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리사 교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교리사의 전반적인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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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교리사 교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교리사의 전반적인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리사의 전반적인 이해

0. 시대· 종교· 사상의 흐름

1. 성례론
1.1. 성례의 정의
1.2. 현대 교회에서 성례의 의미
1.3. 로마 가톨릭의 7성례

2. 개신교와 가톨릭의 차이

3. 칭의론
3.1. 칭의론의 정의
3.2. 종교개혁자들의 칭의
3.3. 로마 가톨릭의 칭의
3.4. 종교개혁자들과 로마 가톨릭의 비교

4. 종말론
4.1. 종말론의 정의
4.2. 하나님나라의 이해
4.2.1. 장소적 의미
4.2.2. 마지막 날에 몸에 대해
4.2.3. 상급의 의미
4.3. 천년왕국의 이해

교회론에 대한 정리

본문내용

독의 요건에 의해 나온다는 이해 때문 이였다. 이들은 처음에는 신앙을 지키고 교회의 거룩함을 유지하려는 노력에서 시작하였으나, 점점 자신들만 구원이 있다는 주장으로 빠지게 된다.
이에 아프리카 히포의 감독 아우구스티누스는 성례를 집도하는 거룩성은 인간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나오며, 교회 내에는 악인과 선인이 공존한다고 이해하였다. 도나투스는 교회를 가시적인 것으로 이해한데 반해, 아우구스티누스는 교회를 불가시적인 것과 가시적인 것 양자로 이해하였다.
교회란 가시적 교회와 불가시적 교회가 있으며, 가시적 교회는 건물이나 공동체 같이 눈에 보이는 것을 말한다. 불가시적 교회란 그리스도를 신앙으로 고백하는 모든 사람들이며, 이 불가시적 교회는 현재만이 아닌 미래와 과거를 포함한다.
믿는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주권으로 불가하력적인 은혜이다.
칼빈
은혜
행위
알미니안
믿는 것은 인간의 선택에 따른 행위이다.
믿는 것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다. 허나, 믿는 자는 행동을 하게 된다.
믿음

의의 선포는 한번만 된 것으로 성화와 구원은 관계없다.
성화
세상은 악하므로, 성화의 과정 중에도 죄를 지을 수 있다. 영화와 성화는 다르다.
로마 가톨릭
믿음
의 = 성화
성화와 의는 같다.
성화를 상실하는 것은 의를 상실하는 것이다.
로마 가톨릭의 이해는 성화에 성령이 개입하지 않는다.
각주
참고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같다. 허나 구원에 있어서 그리스도에게 인간이 직접 구하는 것이 아닌, 성인이 개입할 수 있다. 마리아나 베드로에게 인간이 기도를 의탁하면, 그리스도에게 상달되어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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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18
  • 저작시기201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4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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