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개론 청소년문화에 대한 5가지 시각을 요약/정리하고, 각각의 시각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긍정, 부정 등)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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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교육 개론 청소년문화에 대한 5가지 시각을 요약/정리하고, 각각의 시각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긍정, 부정 등)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청소년의 개념2. 청소년의 특징3. 청소년 문화의 개념과 특징4, 현대사회와 청소년 여가문화5, 청소년문화에 대한 시각
1) 미숙한 문화로 보는 시각
2) 일탈적(비행)문화로 보는 시각
3) 하위문화로 보는 시각
4) 대항(저항, 반)문화로 보는 시각
5) 신문화로 보는 시각
6,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극인 동시에 활력소인 것이다. 과거와 다른 새로운 삶의 방식이라고 보는 시각 / 그들 세대의 문화로 인정하여야 한다는 시각으로서 새로운 아이디어 제시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문화와 사회의 발전을 가져오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 자신의 생각(긍정, 부정 등)과 그 이유
신문화라 할지라도 기존 문화의 바탕에서 비롯하는 것이므로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다만 우리의 시야가 협소해서 나의 경험에는 없는 새롭고 다른 문화를 수용하지 못하는 것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청소년문화 자체가 건실하게 형성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우선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자기 시간을 갖지 못하고, 자신의 생활이라 할 만한 것을 누리지 못하며,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문화라고 부를 만한 것이 사실은 변변치 못하고, 그들의 언어, 놀이, 몸짓, 옷차림, 대인관계 등이 거칠고 어리다. 청소년문화에 관련된 문제를 몇 가지로 정리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문화 공간이 없다. 상업주의가 청소년을 사로잡고 있다. 노래, 비디오, 만화, 방송 등 청소년들이 자주 접촉하는 모든 것들에 상업주의가 침투하여 오로지 이윤추구의 수단으로만 이용되고 있다. 교육제도와 노동조건이 문제다. :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비교육적이고 비인간적인 생활을 강요하는 주범이다. 청소년 간의 문화 불평등이다. 청소년기는 모험과 탐험욕구가 있다. 미지의 세계에 대한 경험 욕구가 있어서 등산과 여행, 괴기 영화나 ‘연소자 관람불가’ 경고가 붙은 영화 등에 호기심을 갖게 된다. 금지된 장소나 일에 대해선 더욱더 탐험 욕구가 생긴다. 기존의 틀을 부수고 새로이 해보고 싶은 욕구도 있고, 어른들과 다른 방법으로 살아 보고 싶은 개척욕구도 있다. 이것이 발명과 발견의 기초가 된다. 기존 틀을 고수하려는 입장에서 보면 반항이요, 개혁이라 불안해 보일 때도 있다.
6,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문화는 사람의 행위와 사고방식을 바꾸는 힘을 갖는다. 권이종(청소년문화론, 공동체, 2010)은‘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만이 갖고 있는 유일한 사고와 이념, 감정, 포부, 이상 등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그들로 하여금 청소년 문화를 독자적인 생활과 세계를 체험하게 하고 자기가 누구인지를 발견하게 하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게 하고, 내부의 사상, 감정, 잠재능력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창조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라고 말하고 있다. 정인석도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서술한다. 첫째, 가족과 사회, 아동과 성인의 중간 매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둘째, 대중문화와 주도문화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을 창조적으로 해소하여 조화를 이루게 하고 주류문화의 발전, 민주화, 인간화를 촉진한다. 셋째, 방황하는 젊은이들에게 인생의 안내자 역할을 하며 규범과 가치관을 제시해 주며 젊은이의 격정과 낭만을 건설적으로 승화시켜 그들의 정력을 건전한 문화 창조로 전화시켜 주기도 한다. 넷째, 청소년기에 안정감과 소속감을 제공하여 이탈행위를 줄여 주는 기능을 갖는다. 다섯째, 기성세대로 하여금 젊은이를 이해하게 하고 기성세대의 지나친 이해 타산적이고 현실적인 생활을 반성케 하여 쇠퇴해 버린 젊음을 다시 회복할 수 있는 자극을 줌으로서 활력소 역할을 한다. 이처럼 청소년 문화가 가진 중요성을 파악하고, 교육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성을 중시하여 보다 건전하고 유익한 청소년들의 활동 무대와 문화공간을 만들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결론
청소년기를 아우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는 자아정체감과 성의식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이 싹트는 시기이다. 루소는 청소년기를 ‘제2의 탄생기’라고 모았다. 정신적 탄생, 즉 자기 존재, 자기사명, 자기의 장래에 대한 객관적인 의식이 생기는 때이다. 각 개인은 유일한 개성적 존재이며, 독특한 능력과 결함을 함께 갖고 있음을 알게 된다. “나는 누구인가?” 또는 “지금 여기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에 대한 깨달음이 필요한 시기이다. 인생관, 직업관, 결혼관, 성별역할 관에 있어서 자기에게 알맞은 역할인지를 필요로 하는 시기이다. 이때에 스스로의 고민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의 결론과 입장이 정리되었으면 자아정체감(自我正體感, Identity)이 성취된 것이고, 고민해 본 일도 없고 자기 결론도 안 됐으면 자아정체감이 혼미한 것이다. 고민 중인데 아직 결론을 못 내렸으면 자아정체감 유예이고, 자기의 고민 과정 없이 교사나 부모의 입장을 추종해 가면 자아정체감이 폐쇄상태(모방한 자아정체감)에 있다고 본다. 가급적 청소년기에는 자기 문제와 진로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 검토한 후에 자기 자신의 결론과 입장을 갖게 함이 좋다. 또 청소년기는 성(性)적으로 성숙해진다. 「십대들의 쪽지」통계를 보면 청소년들의 고민 순위 1위가 이성관계로 인해 생긴다. 조숙한 신체적 조건, 내면에서 발생하는 성적 욕구, 이를 해소할 만한 공인된 절차나 수단의 봉쇄, 이 틈새에서 청소년들은 괴롭다. 최근에는 개방된 성문화, 각종 영상 매체와 잡지를 통한 환경적 자극이 성적 요구를 더욱 자극시키고 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기는 교우 집단 형성시기로서 동료집단에 소속하고 친구들로부터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강한 때이다. 영웅 심리, 지도자가 되고 싶은 욕구가 나타난다. 친구들로부터 무시당하거나 배척받는 일은 커다란 충격이 된다. 용기 있음을 보여 주기 위해 비행을 저지르기도 하고 의리를 지킨다고 집단 폭력이나 비행공조를 하기도 한다. 영화 「친구」가 이런 청소년기의 특징을 잘 묘사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교우 집단을 우리사회 문화 안에서 건전하게 꽃 피우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정신적 불안을 함께 극복하기 위해 친구와 어울리고 음주흡연약물 복용에 빠져들기도 하며, 취미, 성격의 공통점을 따라 교우 집단을 만들기도 한다. 때때로 결손 가정과 결핍된 부모 사랑을 우정관계로 보충하기도 한다. 오히려 동료 집단의 형성이 혼자서는 생각할 수도 없었던 비행과 범죄 동기를 일으키는 때도 있다.
참고문헌
청소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4,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05.14
  • 저작시기2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0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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