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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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공미술의 개념
1) 정의
2) 역사
3) 형식
4) 목표와 현상
2. 국내의 공공미술
1) 시작과 변화
2) 활용범위
3) 공공미술 사례
(1) 마석 프로젝트
(2) 해망동 프로젝트
(3) 중흥동 프로젝트
(4) 성서공단 프로젝트
(5) 숭산 프로젝트
(6) 물만골과 수정동 프로젝트
(7) 낙산 프로젝트
3.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
1) 의미
2) 기능
(1) 정신적 측면
(2) 사회 문화적 측면
(3) 정치적 측면
(4) 경제적 측면
4. 국내 공공미술의 현황과 발전방향
1) 제도적 근거
2) 문제점과 발전방향
(1) 문제점
(2) 발전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한국 미술계에 뿌리 깊게 박혀있는 시대에 한참 뒤떨어진 기존의 네트워크를 탈피하는 것이 당면한 가장 큰 과업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정치, 관료주의, 스폰서, 그리고 변덕스러운 작가들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역량과 재능을 가진 공공미술 담당자를 선출하기 위한 내부인사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더러 국제적으로도 그 영역을 확대하려는 노력도 부족했다. 공공미술은 작가와의 현장경험이 축척된 노련한 경험자가 요구되는 현실에 반해 상아탑의 교수들이 대동원돼 이루어진다거나 많은 경우 직접적인 결정권은 없지만 비토를 걸 수 있는 자문위원회 등 기존의 시스템은 비생산적인 구조에도 불구하고 매번 같은 일이 반복되는 행정상의 병폐가 문제이다. 파리 컨템퍼러리 아트센터 르 콘서시움 국제전시기획 디렉터 김승덕
(2) 발전방향
성공적인 공공미술의 요건과 한국 공공미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서는 발상의 전환 같은 개념의 정립에서부터 행정시스템의 정화 및 개혁, 체계적인 제도 수립 등 제도상의 개선에 대한 활발한 담론이 진행됐다.
첫째로 예술노동의 교환방식에 관한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하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예술노동은 자율성이라는 명분 아래 자발적 가난을 강요하는 극단의 방임 상태에 놓여있다. 반대로 사회주의 사회에서의 예술노동은 공공성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국가차원의 공공성에 종속된 예술생산을 독려해왔다. 한국사회에서 시각예술이 시민사회 속에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예술의 자율성과 공공성을 양자대립구도로 볼 것이 아니라 상호 변증법적인 통합의 시각 안에서 포용해야 한다. 그리고 자율성과 공공성의 통섭을 가능하게 하는 정책과 법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공미술기금제도, 예술재생 프로젝트 활성화, 예술가연금, 예술협동조합 등과 같은 자본주의 시장경제 논리를 견제하고 자율생산과 주문생산의 균형을 추구하는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예술을 받아들이는 근본적인 사고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부산시립미술관 큐레이터이자 미술평론가 김준기
둘째로 지금까지 통용되어온 미술장식품을 넘어서는 보다 확장된 공공미술의 개념 정립이 전제되어야 하고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심의, 지원, 검증의 제도적 체계가 수립되어야 한다. 공공미술에 관심을 가진 이들이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각 단계는 투명하게 공개 및 진행되어야 하고 비평적 논의 및 기록 작업이 병행되어야 한다. 지금까지는 적지 않은 공공미술이 예술적 사회적 의지의 결과물이라기보다는 유명작가 아니면 업자에 의해 독식되어온 경향이 있다. 공공미술의 시행에 있어 담론 과정을 소홀히 하지 않을 때 맥락에 맞는 공공미술의 시행이 우선시 될 수 있으며 체계적이고 투명한 선행과정이 필요하다. 미술평론가 이선영
Ⅲ. 결론
지난 반세기 동안 정부는 물질적 가난에 대하여 교육과 보건 및 복지정책을 통해 대치하고 있다. 그런데 물질적인 가난이 해결된다고 해서 함께 해소되지 않는 것이 정신적 빈곤이다. 이러한 정신적 빈곤의 해소는 다양한 예술적 체험과 문화적 환경의 경험을 통하여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결국 물질과 정신의 가난함이 모두 해결이 되어야 진정한 의미에서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는 공공미술을 통해 척박한 감정적, 신체적, 사회적인 삶의 질의 향상을 추구해야한다. 절대적으로 부족한 공원과 녹지, 숨 막히는 공간의 조밀도, 척박한 시각 환경 등의 궁핍을 해소할 방법으로서의 이 시대의 공공미술은 그 역할이 매우 크다. 공공미술을 통하여 우리는 계획적이고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공공장소를 더 안전하고 쾌적하게 바꿈으로서 지역 개발의 효과를 촉진할 수 있다. 또한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혹은 그 이후에 변화된 공공장소의 쾌적성으로 인하여 지역 주민들의 사회적 융합이 증가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삶의 방식으로 사람들의 행동이 바뀌게 된다. 또한 공공미술의 역할로 인해 역사적 건물의 가치가 증대되고 이로 인해 지역의 정체성이 강화된다. 누구에게나 개방된 공공미술은 현실생활과의 끊임없는 접목과 확장된 문화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문화민주주의 실현에도 기여한다. 공공미술은 이와 같은 다양한 혜택을 선택된 소수의 사람이 아닌 우리 모두에게 주고 있다. 공공미술의 진정한 공공성은 궁극적인 삶의 질 향상과 관련된 다양한 혜택을 우리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이러한 역할을 통해 살고 싶은 도시 환경을 가꾸는 공공미술의 영향력은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이다. 그러므로 공공미술의 활성화를 위해서 첫째로 종합적 정책추진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공공미술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는 것인데 국가 및 지자체의 공공디자인 정책추진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국가 공공디자인위원회를 구성, 중앙단위부처별, 기관별 공공디자인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여야 한다. 둘째로 무엇보다 예산이 따라주어야 실행을 할 수 있듯이 국가 공공디자인 관련사업 예산 편성 시 디자인비용 계상을 의무화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이를 활용하고 좀 더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를 하려면 공공미술을 이해하고 이를 보호할 의무를 주체적으로 갖는 사회적인식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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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동천(2007) 현대의 예술과 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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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락(2009)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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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삼철(2006) 왜 공공미술인가, 학고재
토머스 크로(2005)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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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경, 양현미(2008) 공공미술과 미술의 공공성> 특집1 상품미학을 넘어 사회미학으로, 문화과학사
임성훈(2009) 예술과 환경 : 공공미술, 인물과 사상
월간미술(1999) 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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