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학 ) 명화에 숨겨진 작가들의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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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학 ) 명화에 숨겨진 작가들의 마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스타프 클림트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유디트(Judith 1)
Ⅲ. 결론 - 작가와 작품에 대한 감상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았던 작가이지만 그것을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시대적 흐름과 사조를 따랐다는 사실이다. 그는 안락을 쫓기보다는 모험과 시도를 선택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후대에 누구에게서도 찾을 수 없는 그만의 스타일을 완성했다. 금빛 배경에 둘러싸인 여인의 초상이라는 클림트 특유의 스타일은 유일무이하게 그에게서만 찾아볼 수 있다. 예술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그만이 가지는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런 면에서 클림트는 독보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20세기의 끝과 21세기의 시작을 경험하면서 우리가 느꼈던 시대적 불안과 공포를 클림트의 그림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와 우리의 공통점 중의 하나는 세기말과 새로운 세기의 시작을 경험했다는 것이다. 그의 그림 속의 여성들은 이런 시대적 변화에 대해 단순하게 불안을 느끼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당당한 표정을 하고 고개를 든 채 정면을 바라보고 있다. 이것은 그의 새로운 세대에 대한 도전적인 자세이자 우리가 새로운 세대를 받아들이는 올바른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세기가 변하는 것이 아니어도 세대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우리는 그 안에서 살아간다. 따라서 이전의 세대에 안주하거나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닌 변화하는 새로운 세상을 당당하게 맞서고 받아들이는 자세는 어느 세대에서고 요구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 속의 유디트를 둘러싼 황금빛 배경과 의상 그리고 목걸이는 그녀를 더욱 황홀하고 아름답게 보이게 한다. 그녀는 취한 듯한 표정을 하고 있는데, 마치 입 밖으로 소리를 내려고 하지는 않지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 듯 입을 벌리고 있다. 그리고 그녀의 이야기는 클림트와 그녀 두 사람만의 이야기인 듯 비밀스럽지만 그림은 그러한 비밀의 이야기가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숨기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것은 그녀의 풀어헤친 옷과 드러난 가슴처럼 대담하다. 그녀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들리지 않지만, 그녀의 손에 들려있는 머리는 그게 어떤 이야기인지를 눈치 챌 수 있게 해준다. 그림 전체에서 유일하게 그녀와 다른 분위기를 가진 것은 어둡고 공포에 질린 머리의 형체뿐이다. 이것은 심지어 얼굴의 오른쪽 절반밖에 그려지지 않아 더욱 절망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유디트(Judith 1), 1901 구스타프 클림트 작.
Ⅳ. 출처 및 참고문헌
클림트, 황금빛 유혹 (신성림 지음,다빈치, 2002)
KLIMT (게르베르트 프로들 지음, 열화당,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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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8.08.06
  • 저작시기201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0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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