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IKE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이케아 경영전략마케팅전략분석과 향후전망과 이케아 마케팅 아이디어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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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케아 IKE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이케아 경영전략마케팅전략분석과 향후전망과 이케아 마케팅 아이디어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케아 IKEA 기업소개

2. 이케아 경영철학

3. 가구시장 분석

4. 소비자분석

5. 이케아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es
(3) Opportunity
(4) Threat

6. 이케아의 차별화전략

7. 이케아의 성공전략

8. 이케아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9. 향후전망

10. 향후 마케팅 아이디어 제언

본문내용

추고 비싼 가격에 판매가 가능한 나라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주로 세계의 굴뚝인 중국과 베트남, 루마니아 등의 동유럽 국가 등약 55개국 1300여 개 공급처로부터 안정적인 공급을 받고 있다.
“물류자동화”
물류 글로벌을 위해서는 물류의 자동화가 필수적인데 예측 설루션을 도입하여 적정 재고를 물류센터에서 보유하여 공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1개의 물류센터에서 많은 매장을 공급하지 않고 곳곳의 물류센터에서 즉 작전으로 물류공급을 실시하여 공급상의 문제점을 탈피했다.
(4) Promotion
이케아는 마케팅에 큰돈을 들이지 않고서도 큰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유명하다.
먼저 이케아의 까탈로 그 북이 특징이다.
매년 가을쯤 발간되는 카탈로그 북은 소비자가 가구를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이 카탈로그북을 증강 현실 앱으로까지 연결하여 소비자의 편리함을 더욱 생각한 것이라고 본다. 또한 재미있는 지면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이케아에 대해 인식시키고 있다.
9. 향후전망
“퍼스트 무버가 시장을 장악한다”
학계와 기업에서 정의하는 퍼스트 무버의 개념은 진입 시점의 우열과 대중시장의 창출여부 등으로 2개의 관점으로 나뉜다.
- View 1. ‘최초 제품을 출시한 선발 진입자’ : 시장개척에 의의가 있지만 오히려 적절한 시점에 움직여 선발 진입자를 몰락시킨 많은 패스트 팔로워의 성공 사례들로 빨리 움직이는 전략의 효과성에 의문을 갖게 한다.
- View 2. '일정 규모 이상의 시장을 창출하고 그 주도권을 확보한 선도자' : 시장을 정의하는 방식에 따라 하나의 산업에서도 여러 퍼스트 무버가 존재하는 모순이 발생하게 된다. 이 두 관점의 한계는 바로 공급자적 마인드 중심으로 퍼스트 무버를 정의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누가 먼저 제품을 출시했든, 누가 시장을 키워냈는지 하는 것들은 더 이상 중요한 사실이 아니다. 인터넷 도입기에는 야후를 통해 세상을 뒤흔들 만큼 차별적인 가치를 느꼈기에 야후가 퍼스트 무버로 인식되었지만, 인터넷이 확장되면서 구글을 통해 이전에 없던 혁신적 검색플랫폼이 탄생했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의 퍼스트 무버는 더 이상 야후가 아닌 구글이 되어버렸다. 결국 퍼스트 무버란 기업이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느끼고 판단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이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차별적 가치를 느끼고 이것이 소비행동이나 삶의 방식으로 스며들어 변화가 일어나도록 하는 전략이 기업마케팅에 필수적이다.
“이케아 코리아, 한국 가구시장의 진정한 퍼스트 무버가 될 것”
이케아는 이미 대표적인 글로벌 저가 가구 브랜드로 공룡 기업이 되었다. 하지만 저가 전략만이 오늘날의 이케아를 만들어 준 유일한 이유는 아니다. 게다가 이케아만이 유일하게 저가 전략을 이용한 기업은 더더욱 아니다. 하지만 이케아의 저가 전략은 이케아만이 할 수 있는 전략이었다. 대다수 사람들에게 더 나은 일상생활을 안겨준다는 남다른 철학을 실천하기 위한 적절한 수단이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낮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가구의 기능적 측면이나 기술적측면의 품질은 절대 저렴하지 않을 수 있었다.
이케아의 성공요인으로 꼽히는 저가전략, 독특한 포장방식, 다양한 디자인 자체만으로 퍼스트 무버가 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모든 시도들이 하나의 메커니즘이 되어 고급 가구를 구입할 여건이 되지 않는 대중들에게 ‘더 나은 일상생활’을 안겨주기 위한 이케아만의 독특한 관점이 어필된 것이다. 이를 통해 이케아는 가구를 장기적 투자자산으로 보는 오랜 인식을 깨고 패셔너블한 가구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를 창출해냄으로써 가구 산업을 재정의했다. 여기에 고객이 혼자 움직이고 결정하고 직접 조립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를 함께 활동하는 사람들로 변화시키고 참여의 기쁨까지 안겨 줬다. 더 이상 ‘선도자의 우위는 확보한 시장 지배력이 높은 진입장벽을 통해 상당 기간 유지될 수 있다’는 전제는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최초 진입자”에서 “시장을 창출하는 자”로서 고객에게 혁신적 가치를 제공한다면 IKEA KOREA는 고객이 인정하는 퍼스트 무버가 될 것이다.
10. 향후 마케팅 아이디어 제언
마케팅 아이디어의 제언 차원에서, 요즘 Digital Marketing과 관련하여 이슈가 되고있는“Branded Application” 개발을 말하고자 한다. Digital Marketing Channel을 활용하여 ‘고객이 IKEA 제품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눌만한 공간’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많은 Channel 중에서도 특히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 점유율이 매우 높은 한국 시장의 고객들과 연대성을 강화해주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의 즉각적 응답을 이끌어 내고, 별다른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아도 그 자체로써 유용한 마케팅 도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그 기능적 측면에 대한 구체적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다.
-카메라로 제품의 바코드를 인식하여 상품 및 가격정보 등을 제공
-쿠폰 등을 제공해 고객구매를 유도
-터치 유저인터페이스 및 중력 센서를 기반으로 제품을 만지거나 조작하는 등의 재미요소를 부가하여 마치 게임을 즐기는 것처럼 IKEA 브랜드를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것.
여기에 추가적으로 “AR(Augmented Reality)”기술을 활용한 기능을 함께 제공한다면 더없이 완벽한 IKEA Application 개발이 완성될 것이다. ‘Augmented Reality’의 약자인 AR 즉, ‘증강현실’은 가상현실(Vir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현실을 합성하여 현실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법이다. 이 기술을 활용한 ‘제품 보기’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IKEA Application의 핵심 내용이라 할 수 있다. Process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우선 고객이 가구를 배치하고자 하는 공간의 크기나 가구배치 구도 등을 입력한 다음 구매하기를 원하는 IKEA 제품을 선택한다. 이렇게 해서 해당 제품을 재배치한 모습을 고객이 예상할 수 있고, 보다 만족스러운 구매확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듦으로써 성공적인 Marketing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가격3,9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8.10.29
  • 저작시기201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6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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