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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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정 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
(1) 대상자 선정 경위
(2) 인구 사회적 특성
(3) 건강 및 생활양식 특성

2.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학습지도 계획서
(1) 1단계 – 사회적 사정
① 인터넷 중독 정의
② 인터넷 중독 증상
(2) 2단계 – 역학적 사정
(3)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1) 행위적 요인
2) 비행위적 요인
3) 행위목록 (치료행위/예방행위)
4) 변경 가능한 요인
5) 변경 불가능한 요인
6) 목표행위 설정

(4)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
1) 성향요인
2) 강화요인
3) 촉진요인
4) 보건교육전략
(5)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
1) 행정적 사정
2) 정책적 사정
(6) 6단계 – 수행계획
1) 교육차시 및 교육주제, 교육방법
2) 1차시 교육계획안 작성
(7) 7단계 – 과정평가
(8) 8단계 – 영향평가
(9)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었다. 또한 게임 업체는 청소년 회원은 물론 부모에게 게임 이용 시간과 결제 내역을 SMS와 이메일로 통보해야 하도록 입법하였다. 또한, 게임의 명칭이나 이용 등급, 폭력성, 선정성, 사행성 여부도 함께 알려주어야 한다. 이로써 부모는 자녀가 어떤 게임을 얼마나 하는지, 그리고 얼마의 돈을 지불하는지도 알수있게 되면서 지불하는 돈의 액수를 부모가 제한하고 사용한 내역에 대해 게임 업체에 요청할 수 있게 되면서 청소년 게임 과몰입을 학부모가 적극적으로 통제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청소년이 부모의 주민등록번호를 몰래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의 인증 자료를 도용하고 접속하는 것을 막기 위해 부모의 휴대 전화로 인증을 하도록 요구하고 있어 청소년이 이제 몰래 게임하기는 어렵게 되었다. 또한 청소년이 부모의 명의로 몰래 게임 사이트에 가입하여 게임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www.gamecheck.org 사이트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본인 인증을 위해 본인 명의 휴대전화가 필요하다.
(6) 6단계 수행계획
1) 교육차시 및 교육주제, 교육방법
교육차시
교육 주제
교육 방법
1차시
게임속의 나
행동계약서·사전평가지·인터넷 사용일지 작성, 시청각자료
2차시
인터넷 중독 증상
시청각자료, 강의
3차시
자기와의 대화, 실천하고 싶은 행동 말하기
시청각자료, 발표
4차시
스트레스 해소 방안
시청각자료, 역할극
5차시
약속하기
행동계약서 수여
2) 1차시 교육계획안 작성 (1시간)
제목 또는 주제
중학생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대상
구미시 인동중학교 3학년 김○○
장소
구미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상담실
일시
2019년 3월 3일 오후 5시
교육목표
·자신의 게임 습관을 확인하여 게임 중독의 심각성을 받아들일 수 있다.
·행동계약서를 작성한다.
준비물
PPT 자료
빔프로젝트
노트북
활동단계
교수-학습활동
시간
워크북
생각열기
(도입)
·전체 교육의 진행과 절차를 설명
-간단한 자기소개
·인터넷 중독 관련 대중매체 자료(뉴스) 보여주기
10분
강의
노트북
음향장비
본활동
(전개)
·청소년 인터넷 중독 실태 알아보기
-청소년 인터넷 중독 동기 알아보기
-인터넷 중독 사전평가지 작성하기
20분
PPT 자료
빔프로젝트
노트북
사전평가지
인터넷 사용일지
·나에게 있어 인터넷 중독이란 ∼다.
·자신의 인터넷 사용 습관 확인하기
-발표하기
20분
평가 및 마무리
·행동계약서 작성하기
·미션 수행지 과제 안내
-인터넷 중독 증상 알아오기
10분
행동계약서
미션지
☞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자가진단 척도
문항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1
게임을 하는 것이 친한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더 좋다.
1
2
3
4
2
게임 공간에서의 생활이 실제생활보다 더 좋다.
1
2
3
4
3
게임 속의 내가 실제의 나보다 더 좋다.
1
2
3
4
4
게임에서 사귄 친구들이 실제 친구들보다 나를 더 알아준다.
1
2
3
4
5
게임에서 사람을 사귀는 것이 더 편하고 자신 있다.
1
2
3
4
6
밤늦게까지 게임을 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1
2
3
4
7
게임을 하느라 해야 할 일을 못한다.
1
2
3
4
8
갈수록 게임을 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1
2
3
4
9
점점 더 오랜 시간 게임을 해야 만족하게 된다.
1
2
3
4
10
게임을 그만두어야 함에도 게임을 그만두는 것이 어렵다.
1
2
3
4
11
게임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한다.
1
2
3
4
12
게임을 안 하겠다고 마음먹고도 다시 게임을 하게 된다.
1
2
3
4
13
게임 생각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
1
2
3
4
14
게임을 못한다는 것은 견디기 힘든 일이다.
1
2
3
4
15
게임을 하지 않을 때도 게임 생각을 하게 된다.
1
2
3
4
16
게임으로 인해 생활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게임을 해야 한다.
1
2
3
4
17
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고 초조하다.
1
2
3
4
18
다른 일 때문에 게임을 못하게 될까 봐 걱정된다.
1
2
3
4
19
누가 게임을 못하게 하면 신경질이 난다.
1
2
3
4
20
게임을 못하게 되면 화가 난다.
1
2
3
4
<해석지침>
·총점이 49점 이상 : 고위험 사용자(하루 2시간 30분 이상 매일 사용자)
·총점이 38∼48점 : 잠재적 위험 사용자(하루 2시간 이상, 주 5∼6회 사용자)
·총점이 37점 이하 : 일반 사용자(하루 1시간 30분 이하, 주 1∼2회 사용자)
(7) 7단계 과정평가
평가 지표
측정 방법
목 표
교육 참석율
총 교육 횟수/교육 참석횟수×100
90%
행동지침 이행도
100점 만점
90점
행동계약서 수료여부
수료/미수료
수료
(8) 8단계 영향평가
평가 지표
측정 방법
목 표
교육 후 지식변화
교육 전·후 설문조사
90% 향상
의지의 변화
10년 후 나의 인터넷 중독 여부, 교육 전·후 평가
90% 향상
행동서약 수행
100점 만점
90점
(9) 9단계 결과평가
평가 지표
측정 방법
목 표
인터넷 중독 치료 여부
치료/미치료
치료
Ⅲ. 결론
현재 효과적인 중독 치료 방법이 있다 하더라도 중독 문제를 가진 소수의 사람만이 적극적으로 관련된 치료나 상담기관을 찾는다.
도박이나 기타 중독행동장애를 가지고도 많은 사람이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상자들이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지 않는 가장 공통된 장애 요인은 수치심, 곤혹스러움, 낙인 등으로 선뜻 도움을 구하지 못하고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통제하길 원한다는 것이다. 그 밖에 치료선택에 대한 지식 부족과 치료 참여의 편리성 여부 혹은 문화, 민족적 배경, 성별, 나이 등을 장애요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Ⅳ. 참고문헌
강학경 (2012)「청소년정신의학」(주)시그마프레스
권정혜, 고영삼, 엄나래, 이해국, 윤명희, 원일석, 배성만, 이영식, 서보경, 고정현, 조은숙, 김선희.(2015) 「인터넷 중독의 특성과 쟁점」디지털중독연구회
박영숙 (2016)「청소년 건강과 간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영숙 (2015)「정신건강과 간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한선관·이철현 (2011) 「교사를 위한 게임중독 힐링가이드」이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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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5.03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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