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대통령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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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두환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리더십 이론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의 역할
3. 리더십 유형

Ⅲ. 전두환 대통령의 생애 및 분야별 리더십
1. 전두환의 생애
2. 정치적 리더십
3. 경제적 리더십
4. 사회문화적 리더십
5. 외교적 리더십

Ⅳ. 전두환 리더십의 평가

Ⅴ. 박정희 대통령과 전두환 대통령의 리더십

Ⅵ. 결론

본문내용

해 줄수 있을 것이다.
1212군사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전두환 정권에게 정통성과 정당성 확보라는 측면은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을 수 없는 매우 취약한 부분이었다. 또한, 518관주민주화운동을 국가전복행위로 간주하여 수많은 인명피해를 일으키고 탄압한 행위는 전두환 정권에게 있어서는 더욱 불리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었던 일이었다.
이러한 위기상황을 강력한 군사적 권위주의적 리더십을 내세워 극복하고자 하였는데, 이는 국가안보와 경제발전을 국가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채택하여 추진하였다는 점을 보면 더욱 잘 알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전두환 정권이 추구하고자 했던 경제발전 모델은 박정희 시대와는 다른 면모를 띠고 있다. 1960~70년대 박정희가 추구하고자 했던 경제발전정책은 강력한 국가중심의 팽창주의적 경제성장정책이었다. 반면에 1980년 정치적 혼란기와 권력 공백기를 틈타 정권을 잡은 전두환 정권은 이전까지의 고도성장이 낳은 문제점 및 부작용들을 제거하고 안정, 자율화, 개방화라는 3대 정책에 기반을 둔 것이었다.
결론적으로 볼때, 박정희 대통령과 전두환 대통령은 개인적 성향에 있어서는 군인출신이라는 강한 유사점에 기인하여 군사적 권위주의적 리더십을 보이나, 엘리트출신이라는 개인적 배경에 의하여 전두환 대통령의 경우 좀더 관료적인 성향을 보인다. 다만 이들은 시대적 상황의 차이로 인하여 리더십의 차이를 보이며, 이에 따라 전두환 대통령은 매우 미약하긴 하나 박정희 대통령의 독재형 리더십에서 민주형 리더십으로 과도기적인 특성을 보여준다,
Ⅵ. 결론
지금 까지 전두환 대통령의 생애, 정치적 리더십, 경제적 리더십, 사회문화적 리더십, 외교적 리더십을 살펴보았다.
전두환대통령의 정치적 리더십 측면에서는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5.18광주사태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물리적인 강제력을 앞세우고 정권을 장악하기 위해 자신의 욕망과 신념에 의하여 국민들의 복종을 강요한 과업지향적 성향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민주주의라는 시대적 이념을 파악하지 않고 투쟁과 대립이라는 입장에서, 자기 마음대로 하는 권력을 사용한 권위형 리더십을 살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629선언을 통해 장기집권을 달성하기 위해 노태우와 연합하는 기회주의적 리더십의 모습도 발견할 수 있었다.
경제적리더십에서 볼 수 있는 리더십 유형은 상황적 접근법에 비춰보았을 때 높은 지시적 행동과 낮은 지원적 행동을 나타내는 지시적유형에 가깝다. 대부분의 의사소통의 초점이 목표달성에 맞춰져 있으며 지원적 행동을 위해서는 보다 더 적은 양의 시간을 소비했던 전대통령의 경제정책에 대한 자세에서 잘 나타난다.
그리고 경제적 리더십과 외교분야에서의 리더십은 공통적으로 과시형 리더십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대외적인 성과를 올리는 것에 치중했음을 파악할 수 있는 대목이다. 반면 올림픽 유치를 위해 추진력 있게 움직인 것은 과업지향적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여태껏 다양한 분야에서 살펴 본 리더십 중에서 전두환대통령의 가장 대표적인 리더십은 권위형리더십과 위임적 리더십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두환 대통령에 대한 선호도나 인식은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자기가 정권을 잡고 있으면서 행했던 여러 가지 사건들에 대한 반성이나 도덕적으로 발전 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전두환 대통령의 리더십을 토대로 우리가 생각 할 수 있는 바람직한 리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과도기적 민주주의를 진정한 민주주의로 정착 시킬 수 있는 민주형 지도자가 필요하다. 둘째, 급변하는 상황에 올바른 판단력과 감각을 지닌 상황대처 능력이 뛰어난 지도자가 현재 한국 현실에서 필요하며 셋째, 학연이나 지연에 얽매이지 않는 국민을 포용하고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지도자가 국민통합의 기수로 서야한다. 넷째, 도덕적으로 성숙한 지도자로서의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지켜나갈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청렴함을 지녀야 하고, 마지막으로 지도자는 자신이 ‘국민의 심복’이라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복종하고 성원할 수 있는 올바른 지도기반을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 여기에 맞추어 국민들은 민주적인 리더십을 원하면 원할수록 국민들 자신의 역할 또한 증대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지도자에 대한 권리를 올바로 행사할 수 있도록 개개인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국민들은 과거의 경험에만 집착하여 지도자를 믿지 못하고 반대를 위한 반대만을 외쳐서는 아니 될 것이다. 민주적인 지도자만을 원할 것이 아니라 국민들 자신이 민주적이고 뛰어난 지도자를 만든다는 정신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수행하고, 언론이나 매체를 이용하여 지도자의 잘못을 시정해 줄 수 있는 포용력 또한 필요하다. 뛰어난 지도자 휘하에 열등한 구성원은 없듯이, 국민 개개인이 참된 민주의식을 가지고 성숙된 국민의 역할을 수행한다면 지도자에 대한 국민의 followership 또한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여섯째, 국민 개개인이 자신의 의무와 권리를 철저히 행사하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제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지도자와 추종자간의 참된 민주주의는 비로소 그 실현이 가능하다. 지도자는 민주적인 지도력으로 국민들을 포용하고, 국민들은 이해와 참여를 통하여 지도자를 지원한다면 한국의 참된 자유민주주의는 멀지 않았을 것이라 여겨진다.
현대를 일컬어 [ 리더십 부재의 시대 ] 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사회가 민주화가 되어가고 국민들의 역할이 증대될수록 지도자가 자신의 신념대로 리더십을 행사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영웅적인 리더십이나 전체. 독재적인 리더십은 결과가 확실하고 눈에 보이는 성과가 있으나, 우리는 그것을 진정한 리더십이라고 보지 않는다. 지도자는 자신이 ‘국민의 심복’이라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복종하고 성원할 수 있는 올바른 지도기반을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 국민들은 민주적인 리더십을 원하면 원할수록 국민들 자신의 역할 또한 증대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지도자에 대한 followership을 올바로 행사할 수 있도록 개개인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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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0.17
  • 저작시기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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