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실제] 미술치료의 가치와 의미 미술치료의 구성과 과정(미술치료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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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의 실제] 미술치료의 가치와 의미 미술치료의 구성과 과정(미술치료단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미술치료의 실제

I. 미술치료의 가치와 의미

II.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III. 치료시간의 구성

IV. 미술재료

V. 미술치료의 구성

VI. 미술치료 과정
1. 치료적 관계 맺기
2. 초기과정
1) 별칭표현화
2) 테두리법
3) 출발그림
4) 난화상호 이야기 만들기 기법
5) 점토활동
6) 그림완성법
7) 콜라주기법
8) 핑거페인팅
3. 중기과정
1) 자화상
2) 거울
3) 상징
4) 은유화법
5) 내가 아는 나와 다른 사람이 아는 나
6) 과거여행
7) 나의 과거, 현재, 미래
8) 광고
9) 인물 콜라주
10) 내가 되고 싶은 얼굴과 버리고 싶은 얼굴
11) 신체 본뜨기
4. 말기과정
5. 미술치료자의 역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번 돌이켜 보고 자기인식 및 개념을 형성한다. 꼴라주로 표현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8/ 광고
광고는 나 자신을 광고하는 광고지를 만드는 것이다.
9/ 인물 콜라주
다양한 정서를 표현하고 있는 인물사진을 불여 놓고 그 인물이 하는 말을 상상하여 이야기해 보는 방법이다.
10/ 내가 되고 싶은 얼굴과 버리고 싶은 얼굴
가면으로도 표현할 수 있고, 그럼으로도 가능한 방법인 데, 자기 욕구를 인식하고 내면 안에 수용되지 못하는 부분을 통합하는 기회로 도와줄 수 있다.
11/ 신체 본뜨기
큰 도화지에 몸의 외곽선을 따라 그리고 그 몸을 꾸며 보는 것인데,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덧붙인다거나 필요한 것을 덧붙이는 식으로 응용될 수 있다.
(4) 말기과정
말기과정에서 아동은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 자기통제, 유머 등을 표현한다. 이 과정에서는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표현을 유발시키고 현실 의식을 높일 수 있는 기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활동이 요구된다. 종결기에는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기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전시회를 열어 그 동안 진행되어온 과정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 또한 의미 있을 것이다.
* 내가 나에게 바라는 것, 남이 나에게 바라는 것은 현실상에서의 나를 인식하고 외부세계와의 연결점을 찾아준다.
* 나의 미래 표현하기는 보다 미래지향적으로 긍정적인 괌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 색물총 놀이는 색의 혼합을 통해 참여자의 응집력과 상호작용을 자극시키고 발산에도 도움이 된다. 이것은 초기나 중기에 써도 좋다.
* 돌려 그리기는 내가 그린 그림 위에 다른 사람의 그림이 덧붙여 그려지게 하는 게임이다. 초기에도 효과적인 프로그램이고 상호 이해와 사회성에 좋다.
* 말과 그림은 각자 한 장의 그럼을 그린 후, 차례대로 한 사람씩 자기의 그림을 보지 않고 언어만을 사용하여 설명하고 다른 집단원이 그 설명을 듣고 그림으로 그리는 것이다. 다 그린 후 얼마나 비슷하게 그렸는지 알아본다.
* 선물은 상대방에게 필요한 것들을 그려 주거나 잡지에서 오려 붙여 주는 것인데, 집단 안에서의 나의 존재감을 인식하고 친밀감을 형성하는 데도 좋다. 종결기에 사용하기 좋은 프로그램이다.
* 전지그림은 참여자들이 다 같이 한꺼번에 전지에 그리는 것인데, 집단의 역동성을 알아보는 데 좋고 사회성에도 도움을 준다.
* 나에게 상장주기는 프로그램을 종결하면서 자신에게 좋았던 점이나 잘해 준 것에 대해 상장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성취감이나 자아존중감, 자기 정리에 도움이 된다.
(5) 미술치료자의 역할
치료자의 역할은 지도자, 보조자, 집단성원 등 다양하고, 그 역할의 성격은 내담아동의 성향, 치료목표, 치료기간 등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치료기간이 단기간이고 내담아동의 자아기능이 미성숙하면 치료자의 태도가 매우 적극적이고 지도자적일 수 있다.
그러나 개별 장기치료인 경우에는 치료자가 내담아동의 마음의 흐름에 맞추어 나가는 모자 일체적 관계를 필요로 한다. 즉 허용적인 태도로 작품이 이루어져 가는 것을 음미하고 그 내용을 수용하면서 내담아동의 마음을 느껴야 한다. 이런 자세가 정서적 지지자로서 치료자의 자세이다. 그러나 미술치료에서 치료자는 기술적 보조자로서의 또 다른 역할이 필요하다. 기술적 보조자는 내담아동이 미술재료를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할 때 기술적으로 좌절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역할은 내담아동이 치료자의 도움을 거부할 기회를 주기 위해서다. 내담아동 중에는 치료자와 친밀 관계가 형성되지 않아 치료자의 기술적 도움을 거부할 수도 있고, 내담아동이 자신의 힘으로 끝까지 해 보고 싶은 의지가 강해 치료자의 도움을 거부하기도 한다. 어떠한 경우라도 치료자는 내담아동이 거부하면 항상 기다려 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내담아동이 어린 경우에는 치료자의 강화가 필요하다. 이때 치료자는 작품결과에 비중을 두는 칭찬의 말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잘 만들었구나.", "제일 잘 만들었다."하는 칭찬은 내담아동으로 하여금 작품결과에 관심을 두게 하여 다음에 새로운 표현 방법을 시도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모든 심리치료는 현재의 불만족스러운 참에 변화를 주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새로운 시도는 항상 위험이 따르고 불안을 줄 수 있다. 미술치료에서는 미술재료를 사용한 새로운 표현의 시도가 실제생활에서의 새로운 태도로 일반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불안을 극복하고 새로운 표현 시도를 하려면 미술활동의 과정에 대한 강화가 필요하다. 과정에 대한 강화는 대개 내담자가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내용을 치료자가 언어적으로 반영해 주면 충분하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나무에 잎사귀를 노란색으로 칠하면 "나무 잎사귀가 노란색이구", 나무를 크게 그리면 "나무가 아주 크구나" 하는 반영이면 내담아동은 자신이 어떤 표현을 해도 치료자가 관심을 가지고 받아 주리라는 확신이 있어 편안한 마음으로 새로운 표현을 시도할 수 있게 된다.
치료자의 미술활동 참여 여부는 상황에 따라 다르나 대개 개별활동이 강화된 자아개념 프로그램에서는 치료자가 내담아동을 계속 주시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자가 미술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좋고, 관계형성을 위한Art game과 같은 경우에는 내담자의 참여의식을 높이고 치료자가 모델이 될 수 있어 함께 참여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내담자가 아동일 경우에는 치료자의 우수한 제작기술이 아동의 사기를 꺾고 모방을 유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특히 유의하여 치료자는 아동의 표현수준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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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14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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