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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을 불허하고 침묵하며 지냈던 에이다가 말까지 배우고 있다는 점에서 그녀의 삶을 만족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 장면에서 피아노에 묶여 바다 속에 둥둥 떠 있는 에이다의 모습이 보인다. 그러면서 그녀는 "밤에는 바다 밑 무덤 속의 내 피아노를 생각한다. 그리고 가끔은 내 자신이 그 위에 떠 있는 걸 본다. 그 아래에선 모든 게 너무나도 고요하고 조용해서 나를 잠으로 이끈다. 그것은 기묘한 자장가이다. 그리고 나의 자장가이다. 소리가 존재 한 적이 없는 그런 고요가 있다. 소리가 존재 할 수가 없는 그런 고요가 있다. 바다 깊은 곳에 차가운 무덤 속........."라는 말을 하면서 영화는 마무리 괸다.
호주의 여성감독 제인 캠피온의 피아노는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페미니즘을 더 자세히 알고 내 나름대로의 페미니즘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해 준 작품이었다. 이 영화를 페미니즘 이론을 배경으로 하고 보기 이전까지는 단순히 멜로 영화로만 생각했다. 흔한 남녀의 삼각관계를 다룬 영화정도로만 여셨다. 그러나 영화를과제를 하면서 두 번이나 보고 나서 그리고 페미니즘 시각으로 해석해 보면서 이 영화가 나에게 전달하고 자 한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호주의 여성감독 제인 캠피온의 피아노는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페미니즘을 더 자세히 알고 내 나름대로의 페미니즘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해 준 작품이었다. 이 영화를 페미니즘 이론을 배경으로 하고 보기 이전까지는 단순히 멜로 영화로만 생각했다. 흔한 남녀의 삼각관계를 다룬 영화정도로만 여셨다. 그러나 영화를과제를 하면서 두 번이나 보고 나서 그리고 페미니즘 시각으로 해석해 보면서 이 영화가 나에게 전달하고 자 한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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