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
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 발달이론
2) 교육적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hwp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hwp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hwp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hwp
5.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인간관의 특징.hwp
6.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hwp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
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 발달이론
2) 교육적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hwp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hwp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hwp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hwp
5.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인간관의 특징.hwp
6.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모든 동물 가운데 성장의 한계에 가장 늦게 도달한다. 또 인간은 자립해서 살 수 있는 능력이 가장 결여된 무능한 존재로 태어난다. 그리고 이 무능한 기간이 다른 어느 동물보다도 길다. 인간은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인간은 그 길고 무력한 기간 동안 다른 사람의 보호와 양육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보다 아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일생 동안 어떤 형태로든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덕이란 인간 행동의 목적으로서의 선하고 행복한 삶을 가능케 하는 탁월한 성품으로 이해된다. 즉, 덕이란 훌륭하고 뛰어난 성품으로서 궁극적으로 인간의 자기실현과 행복한 삶을 가능하게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인간의 덕은 그 정신 구조에 따라 이성적인 부분과 관련되는 지적 덕과 비이성적 부분 중 이성적 요소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부분과 관련되는 도덕적 덕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지적 덕 중 인간의 도덕적 삶과 직접 관련되는 것이 실천적 지혜이다. 실천적 지혜란 인간 정신의 이성 부분 중 특히 헤아리는 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그 존재가 본래적으로 변화 가능한 것 내지 다른 방식으로의 존재가 가능한 것을 숙고하는 이성 활동과 관련되는 것이다. 이에 비해 도덕적 덕은 인간정신의 비이성적이면서도 이성적 요소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부분으로서, 감정과 정서, 욕망과 의지 및 인간 행동과 관련된다.
이 레포트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과 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
후기산업사회란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달과 아울러 지식과 정보가 주요 자원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최근 많은 학자들은 흔히 현대사회라 할 때 그것은 후기산업사회로 불리는 사회라고 말한다.
- 중략 -
인간은 모든 동물 가운데 성장의 한계에 가장 늦게 도달한다. 또 인간은 자립해서 살 수 있는 능력이 가장 결여된 무능한 존재로 태어난다. 그리고 이 무능한 기간이 다른 어느 동물보다도 길다. 인간은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인간은 그 길고 무력한 기간 동안 다른 사람의 보호와 양육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보다 아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일생 동안 어떤 형태로든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덕이란 인간 행동의 목적으로서의 선하고 행복한 삶을 가능케 하는 탁월한 성품으로 이해된다. 즉, 덕이란 훌륭하고 뛰어난 성품으로서 궁극적으로 인간의 자기실현과 행복한 삶을 가능하게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인간의 덕은 그 정신 구조에 따라 이성적인 부분과 관련되는 지적 덕과 비이성적 부분 중 이성적 요소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부분과 관련되는 도덕적 덕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지적 덕 중 인간의 도덕적 삶과 직접 관련되는 것이 실천적 지혜이다. 실천적 지혜란 인간 정신의 이성 부분 중 특히 헤아리는 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그 존재가 본래적으로 변화 가능한 것 내지 다른 방식으로의 존재가 가능한 것을 숙고하는 이성 활동과 관련되는 것이다. 이에 비해 도덕적 덕은 인간정신의 비이성적이면서도 이성적 요소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부분으로서, 감정과 정서, 욕망과 의지 및 인간 행동과 관련된다.
이 레포트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과 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
후기산업사회란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달과 아울러 지식과 정보가 주요 자원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최근 많은 학자들은 흔히 현대사회라 할 때 그것은 후기산업사회로 불리는 사회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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