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의성어와 의태어 - 기원 정의와 범위 기본적 특성 의성어와 의태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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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의성어와 의태어 - 기원 정의와 범위 기본적 특성 의성어와 의태어의 차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서론
1.언어의 기원
2.언어 기원설과 의성어 의태어
[2]정의와 범위
1.유연성과 필연성
2.의성어 의태어의 정의
3.한자어
4.신조어
[3]기본적 특성
1.어휘 범주
2.문장 성분
3.단어 형성
4.반복
[4]의성어와 의태어의 차이
1.발생 동기
2.음운 교체 양상
3.어말음의 편중
4.의성어 의태어의 분화
[5]음성상징
1.음성상징의 개념
2.음성상징론의 전개
3.국어 음성상징의 연구
4.일반 어휘와 음성상징
5.모음 체계와 음성상징 체계
[6]현대 국어에서의 사용 양상
1.의성어 의태어의 의미 특성
2.소설에 나타난 통사적 기능
3.신문 기사 제목에 나타난 형태.의미적 특석
4.시인의 창조성
5.통신 언어에서의 화용적 확대
6.어린이말에서의 교육적 활용
7.만화에 활용된 의미 특성
[7]시조와 판소리 사설의 사용 양상
1.자료의 성격
2.형태적 특성
3.한자어
4.의성어의 음악성
5.의성어의 종류와 기능
[8]결론

본문내용

음 교체형과 음절 교체형은 뒤쪽에 장애성이 큰 자음이 놓이는 순서로 배열된다, 반복에 의해 의성어 의태어의 언어유희적 의미 특성이 강조된다.
의성어와 의태어는 자주 하나로 묶여서 논의 되어 왔지만 그 유사성 못지않게 차이도 크다. 의성어는 소리를 직접 소리로 표현하는 것이므로 다른 어휘 부류에 비해 대상과의 연합에서 필연성이 다소 작용하지만 의태어는 소리가 아닌 것을 소리로 표현하는 것이므로 일반 어휘와 마찬가지로 전적으로 자의적 기호이다.
반복과 음운 교체에 의한 어형의 분화는 의성어 의태어에서 자주 일어나는 특성이기는 하지만, 일반 오휘에는 없고 의성어 의태어에만 있든가 또는 의성어 의태어를 가려내는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의성어 중에는 주로 단독형으로 사용되거나 음운 교체가 전혀 일어 나지않는 예들도 많이 있다 의성어는 의태어로 의미가 확장되기도 한다.
의태어는 의태어끼리의 형태적 유사성을 강하게 보이는 데 반해 의성어는 대상과의 필연성을 추구하는 동기사 더 강하기 때문에 의태어에 비해 전형적인 어말음이라고 할 만한 형태가 많지 않다.
국어의 음성상징은 개별 음운이 독자적으로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같은 음운자질로 묶인 일군의 음운들이 상대적인 자질로 묶인 다른 무리의 음운들에 대해 대립적인 오감을 갖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이런 점에서 엄밀히 말하면 음성상징이라기보다는 자질상징이라고 부를수 있을 것이다. 모음의 경우 저모음이 작고 밝은 어감을 나타내고 고모음이 크고 어두운 어감을 나타낸다. 자음의 경우 평음 경음 격음이 각각 예사 어감 센 어감 거센 어감을 나타낸다.
현대 소설에서의 의성어는 관형어 인용어 부사어 독립어로 기능하였다. 인용의 형식은 직접 인용으로서 인용표지는 하고 하는이 사용되었다. 의태어는 부사어로 사용된 사례가 자가 만흥며 인용어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의성어 의태어가 인용의 형식으로 표현될 경우 그 장면을 눈앞으로 옮겨와 직접 보여 주는 듯한 효과를 준다.
신 문 기사 제목에 사용된 의성어 의태어는 특이한 형태 의미적 양상을 보여 준다. 신문 기사 제목에는 의성어보다 의태어가 월등하게 많이 사용되었다. 신문 기사 제목에서 의성어 의태어는 접미사가 생략된 어근 형태로 서술어 구실을 하거나 피수식 서술어 없이 의성어 의태어자체가 서술어 구실을 하는 경우가 많다. 어근 형태로 문장의 성분이 되는 것은 고립어적 특성으로서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방식에 의해 SOV 어순과 첨가어의 제액인 천편일륜적으로 정결어미로 끝나야 하는 굴레에서 벗어나서 문체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한편 의미상으로는 간결성과 응축성을 실현한다. 의성어 의태어의 일정한 음절수와 각운형을 활용한 대구적 구성도 신문 기사 제목의 특징이다. 신문 기사 제목에서 의성어 의태어는 은유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은유를 통해 추상적이고 불분명한 대상을 감각화 구체화해서 표현한다.
의성어 의태어는 일반어에 비해 개인적으로 창조된 신조어가 쉽게 사회성을 얻는 것이 특징이다. 신조어의 창조는 문화 텍스트에서 활발하다. 시인은 시를 통해 새로운 의성어 의태어를 만들어 내며 독자가 그러한 표현에 공감할 때 그것은 생명력을 얻게 된다. 새로운 형태의 의성어 의태어는 의미의 은유적 확대 음운의 교체 방언 및 비규범형의 활용든에 의해 만들어 진다.
현대 국어 텍스트에서 새롭게 의성어 의태어가 활용되는 분야는 통신 언어이다. 통신 언어에서는 규범형보다 신조어가 더 활발하게 쓰인다. 통신 언어 참여자들은 남이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를 경쟁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 특징이다. 통신 언어에서는 놀라움 웃음 울음과 같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의성어 의태어가 많이 사용되며 대화방에 출입하는 행동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모티콘은 감정을 시각화해서 표현하는 것이라면 의성어 의태어는 청각화해서 나타내는 것이다.
의성어 의태어는 동요나 동시에 사용되면서 교육적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운율적이고 음절수가 일정하므로 이듬을 살려 기억하기 쉽고 희화적이고 감각정인 의미의 행동화 율동화하기 쉽기 때문에 놀이 노래에도 자주 등장한다. 어린이들은 노랫말을 통해 어휘력을 기르고 생활 문화를 익히며 우리말의 형식적 아름다움도 느끼게 된다. 그밖에, 어린이들이 읽는 책의 제목에도 기억하기 쉽고 감각적인 의성어 의태어의 특성을 활용한 사례가 있다.
의성어 의태어는 만화에서 그 의미 응축성을 적극적으로 발휘한다. 한 컷의 그림과 결합된 의성어 의태어는 하나의 문장뿐 아니라 그 상황까지도 한 단어로 충분히 표현한다. 의성어 의태어는 그림을 보완해 줄 뿐 아니라 설명을 대신하여 간결한 표현속에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의성어 의태어는 그 특성상 가창 텍스트에 즐겨 사용되었다. 이 책에 서는 시조와 판소리 사설을 통해 18,19세기 무렵에 풍성한 의성어 의태어의 모습을 확인 하였다. 그 기본적 기능은 현대 국어와 별 차이가 없으나 형태상으로는 현대 국어와 꽤 다른 것이 많다. 시조와 판소리 사설이 문자화된 시기는 국어의 음운이 여러 변화 과정을 겪는 시기이기도 했는데, 그러한 과정이 의성어 의태어를 통해 드러나기도 하였다. 음운 교체와 반복에 의해 새로운 형태를 문드는 방식은 현대 국어와 같다.
시조 판소리 사설에는 한자어라고 하기보다는 중국어(한문)라고해야 할 의성어 의태어들이 많이 사용되었다. 중국어 또는 한문이 국어속에 광범위하게 유입되면서 의성어 의태어에도 영향을 끼쳤을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으나 그것을 입증하기는 쉽지 않다. 중국과 한국에서 한자의 독음이 다르기 때문에 음상 자체가 의미인 의성어의 차용가능성은 상대적으로 작을 것이다. 의태어의 경우는 독음이 다르다는 것이 별 문제는 되지 않으나 의태어ㅓ의 가장 큰 특징인 각운형을 형성하면서 본래의 형태로부터 멀어졌기 때문에 의미와 형태에서 유사성을 보이는 사례가 있다 하더라도 그 관련성을 입증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
시조와 판소리 사설에는 의성어가 다양한 형태로 변용되어 음악적으로 활용되었다. 의성어와 성대모사는 다른 것이지만 실제 공연 현정에서는 소리꾼의 능력에 따라 성대모사에 가까운 형식으로 실감나게 표현되어 청중들의 웃음과 울음을 이끌어 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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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3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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