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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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 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POP ART)와 네오팝(NEO POP)
1) 팝아트(POP ART)
2) 네오팝(NEO POP)

2.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1) 팝아트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2)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3.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
1) 팝아트가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
(1) 영국의 팝아트
(2) 미국의 팝아트
2) 네오팝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
(1) 통속적인 저급미술
(2) 대중매체와의 관계
(3) 시대적 아이콘
(4) 1990년대 매체미술에 나타나는 팝적현상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아이콘을 작품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인 작업을 선보인다. 대중성과 소비성의 측면이 고려되며 동시대 한국팝아트는 동양의 관점에서 재해석되거나 현대적 재료와 표현기법으로 재구성되며 뉴 팝 아트적 성향의 팝 컬처라는 트랜드가 부각되면서 유사한 성향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으로 나타나고 있다. 동시대 작가들의 작업에서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가 시대와 개인의 서사를 작품에 반영하고 세계화, 다문화주의, 풍요로운 환경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동시대 ‘개인’이나 ‘일상’은 더 이상 개인의 차원에 머물지 않으며, 시대의 변화 속에 살고 있는 작가는 모든 것의 종착점이 되어 이들의 작품은 시대상을 반영한 보편적인 것이 된다. 동시대 작가들이 겪는 개인적 경험과 현대사회의 시각이미지는 실재와 가상이 모호하여 그 모호함이 다시 이미지화 되어 또 다른 경험을 낳게 한다.
(4) 1990년대 매체미술에 나타나는 팝적현상
1980년대 한국미술에서 보여 지는 대중적 이미지의 범람은 폭팔적이었는데 그것을 가속화하고 널리 보급한 것이 대중매체이다. 1960-1980년은 국가 통제에 대한 반발과 상업적 대중문화 확산의 시기로 어느 정도 사회가 안정을 찾아가고 산업화가 급속하게 추진되어 1990년대 들어선 한국은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비롯한 여러 가지 방송매체들 그리고 영화, 책, 신문 잡지, 인쇄매체가 급속도로 발달하였다.
현대 사회에서는 갈수록 간접적 의사소통이 직접적 의사소통을 대신하고 있고 간접적 의사소통에는 언제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가 필요하다. 그리하여 많은 매체가 발달하게 되었고, 대중매체를 통해 현대사회의 간접적 의사소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 넘어 수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대중매체가 개인, 가정, 학교, 직장에 그치지 않고 사회 전체의 예술문화, 정치, 교육, 환경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폭 넓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대중매체의 영향은 무엇보다 예술문화에서 잘 드러나게 되는데, 매체의 보급으로 특별한 계층만이 누리던 예술문화를 대중이 누릴 수 있게 되고 누구나 즐길 수 있게 되어 그 주인이 되는 대중을 통한 대중적 이미지를 작가들은 많이 표현하고 매체를 통해 보여주었다. 매체란, 넓게는 미술가가 자신의 표현 매개물로 선택한 모든 물리적 재료 및 수단을 말한다. 이를테면 대리석, 청동은 조소가들이 사용하는 매체이다. 오늘날에는 매체의 범위가 확대되어 영화, TV, 컴퓨터, 비디오, 홀로그램, 레이저, 시청각자료 등도 표현수단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매체를 주매체로 이용하는 매체미술이 생겨나게 되었다.
4. 시사점
한국은 현대에 들어서면서 여러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하였고 특히 문화선진국으로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큰 미술전시가 생겨났으며 외국의 선진문화를 수용함으로서 한국의 현대미술은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발전과 변화를 했다. 그 결과 사회의 다양성이 어느 정도 확보되고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는 태도가 형성되기도 했지만, 한편에서는 많은 문제들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한국의 현대예술은 각 세대와 계층 간의 문화적 차이가 있어 공감대 형성이 힘들었고 일본과 미국의 대중문화수용에 있어서 어떠한 문화적 배경의 이해도 전제되지 못함으로서 내용보다는 형식에 치우친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 많은 반성과 논의가 이어지며, 한국대중문화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대중문화 속에는 다양한 주체의 형태들이 나타나는데 이를테면 민족, 인종, 성, 세대 등으로 볼 수 있고 이렇게 복잡한 현실을 파악하고 다양한 차원의 갈등과 모순, 이데올로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역동적인 우리문화 현장에 나타나는 한국의 대중적요소와 전통회화에서 나타나는 대중적요소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현대 대중의 삶에 한부분인 후기산업사회의 존재방식을 고스란히 예술에 반영하고 담고 있는 대표적인 예술로 네오팝을 손꼽을 수 있다. 네오팝은 팝에서 파생된 또 하나의 예술장르로서 팝아트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 했다고 보면 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해 보았다. 현대미술의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팝아트, 팝아트는 대중적인 이미지를 도용함으로서 대중에게 보다 익숙하고 편하게 다가서고 독특한 재미를 주고 있다. 이러한 대중이미지는 그 사회의 전반적인 현상이나 대중문화에서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러한 이미지를 재발견하고 표현하는 것이 팝아트 작가의 일이 되고 있다. 팝아트 즉 대중이미지라는 용어를 들었을 때 갖게 되는 생각은 개인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낯설게 느끼거나, 하찮은 것이라는 부정적인 견해를 가질 확률이 높아지겠지만, 대체로 모든 세대에게 대중이미지는 일상적이고 자유로운 것이다. 영화를 보는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노래방에서 노래를 하거나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것도 될 수 있을 것이다. 특별한 노력이나 의식이 필요하지 않으며, 자신이 느끼는 대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단순한 오락거리였다가도 때론 상당한 집중력을 요구하기도 하는 단순하고 유치하지만 우리를 가장 잘 표현해 주는 것이 대중문화현상이며 이미지이다.
참고문헌
이주헌 『미술로 보는 20세기』, 학고재, 2002.
정진수 외, 『대중예술의 이해』,집문당, 2002.
김지연. 2008. “아시아의 팝아트”. 미술세계.
저자무. 2008. “현대미술과 상품의 협업”. 월간미술.
심상용. 2007. “현대미술에 있어 트랜드화 현상과 다양한 위기에 관하여”. 「현대미술사학회」.
오재경. 2011. 팝아트 작가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이미지를 활용한 텍스타일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미숙. 2010.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최승철, 「네오팝의 한국적 변용과 가능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박경주, 「네오팝아트에서 나타나는 나르시시즘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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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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