의 원인이 저항에서 시작된 만큼 시아파는 대체로 수니파보다 과격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 당시 1백년 동안 수니파로부터 탄압받으면서 형성된 기질인 셈이다. 최근들어 시아파가 다시 조명을 받게 된 것은 바로 시아파 중에서도 소수의 극단적인 저항운동 때문이다. 시아파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는 두 가지로 볼수 있는데, 시아가 이슬람 내의 반이슬람적인 폭력집단이라는 생각과 이란의 반아랍적 정서의 산물이라는 것이 그것이다. 이강근(2012), 이슬람 내 수니파와 시아파, 무엇이 다르고 왜 싸우는가?, 기독공보
2.4 이슬람 문화와 의상
의복은 문화적 소산물로써 다른 문화적 현상이 그러하듯 사회의 물질적 상징적 수준을 담고 있는 정보로 작용하며 패션은 특정 사회의 미의식뿐만 아니라 사회적 풍습과 가치관을 반영한다. 더욱이 미묘하고 상징적으로서 의상은 종교적이고 정치적인 의미를 반영한다. 이슬람 사회에서 의상은 역사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정숙, 종교의식의 행동, 비신자로부터 신자의 차별성뿐만 아니라 성을 구별 짓는 지표와 상관이 있었다. 따라서 이슬람 사회 내에서 의상은 문화적 복합물로 여겨진다. 최창모(2003), 금기의 수수께끼. 한길사
이슬람 사회의 의상에 관한 규정도 또한 꾸란에 근거하고 있으며 여성들의 베일 착용도 꾸란이나 이슬람법에 준거하고 있다. 이슬람 여성의 의복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히잡(Hijab) 은 얼굴만 내어놓는 두건이다. 이는 종교적인 의미뿐만이 아닌 여성성 또한 표현한다. 대체로 시리아 등 아랍권 여성이 주로 착용한다. 차도르(Chador)는 얼굴을 제외한 전신을 가리는 의복이다. 이란 여성이 선호한다. 니캅(Niqab)은 눈을 제외한 전신을 가린 옷으로 파키스탄 여성이 가장 많이 착용한다. 마지막으로, 부르카(Burka)는 눈을 포함하여 전신을 옷으로 가린다. 눈 부위는 망사로 처리하지만 밖에서는 눈을 마주칠 수 없다. 이는 아프가니스탄 여성이 주로 착용하는 의상이다. 아래 사진은 4가지 대표 의복 중 모든 신체 부위를 가리는 부르카이다.
2.5 이슬람 마케팅
a.라마단
낮 동안 금식인 라마단 기간을 이용하여서 저녁시간에 마케팅을 활용하는 국가가 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인도네시아는 화려한 저녁 식사 메뉴와 고급 음식들을 내세워 외식마케팅을 실행하고 있다. 중동의 부유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 또한 저녁시간에 호화스러운 행사를 배치하고 고가의 상품들을 특별 세일하여 부유 고객들의 소비를 유추기고 있다. 반면 빈곤한 시리아는 전쟁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라마단 기간에는 물가가 더욱 치솟아 시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은 라마단 기간 저녁은 특별히 식량을 배급한다. 따라서 식량을 배급 받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고 한다.
b.할랄 푸드
아랍어로 할랄은 허용된 것 이라는 뜻을 내포한다. 돼지 고기를 먹을 수 없는 이슬람 신자들을 배려하여 이슬람식 도축법으로 도살한 고기로 만든 음식이다. 국내에서 할랄 푸드를 인증 받은 대표적인 2개의 기업이 있다. 먼저, 풀무원은 할랄 인증을 받은 생라면 브랜드 ‘자연은 맛있다’를 출시 하였다. 현재 라면이 돼지 고기 육수로 만들어져 있기에 이슬람 신자들을 위한 새로운 라면을 출시해 할랄 인증을 받은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또한 CJ제일제당은 한국의 이슬람 신자들과 한국에 거주중인 이슬람 신자들을 위하여 햇반, 김, 김치 등 주요 한국음식을 할랄 인증을 받아서 할랄제품으로 생산을 한다. 따로 할랄 푸드를 생산하기 위하여 인천 공장의 일부를 개조 하기도 하였다.
c. 화장품
가장 많은 이슬람 신자들이 있는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재 한류가 열풍이다. 10대~20대 여성들을 표적으로 선정하여 할랄 인증을 받은 화장품을 텔런트 화장품에서 출시하였다. 무슬림을 대상으로 한류 열풍을 지속한 마케팅 수법으로 할랄 인증을 받은 후 판매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한다.
3. 결론
이슬람 문화를 조사하면서 전세계에 수많은 이슬람 신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슬람에 대하여 상당히 무지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슬람 문화나 관습에 대하여 대충 알고 있던 사실들도 서구의 보도 매체를 통하여 받아들인 것이기에 편협적인 정보였다. 현재 한국뿐만이 아닌 수많은 국가에서 이슬람과 이슬람 극단주의인 이슬람국가 IS 를 동일시 하는 편견들을 가지고 있다. 올바른 교육을 통하여 위와 같은 사실이 잘못되었으며 이슬람 문화와 신자들을 차별 없이 받아들여야 한다.
참고문헌
1. 국내논저
1. 허버트케인(1981). 기독교 세계 선교사. 생명의 말씀사
2. 전재옥(2003). 기독교와 이슬람: 문화의 경계를 넘어 만난 이슬람. 이화여대출판부
3. 정수일(2002). 이슬람 문명. 창비
4. 이강근(2012). 이슬람 내 수니파와 시아파, 무엇이 다르고 왜 싸우는가?. 기독공보
5. 최창모(2003). 금기의 수수께끼.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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