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예술 2학년 공통]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에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를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취미활동이 각광을 받게 될지 전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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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취미와예술 2학년 공통]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에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를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취미활동이 각광을 받게 될지 전망해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로나 19의 확산

2.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
1) OTT 플랫폼을 이용한 비대면 영화 관람
(1) OTT란
(2) OTT 플랫폼을 이용한 비대면 영화 관람

3.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취미활동이 각광을 받게 될지 전망
1) 코로나 19로 인한 영화 산업의 변화와 OTT 플랫폼 서비스(온라인 영화 관람)
2) 코로나 19로 인한 뮤지컬 온라인
3) 코로나 19로 인한 라이브 스트리밍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품이 아니며 긴 시간을 지나 완성되고 있는 우리의 문화라는 것이다. 향후 OTT 플랫폼이 얼마나 더 성장하게 될지 또 영화산업에서 극장이라는 공간이 완전히 사라지게 될지 그 누구도 쉽게 예측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한번 형성된 ‘문화’는 변화를 겪을 뿐이지 쉽게 그 자리를 잃지 않는다. ‘무용’이 그래 왔고 ‘연극’이 그래 왔으며 ‘음악’과 ‘공연’이 그래 왔다. 그래서 영화산업이 앞으로 크게 변화할지라도 극장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예전처럼 삼삼오오 극장에 모여 웃고 울며 영화를 볼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오페라, 뮤지컬, 연극 등의 실황공연 중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아직까지 콘서트처럼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는 경우는 많지 않고, 영화관과 공연장에서 상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국 공연으로는 HJ컬처의 뮤지컬 <살리에르>가 일본 도쿄의 시네마트 영화관에서 공연실황을 영상으로 소개한 사례가 있으며, 뮤지컬 <잭더리퍼>도 비슷한 방식으로 오사카의 오릭스 극장에서 상영되었다. 미국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에서는 ‘Live in HD’라는 이름으로 시즌 공연들을 고화질로 녹화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상영하고 있다. 2006년 9월 뉴욕 타임스 스퀘어 광장에서 시즌 오픈작인 <나비 부인>의 상영을 시작으로 현재는 12개의 카메라로 최고의 샷을 뽑아내 위성으로 각 나라에 송출하고 있다. 극장과 오페라단이 5 대 5로 수익을 나누는데, 매년 1,000만 달러 이상의 순익을 거두고 있다. 한국의 경우 2000년대 후반부터 호암아트홀, 메가박스 등에서 상영해오고 있으며, 2015년 메가박스에서는 <카르멘>, <세빌리아의 이발사> 등이 상영되었다. 또한 영국의 국립극장에서는 ‘NT LIVE SHOW’라는 이름으로 실제공연을 고화질로 녹화하여 영국 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상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의 국립극장에서도 <워 홀스>, <프랑켄슈타인>, <햄릿> 등이 상영된 바 있으며, 중국에서도 <뜻대로 하세요> 등의 공연이 상영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공연영상 콘텐츠는 이미 국내외를 통해 활발하게 제작되어 상영되고 있으며, 흥행에 있어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보더라도 공연예술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통하는 것이 상품으로써의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향후 영상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더욱 늘어날 것임을 짐작해 볼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에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를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취미활동이 각광을 받게 될지 전망해 보았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개인이 실시간으로 인터넷을 이용해 방송을 진행하는 것이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실시간 콘텐츠와 같이 영상의 송출과 더불어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채팅 기능을 갖춘 혼합 형태라고 말할 수 있다. 임재원, 박병호(2016)는 라이브 스트리밍은 영상의 촬영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방송으로 보여 주며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이것은 Hamilton, Venolia, Inkpen(2016)의 연구에서 언급한 것처럼 방송 진행자가 생방송의 형식으로 영상과 음성을 전달하는 동시에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채팅 할 수 있는 텍스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을 기본 요소로 갖추고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의 특성과 일치한다. 이처럼 라이브 스트리밍은 모바일 기술과 비디오 스트리밍의 결합으로 인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시청할 수 있는 편리함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인터렉션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배기형(2015), 「OTT 서비스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고광욱(2020).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신체활동수칙,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이선희(2015), 「OTT 셋톱박스 시장 현황 및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평수 외(2016), 「문화콘텐츠 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권진욱(2019), 「플랫폼의 동영상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준호(2011),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산업 생태계의 미래 변화 예견과 대응전략 개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재승(2019), 「한국 영화 산업의 수익 다변화를 위한 글로벌 시장 확대 방안 연구 : OTT 서비스 활용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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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0.09.09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5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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