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처음읽는 독일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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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 처음읽는 독일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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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약

2, 감상

참고문헌




책속에서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에서 다룬 12명의 독일 철학자들은 객관성이라는 이름으로,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동일성의 논리로 모든 것을 재단하려는 근대의 추상적인 이론을 거부한다.” P 10

18세기 말 당시의 독일은 통일국가란 이름뿐으로, 프랑스나 영국에 비하여 근대화가 현저하게 뒤떨어져 있었다. 한 마디로 독일은 유럽의 변방이었다. 독일의 지식인들은 서유럽에 대해 일종의 열등감을 느끼고 있었다. 여기에 결정적인 충격을

본문내용

등의 근대적 기획의 주제어들이 근대 체계철학의 핵심 개념으로 자리잡은 전형으로 칸트 철학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칸트 철학은 근대적 주체성에 수반하는 모든 개념들을 인수한 ‘체계로서의 형이상학’이다. 서구 근대철학은 주체에 의한 “세우고 정립함”의 형이상학이다. 주체는 이제존재를 맞세워 이를 그 무엇으로 정립한다. 하이데거의 존재론은 존재에 대해부정적인 접근법을 취함으로서, 다시 말해 존재를 맞세우고 그 무엇으로 정립하는 태도를 내려놓고(Gelassen heit) 존재의 울림을 청종하는 태도로 근대성의 기획을 총체적으로 거부한 사유로 평가될 수 있다.
칸트는 표상 작용의 틀로 담을 수 없는 존재 자체를 물자체의 영역으로 남겨 두었으나, 그의 의중은 물자체를 도덕 정립을 위한 영역으로 인수하는 데 있었다. 칸트 철학의 기획은 로 물자체라는 미지의 영토를 ‘목적의 왕국’으로 개척하는 것이다. 기실 “세우고 정립함”은 고중세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무엇-물음’의 질문방식으로 그 무엇을 정립하기 위해 존재를 문초하며 내달려 간 서구 형이상학전체 역사의 근본 태도로 볼 수 있다. 고중세의 본질주의 및 실체론 전통에서 근대 주체 철학에 이르기까지 서구 형이상학은 ‘무엇-물음’의 틀에 존재를 욱여넣는 사유의 역운을 밟아 갔다. 하이데거는 이러한 형이상학의 끝자락에 있는 사상가로 니체를 적시하고 그와 대결한다. 그가 니체와 대결한 사태는 서구 존재론 전체와 대결하여 이를 해체하려는 시도다. 하이데거가 볼 때 니체는 서구 존재사의 파도에 대항하다 그에 휩쓸려 간 마지막 위대한 형이상학자다. 칸트는 사유(思惟)의 여러 형식만을 주관에 돌리고 그 내용은 주어지는 것으로 하여 형식과 내용, 사유와 존재의 2원론을 방치하였다. 현실을 진리로 높인다는 사업에 정신이 적극적으로 참가하기 위해서는 정신의 자립성이 수립되어야만 한다. 이 2원론의 극복은 우선 \"자아가 비아(非我)를 정립(定立)한다\"는 주관주의(피히테), 이어 그와는 반대로 객관 속에 자아와 똑같은 정신적 능동성을 발견하여 사유와 존재, 주관과 객관을 일체적인 관계에 두고 고찰하려는 방향(주로 셸링)에서 추구되고, 마지막으로 이 일체적인 관계가 \"실체는 동시에 주체이다\"라는 견지에서 정신이 자기 부정을 매개하여 자기 자신을 정립하는 운동으로서 \'변증법\'의 자각적인 전개에 의하여(헤겔) 확립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 가격4,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0.04.08
  • 저작시기2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8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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