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
1) 문화에 대한 기어츠의 분석
2) 기어츠의 심층놀이 분석
3) 기어츠에 근거한 문화란
2.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탈춤)
1) 탈춤의 내용
2) 탈춤의 특징과 의의
3. 우리사회의 심층놀이(탈춤)의 심층 의미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
1) 문화에 대한 기어츠의 분석
2) 기어츠의 심층놀이 분석
3) 기어츠에 근거한 문화란
2.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탈춤)
1) 탈춤의 내용
2) 탈춤의 특징과 의의
3. 우리사회의 심층놀이(탈춤)의 심층 의미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층적 의미를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조선시대에 크게 유행한 탈춤은 말 그대로 탈을 쓰고 공연자와 관객이 한 마당에서 어울려 즐기는 마당놀이다. 자신의 얼굴을 감추는 탈을 쓰고 평소에 말하지 못했던 한을 풀어내는 행위를 말한다. 한마디로 서민들이 양반이나 하인 등으로 분장하여 못마땅한 현실을 놀이화한 것이다.
②따라서 탈춤은 서민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놀이로 발전되어 왔다. 거침없는 행동과 재미있는 말솜씨로 양반들의 허위와 가식을 풍자하고 당시의 사회적인 문제를 비판하였는데 일반 서민들은 이런 행위를 통해 억압받는 자신의 울분을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Ⅲ. 결론
클리포드 기어츠에 의하면 문화란 텍스트(Text)이고, 그 문화의 주체인 특정 사회의 구성원들만이 그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인류학자들의 사명은 그들의 “어깨 너머로” 그들이 해석한 텍스트의 의미를 다시 해석하는 것이다.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위해 노력하는 문화인류학자들의 사명은 결국 이미 해석되어 있는 의미를 “어깨 너머로” 다시 해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대하여 기어츠는 [심층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통해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하면서 잘 설명하고 있다.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를 찾아 그 취미의 내용 분석과 그 취미에 효용과 합리성이라는 표층의 세계를 넘어서 존재하는 어떤 심층의 의미가 담겨 있는지 분석을 해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에 가장 적합한 사례는 아마 ‘탈춤’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탈춤은 표층의 세계를 넘어서 존재하는 다양한 심층의 의미가 담겨져 있다. 탈춤은 남성다운 씩씩함과 활달함과 활기 넘치는 패기의 남성 춤 성향을 잘 나타내고 있는 춤사위로 탈춤사위에는 익살스럽고 연극적인 표현인 “몸짓 춤”이 잘 나타나 있다. 탈춤은 서민문화의 주류를 이룬 사조로서 낡은 인간관계 즉, 양반의 특권이나 승려의 종교적 권위마저 웃어넘기던 시대적 분위기의 반영이기도 하다. 이런 탈춤에 담겨있는 심층의 의미를 분석해보면 거침없는 행동과 재미있는 말솜씨로 당시 사회의 양반들의 허위와 가식을 풍자하고 당시의 사회적인 문제를 비판하는 심층의 의미가 담겨 있었다. 일반 서민들은 탈춤의 이런 행위를 통하여 억압받는 자신의 울분을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당시 사회 질서에 대한 무언의 저항이 담겨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즉, 서민들이 양반이나 하인 등으로 분장하여 못마땅한 현실을 놀이화한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정락, 문성희 외 8명(2016), 취미와 예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클리포드 기어츠저 문옥표 역(2009), 문화의 해석, 까치
윤은하(2002), 클리포드 기어츠의 『문화의 해석』과 신문화사의 발전, 서강대학교
제리 무어 지음, 김우영 역(2002), 인류학의 거장들, 한길사
장 코팡 저 김영모 역(2008), 민족학과 인류학 개론, 동문선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저, 한민족대백과사전
전경욱(2014), 한국전통연희사전, 민속원
①조선시대에 크게 유행한 탈춤은 말 그대로 탈을 쓰고 공연자와 관객이 한 마당에서 어울려 즐기는 마당놀이다. 자신의 얼굴을 감추는 탈을 쓰고 평소에 말하지 못했던 한을 풀어내는 행위를 말한다. 한마디로 서민들이 양반이나 하인 등으로 분장하여 못마땅한 현실을 놀이화한 것이다.
②따라서 탈춤은 서민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놀이로 발전되어 왔다. 거침없는 행동과 재미있는 말솜씨로 양반들의 허위와 가식을 풍자하고 당시의 사회적인 문제를 비판하였는데 일반 서민들은 이런 행위를 통해 억압받는 자신의 울분을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Ⅲ. 결론
클리포드 기어츠에 의하면 문화란 텍스트(Text)이고, 그 문화의 주체인 특정 사회의 구성원들만이 그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인류학자들의 사명은 그들의 “어깨 너머로” 그들이 해석한 텍스트의 의미를 다시 해석하는 것이다.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위해 노력하는 문화인류학자들의 사명은 결국 이미 해석되어 있는 의미를 “어깨 너머로” 다시 해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대하여 기어츠는 [심층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통해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하면서 잘 설명하고 있다.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를 찾아 그 취미의 내용 분석과 그 취미에 효용과 합리성이라는 표층의 세계를 넘어서 존재하는 어떤 심층의 의미가 담겨 있는지 분석을 해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에 가장 적합한 사례는 아마 ‘탈춤’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탈춤은 표층의 세계를 넘어서 존재하는 다양한 심층의 의미가 담겨져 있다. 탈춤은 남성다운 씩씩함과 활달함과 활기 넘치는 패기의 남성 춤 성향을 잘 나타내고 있는 춤사위로 탈춤사위에는 익살스럽고 연극적인 표현인 “몸짓 춤”이 잘 나타나 있다. 탈춤은 서민문화의 주류를 이룬 사조로서 낡은 인간관계 즉, 양반의 특권이나 승려의 종교적 권위마저 웃어넘기던 시대적 분위기의 반영이기도 하다. 이런 탈춤에 담겨있는 심층의 의미를 분석해보면 거침없는 행동과 재미있는 말솜씨로 당시 사회의 양반들의 허위와 가식을 풍자하고 당시의 사회적인 문제를 비판하는 심층의 의미가 담겨 있었다. 일반 서민들은 탈춤의 이런 행위를 통하여 억압받는 자신의 울분을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당시 사회 질서에 대한 무언의 저항이 담겨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즉, 서민들이 양반이나 하인 등으로 분장하여 못마땅한 현실을 놀이화한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정락, 문성희 외 8명(2016), 취미와 예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클리포드 기어츠저 문옥표 역(2009), 문화의 해석, 까치
윤은하(2002), 클리포드 기어츠의 『문화의 해석』과 신문화사의 발전, 서강대학교
제리 무어 지음, 김우영 역(2002), 인류학의 거장들, 한길사
장 코팡 저 김영모 역(2008), 민족학과 인류학 개론, 동문선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저, 한민족대백과사전
전경욱(2014), 한국전통연희사전, 민속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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