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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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복지-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청소년기란
1. 에릭슨의 인간발달 8단계에 따른 청소년기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징


Ⅱ. 본론 : 청소년의 게임 중독
1. 중독의 개념
2. 청소년의 게임 중독과 문제점
3. 게임 중독의 현황과 실태
4. 개입방안 및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업자의 과 몰입 예방조치 의무화
- 피로도 시스템, 심야시간 셧 다운, 게임이용자 본인인증 강화 등
- 장시간 게임이용 경고문구 및 이용시간 표시 의무화
② 가정에서의 효율적인 게임이용 관리 시스템 마련
- 주민번호별 게임가입 확인 포털 구축
- 선택적 셧다운 서비스 확대
③ PC방 게임이용 환경 개선
④ 게임아이템 불법 현금거래 규제
(2) 체계적 실태조사 및 진단
① 정기적인 게임이용 실태조사
- 매년 1회 청소년 및 성인 대상 실태조사 실시
② 한국형 게임 과 몰입 진단척도 개발 및 보급
- 게임 과 몰입 진단척도 개발 및 보급 확대
- 진단척도의 과학성 제고를 위한 학술활동 및 국제교류 확대
③ 게임이용 자기진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프로그램 개발 및 가정, 학교, PC방, 상담센터, 게임업체 등에 보급
④ 게임 과 몰입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기반 마련
- 게임 전문 연구 재원 조성
- 게임 관련 학회, 연구기관 등에 연구 지원 및 국제 학술대회 개최
(3)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 기반 강화
①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 시설 확대
- (청소년) 한국청소년상담원과의 협력 강화를 통한 서비스 접근성 제고
- (성인) 직업상담, 가정상담 등과 연계한 게임 과몰입 상담환경 조성
② 게임 과 몰입 상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게임 과 몰입 유형 집단별 상담/치료 프로그램 개발
- 게임 과 몰입 상담/치료 프로그램 설명회 개최 및 매뉴얼 보급
③ 교사/상담사의 게임 과 몰입 상담 역량 강화
- 학교 교사 및 상담사의 상담 역량 강화(연수 프로그램 지원)
④ \'건강한 게임 도우미 콜\' 시스템 운영
- 게임이용자, 가족, 교사 등이 전화, 온라인 등으로 상담 가능한 서비스
- 지역 상담센터, 게임업체, 시민단체, 병원, 정부부처 등 네트워크 구축
(4) 게임문화교육 강화
① 학교와 연계한 게임문화교육 강화
-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대폭 확대
- 게임문화교육 교재 개발 및 보급
- 교사/학부모 대상 게임문화교육 확대
② 기능성게임을 통한 게임 순기능 활성화
- 교육 현장에서의 기능성게임 활용 지원
- 청소년 대상 사회학습용, 장애학생 대상 학습/치료/재활용, 실버세대 대상 인지 /운동 능력 향상용 등 다양한 기능성 게임 개발/보급 확대
③ 시민단체 활동 지원 확대
- 게임업계 모니터링 등 시민단체의 건강 게임문화 활동 지원
- 시민단체의 게임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5) 범사회적 협력 시스템 구축
① 게임 과 몰입 대응 협의회 구성 및 운영
- 정부, 게임업계, 시민단체, 학계 등 참여
- 분기별 회의 개최로 현황 점검 및 개선방안 도출 추진
② \'게임문화기금\' 조성
- (사)한국게임산업협회를 통해 게임업계가 자율적으로 조성
- 주요 사업 분야는 게임문화교육 실시, 게임이용자 보호 시스템 강화, 과 몰입 상 담 지원, 게임 과몰입 관련 연구 조사 등
2) 해결 방안
(1) 부모와 교사는 아동들이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내용을 선별하여 할 수 있도록 게임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적극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2) 학교에서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와의 올바른 관계 확립을 위한 학부모 교육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에게 자녀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의사소통 유형, 자녀가 게임하는 것에 대한 부모의 인식 등을 포함한 자녀에 대해 부모가 가져야 할 자세와 역할에 대해 알려줄 필요가 있다.
(3) 가정에서는 부모와 자녀 사이에는 개방형 의사소통의 방법을 사용하여야 하며, 부모가 무조건적으로 자녀의 게임을 부정적으로만 보아 게임을 못하게 할 것이 아니라, 자녀에게 스스로 게임에 대한 시간계획을 세우고 지킬 수 있도록 통제력을 키워주는 것이 게임중독의 예방과 교정에 최상의 방법이다.
(4) 지역사회에서 여가시설, 여가프로그램 개발 필요
아동들이 인터넷 중독에 빠지는 것은 아동들이 즐길 수 있는 적절한 여가활동의 요소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사회에서는 아동들이 다양한 놀이 활동을 또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여가시설의 확충과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5) 수업시간을 이용한 수업방식프로그램의 개발
인터넷게임 중독인 치료보다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소집단 프로그램보다는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수업시간을 이용한 수업방식프로그램의 개발을 많이 할 필요가 있다.
(6) 게임중독 수준에 맞는 게임중독예방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한다.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게임중독으로 인해 심각한 수준의 폐해를 얼마나 경험하고 있는 지를 측정한 후 문제의 심각성에 따라서 차별화된 예방적, 개입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7) 예방과 교육 및 상담에서 게임중독을 심리-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다차원적이며 협력적인 접근이 필수적이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초고속인터넷의 높은 보급률과 함께 늘어나는 역기능 중에 하나인 게임중독의 심각성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먼저 게임중독의 의미와 증상, 게임중독 아동의 실태와 문제점 등을 살펴보았고 게임중독을 극복하기 위한 상담센터의 처방과 가정에서 가족들이 관심을 갖고 대처해야 하는 방법, 사회적인 노력,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을 알아보았다.
결론적으로, 급속하게 접어든 정보화 사회가 우리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기도 했지만 게임중독과 같은 병리적인 현상 또한 가져오게 했다. 그렇지만 모든 아동이 게임중독에 빠지는 것은 아니다. 가족의 관심과 사랑, 그리고 지도가 있다면 게임중독에 빠지지 않을 뿐 아니라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익혀 건강하게 자라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최이순 / 부산도박중독예방치유센터 센터장
* [이창호/연구위원] 인터넷게임중독의 원인과 해결방안(한국교육신문, 2014.03.24)
* 인터넷기사 / 게임중독의 문제점 / 주성민 / 2012.3.27
* 2012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결과 / 2013.6 / 미래창조과학부 정보문화과
* 노운정(2005).“온라인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세대석사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 다음카페 게임중독해방센터 http://cafe.daum.net/gameti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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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1.04.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7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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