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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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FUN경영이란
1) FUN경영의 개념
2) FUN경영의 발생 배경
3) FUN경영의 구성 요소
(1) 웃음(Laughter)
(2) 유머(Humor)
(3) 칭찬(Praise)
4) FUN경영의 특징

2. FUN경영의 사례
1) 행정에서의 FUN경영 사례
2) 하이파이브로 시작 FUN경영 사례
3) ‘펀(fun)동아리’ FUN경영 사례
4) 웃는 조직이 투명성도 높다. FUN경영 사례
5) 야채가게의 FUN경영 사례
6) ‘독수리 시상식’ FUN경영 사례
7) 임원 교육에서 FUN경영 사례
8) ‘방문을 닫지 마라’ FUN경영 사례
9) ‘스마일 조’ FUN경영 사례
10) ‘Just Plane Smart’ FUN경영 사례
11) ‘다양성 여행(Diversity Jourmey)’ FUN경영 사례
12) ‘푸른 앞치마’ FUN경영 사례
13) ‘식사 가져가기(Meals to go)’ FUN경영 사례

3. FUN경영의 효과
1) FUN경영은 상황에 대한 통제를 나타낼 수 있다.
2) FUN경영은 매출액을 높여 준다.
3) FUN경영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4) FUN경영은 고객과의 거리를 좁혀 준다.
5) FUN경영은 긴장을 완화시킨다.
6) FUN경영은 직원들의 웃음이 고객의 웃음을 유도한다.
7) FUN경영에서 유머로 남을 꾸짖을 수 있다.
8) FUN경영은 위기를 극복하게 만드는 놀라운 힘이 있다.
9) FUN경영은 올바른 시각과 해결책을 제시한다.
10) FUN경영은 팀을 이루고 사기를 높일 수 있다.
11) FUN경영은 생산적인 회의를 만든다.
12) FUN경영은 조직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게 해준다.

4. 느낀점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하며, 서로의 의견을 평가하고 분석하며, 비판하는데 있어서 유머는 상황을 부드럽게 연결시켜주며, 회의 참여자들에게 동기를 준다. 회의에 힘과 활기를 넣어주는 유머는 또한 이러한 분위기에서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12) FUN경영은 조직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게 해준다.
최고경영자는 94%, 중관 관리자급은 80%, 현장 관리자급은 64%로 조직의 어느 계층에 있는 사람이건 조직의 구성원들은 의사소통을 위해 자신의 많은 부분의 시간을 할애 한다. 이렇게 사람들이 의사소통에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이유는 조직 안에서 듣고, 배우고, 새로운 도전을 받게 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조직 안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의사소통에 필요한 모든 종류와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유머를 사용하는 것이다. 유머감각이나 재미 같은 것들은 우리와 다른 사람들 간에 친밀감을 효과적으로 형성시켜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하고,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들며, 서로간의 상충되는 이해에 연결고리를 만들어 결국 그들을 설득할 수 있도록하기 때문이다.
4. 느낀점
펀경영은 직원들이 직장과 일에 재미를 느끼도록 의도적으로 배려하는 것으로써 과거의 권위주의적이고 억압적인 성과제일주의의 한계를 뛰어 넘어 웃음을 회사에 퍼뜨려 신바람 나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경영기법이다. 그러나 공공기관이든 기업에서 운영하는 어떠한 제도이든 지속성 있게 실시되어야 한다. 일회성 이벤트로 펀경영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단기적으로 종업원의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오히려 지속성이 떨어졌던 이러한 이벤트들은 경영자와 종업원의 신뢰를 깨뜨릴 수도 있다.
최근 일부 공공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펀경영은 사기업처럼 활발하지는 않다. 공공기관의 주된 행사에 부수적으로 펀요소를 일부분 끼워넣기식이나, 공공 서비스 또는 민원 서비스 차원에서 부드럽게, 공손하게 맞이하기 위한 방편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후생복지 차원에서 직원체육 대회나 체육시설 확충, 직원연수 등으로 실시하고 있다. 크게 보면 펀경영의 일부분으로 포함될 수도 있으나 일시적인 행사일 뿐이다. 다행히 연수기관 등 일부 기관에서 펀경영에 대한 인식의 확장으로 연수 과정의 일부에 웃음과 재미를 주제로 한 행복한 유머강의나 인기 있는 명강사를 초빙하여 연수생이나 직원들의 분위기를 고취시키고 있다.이 모든 것들이 아직 사기업처럼 생산성 향상이나 창의력 창출을 위한 적극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공공기관의 딱딱한 이미지를 깨고 직원들의 사기를 충전시킬 수 있는 작은 변화라고 보여진다.
5. 시사점
신바람 나는 기업문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의 뜻이 하나로 통일되는 조식의 강한 결속력이나 사교 집단과 같은 조직 일체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거와 같이 주먹구구식의 인간적 유대감만을 강조하던 것에서 한 차원 넘어서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강한 조직 에너지를 발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위기에도 굴하지 않고 함께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 나름대로 구성원들의 자긍심과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구성원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살아 숨쉬는 핵심 가치를 보유하고 이를 내재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서 핵심 가치는 기업 고유의 차별적인 행동 코드를 담고 있어 구성원의 의사결정과 행동 방식의 기준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마치 종교적 신념처럼 구성원들이 항상 따르고 지녀야 할 정신적인 밑바탕으로 핵심 가치가 자리 잡을 수 있다면, 열정을 샘솟게 하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대다수의 기업들이 핵심 가치를 갖고는 있지만 이를 전사적으로 공유하고 실천에 옮기는 곳은 드물다는 것. 그 이유는 핵심 가치를 그저 표어나 액자 속의 그림처럼 보여주기만 했지 조직 내 구성원들이 내재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기업에 적합한 핵심 가치를 구체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어떻게 구성원들에게 전파하고 체계화 할 수 있게 하는가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조직 내의 제도와 시스템을 핵심가치에 위배되지 않게 정비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Fun(재미)’경영을 우리말로 번역하면 재미, 유머, 웃음경영이라 할 수 있겠다. 즉 신바람경영, 오락경영, 열정경영 등 여러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종전 까지만 해도 기업인에게 ‘Fun(재미)’라는 단어는 개인생활에서나 요구되는 것이었고, 일(Business)의 영역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용어라고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Fun(재미)’라는 용어가 제품, 서비스, 마케팅, 기업의 조직, 소비자들의 소비문화 등 우리들이 생활하는 모든 분야에서 항상 ‘Fun(재미)’을 생각해야 할 시대가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렇듯 기업에서는 ‘Fun’경영 유행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펀 경영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유머의 힘) 밥 로스 글 | 송진욱 그림 | 김원호 역 | 시아출판사 | 2012.12.16.
신나는 조직을 위한 펀 경영 박기찬(교육기관단체인) 저 | 다밋 | 2007.04.20.
조직을 살리는 펀 경영 신한은행 갤포스 저 | 이팝나무 | 2008.04.24.
펀을 잡아라 (Catch the F.U.N.,웃다가 성공한 여자 진수테리의 펀펀(fun fun)한 경영) 진수 테리 저 | 김영사 | 2007.07.13.
신상훈(2010), 유머가 이긴다, 쌤앤파커스,
유규창(2001), 21세기형 성과주의 임금제도, 명경사,
조관일(2010), 멋지게 한말씀, 쌤앤파커스,
최규상(2008), 세상을 가지고 노는 힘, 북카라반,
한광일(2010), 펀경영 리더십, 미래북,
선명희(2010), 펀(fun) 디자인의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국민대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
홍병철(2006), Fun(재미)경영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산업경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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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22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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