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AlertDialog객체와 Builder 객체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2) 액티비티 호출과 Intent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 AdapterView와 Adapter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4) 콜백 메소드를 통한 이벤트 처리,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통한 이벤트 처리,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View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의 차이에 대해서 논하시오.
- 목 차 -
1. AlertDialog 객체와 Builder 객체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2. 액티비티 호출과 Intent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 AdapterView와 Adapter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4. 콜백 메소드를 통한 이벤트 처리,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통한 이벤트 처리,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View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의 차이에 대해서 논하시오.
1) 백 메소드를 통한 이벤트 처리
2)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통한 이벤트 처리
3)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4) View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5. 참고문헌
2) 액티비티 호출과 Intent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 AdapterView와 Adapter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4) 콜백 메소드를 통한 이벤트 처리,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통한 이벤트 처리,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View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의 차이에 대해서 논하시오.
- 목 차 -
1. AlertDialog 객체와 Builder 객체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2. 액티비티 호출과 Intent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 AdapterView와 Adapter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4. 콜백 메소드를 통한 이벤트 처리,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통한 이벤트 처리,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View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의 차이에 대해서 논하시오.
1) 백 메소드를 통한 이벤트 처리
2)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통한 이벤트 처리
3)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4) View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AlertDialog 객체와 Builder 객체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얼럿 다이얼로그를 구현한 클래스는 AlertDialog이다. AlertDialog 클래스는 알림 대화상자를 보여주는 간편한 방법을 제공하고 토스트 메시지와 함께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메시지(상태나 정보)를 보여줄 수 있다.
또한,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질문을 통해 사용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화면 창을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AlertDialog 생성자가 protected로 숨겨져 있어 직접적으로 생성할 수 없으며 Builder라는 내부 클래스를 통해 생성할 수 있다. 그리고 AlertDialog 객체 생성 시 설정할 속성이 많아 생성자 대신 빌더를 사용하여 생성한다.
2. 액티비티 호출과 Intent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액티비티는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이지만 그 자체가 출력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사용자 눈에 실제로 보이는 것은 View이다. 그래서 액티비티는 내부에 View나 View group을 가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메인 액티비티에 모든 기능을 다 포함하는 것이 좋은 디자인 방법이 아니므로 다른 액티비티를 호출하여 기능을 나누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액티비티끼리 서로 호출 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한데 이 방법을 바로 인텐트라고 한다. 인텐트는 액티비티 뿐만 아니라 서비스, BR 등의 컴포넌트가 수행해야 할 작업에 대한 정보를 넘겨주고 받는데 사용한다.
즉, 인텐트는 안드로이드의 컴포넌트끼리 통신하기 위한 메세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액티비티를 호출하기 위해 인텐트 하나만을 인수로 취하는데 인텐트 안에 누구를 호출하여 무슨 작업을 시킬지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따라서 이 메서드를 호출하기 전에 하고자 하는 작업에 대한 정보를 인텐트 객체에 먼저 설정해야 한다. 인텐트는 액티비티 간에 인수와 리턴값을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되어 주로 Bundle 타입의 Extras를 활용하는데 extra의 이름을 정의하고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다.
- 중략 -
얼럿 다이얼로그를 구현한 클래스는 AlertDialog이다. AlertDialog 클래스는 알림 대화상자를 보여주는 간편한 방법을 제공하고 토스트 메시지와 함께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메시지(상태나 정보)를 보여줄 수 있다.
또한,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질문을 통해 사용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화면 창을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AlertDialog 생성자가 protected로 숨겨져 있어 직접적으로 생성할 수 없으며 Builder라는 내부 클래스를 통해 생성할 수 있다. 그리고 AlertDialog 객체 생성 시 설정할 속성이 많아 생성자 대신 빌더를 사용하여 생성한다.
2. 액티비티 호출과 Intent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액티비티는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이지만 그 자체가 출력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사용자 눈에 실제로 보이는 것은 View이다. 그래서 액티비티는 내부에 View나 View group을 가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메인 액티비티에 모든 기능을 다 포함하는 것이 좋은 디자인 방법이 아니므로 다른 액티비티를 호출하여 기능을 나누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액티비티끼리 서로 호출 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한데 이 방법을 바로 인텐트라고 한다. 인텐트는 액티비티 뿐만 아니라 서비스, BR 등의 컴포넌트가 수행해야 할 작업에 대한 정보를 넘겨주고 받는데 사용한다.
즉, 인텐트는 안드로이드의 컴포넌트끼리 통신하기 위한 메세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액티비티를 호출하기 위해 인텐트 하나만을 인수로 취하는데 인텐트 안에 누구를 호출하여 무슨 작업을 시킬지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따라서 이 메서드를 호출하기 전에 하고자 하는 작업에 대한 정보를 인텐트 객체에 먼저 설정해야 한다. 인텐트는 액티비티 간에 인수와 리턴값을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되어 주로 Bundle 타입의 Extras를 활용하는데 extra의 이름을 정의하고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