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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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論!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역사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전제
(1) 인지학적 발달론: 인간 본질의 구조
(2) 기질론: 인간 기질의 네 가지 유형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모방・본보기 교육
2) 감각 중시 교육
3) 리듬・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4)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감성교육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내용
2) 실내・외 환경
3) 교사의 역할
4.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르프 프로그램이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고 있다 하더라도, 교육 목적은 인지 중심에 치우친 교육에 반대하며 전인적인 인간 교육을 추구하는 데 있다.
교육 방법상의 특징으로서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감각교육을 중요시하므로 전자제품 기계류와 플라스틱 놀잇감을 배제하고 자연물에서 얻은 놀잇감을 사용한다는 점이 두드러진다. 이런 교육방식은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즉 장차 학교 폭력이라든지 청소년 비행문제로 발전될 수 있는 부분을 유아기 교육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하겠다. 결론적으로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기억력을 강요하다든지 지식을 전달하는데 중점을 두는 등 영재교육에 치중하는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발도르프 교육은 인간이 본질을 이끌어 주는 ‘전인적 생활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우리나라 교육이 변모발전해나가야 할 방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약점
(1) 슈타이너의 정신과학적 인지학 이해의 어려움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우리 사회와는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 사회문화의 토양 속에서 나온 정신과학적 인지학의 이해 없이 그 교육방법을 제대로 실현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2) 종교적 문제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정신적인 면을 강조하고 일반적으로 범기독교적 관점을 가니고 있어 종교적 색채가 강하게 느껴진다.
그러나 실제 어떤 종교적 배경의 아동도 발도르프 학교에 다닐 수 있으며, 타종교의 절기들도 학교에서 즐긴다고 한다. 발도르프 학교에서 정신적인 면으 강조하는 것은 인생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에 대한 아동들의 자연스러운 경외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목적이다.
(3) 한국적 토착화 문제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한국에서 교육과정, 학교, 교사 모든 것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우리나라에서 발도르프 프로그램을 적용하기에는 여러 가지로 문제가 있다. 따라서 우리 실정에 맞게 내용을 재구성해서 이 교육을 할 수 있을 때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4) 유아시설 환경의 문제
자연과의 교감을 강조하고 있는 발도르프 교육방침이 실현되기 어려운 여건에 유아시설들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된다. 주변 환경, 놀잇감, 음식이 자연에 가깝게 되어야 자연의 본성과 영혼의 아름다움을 지닌 아동으로 자랄 수 있기 때문이다.
(5) 반편성 방식의 문제
우리나라에서 반을 구성하는 방식은 단일연령 편성으로, 지식 전달 중심의 반 편성이다. 발도르프 정신에 맞게 모범과 모방, 협력하는 생활을 교육과정으로 실현하려면 혼합연령 구성이 바람직한데, 현재 단일연령 편셩의 고정화된 상황을 바꿔야 발도르프 교육의 정신을 살릴 수 있다.
Ⅲ. 결 론
지식 전달에 치중하는 기존의 교육과 달리 인성교육을 지향하고 예술적인 방법들을 사용해서 학생들이 어떤 부담 없이 배우도록 하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우리 유아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본보기가 되고 아동들의 감각과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체계화된 교육을 위해 교육 시스템 및 교사 양성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발도프르 프로그램을 우리나라 교육환경에 적용하기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러 한계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슈타이너 역시 자기 나라 문화와 풍토에 맞게 교육방법과 내용들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도르프 교육을 우리 현실에 맞게 재구성하거나 우리 것에서 이와 비슷한 것을 찾으려는 노력이 폭넓게 이루어진다면 훌륭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착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교육과정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좋은 목적으로 만들어지고 나름의 특성을 지닌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어떠한 프로그램이 더 적합한지 아닌지를 따지기 보다는 그들 각각의 프로그램이 가진 내용상 특성을 잘 이해하고 그 의의를 잘 파악하여 실제 교육에 적용할 때, 진정한 의미의 교육을 실현하는 일일 것이다. 발도르프 프로그램도 하나의 유행처럼 따르고자 하기보다는 현재 지식중심으로 과도하게 편중된 유아교육계의 풍토를 개선하여 실질적인 전인교육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정윤경(2004).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홍지연(2002).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강인구(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이나무
최은미(2011). 발도르프 교육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곽노의(1999). 자유 발도르프 유아 교육. 밝은누리
윤선영(200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 문음사
이명환(2003). 독일의 숲유치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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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11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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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33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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