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단원명 : 1-1-5. 50까지의 수
Ⅱ. 단원의 개관
Ⅲ. 단원 성취기준 및 단원 학습 목표
Ⅳ. 단원 학습 계열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의 전개 계획
Ⅶ. 수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1) 문제 파악
- 동기 유발하기
- 공부할 문제 확인하기
2) 문제 추구 및 해결
- 학습 순서 확인하기
- 10 알아보기
- 10 쓰고 읽는 법 알아보기
- 10 읽고 쓰는 법 연습하기
- 10 모으기와 가르기
3) 적용 및 발전
- 10만들기 게임하기
4) 정리
- 알게 된 점 및 차시 예고
Ⅷ. 평가 관점
Ⅸ. 핵심 판서
Ⅱ. 단원의 개관
Ⅲ. 단원 성취기준 및 단원 학습 목표
Ⅳ. 단원 학습 계열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의 전개 계획
Ⅶ. 수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1) 문제 파악
- 동기 유발하기
- 공부할 문제 확인하기
2) 문제 추구 및 해결
- 학습 순서 확인하기
- 10 알아보기
- 10 쓰고 읽는 법 알아보기
- 10 읽고 쓰는 법 연습하기
- 10 모으기와 가르기
3) 적용 및 발전
- 10만들기 게임하기
4) 정리
- 알게 된 점 및 차시 예고
Ⅷ. 평가 관점
Ⅸ. 핵심 판서
본문내용
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해 보겠습니다.
< 학습 순서 >
- 10 알아보기
- 10 쓰고 읽는 법 알아보기
- 10 읽고 쓰는 법 연습하기
- 10 모으기와 가르기
Sn, (학습 순서를 확인한다.)
교사가 학습 순서를 직접 제시한다.
10 쓰고 읽는 법
알아보기
T, (사과 9개가 있는 그림을 보여주며) 민호는 과수원에서 사과 9개를 따서 바구니에 넣었습니다. 사과의 수만 큼 빈 칸에 를 그려 보세요.
9
Sn, (딴 사과의 개수만큼 빈 칸에 표시를 한다.)
T, 민호는 사과 1개를 더 따서 바구니에 넣었습니다. 추가 한 사과 개수만큼 표시를 해 봅시다.
?
Sn, (추가한 사과의 개수만큼 빈 칸에 표시를 한다.)
T,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9보다 1많은 수를 어떻게 표시 하거나 쓰면 좋을까요?
Sn, 10이라고 표시합니다.
PPT(9와 10을 나타내는 사과 그림)
9와 10의 관계를 이용해서 10의 의미를 알게 한다.
문제
추구
및
해결
10 쓰고 읽는 법
알아보기
T, 9보다 1 많은 수를 다음과 같이 쓰고 읽습니다.
10
십
열
9보다 1 큰 수를 10이라 쓰고 십, 열이라고 읽습니다.
10을 읽고 쓰는 연습하기
T, 바둑알을 정해진 칸에 놓아가면서 일부터 십까지 세어 봅시다.
Sn, (바둑알을 빈 칸에 넣을 때마다 숫자를 일부터 십까지 세어본다.
T, 바둑알을 정해진 칸에 넣어가면서 하나부터 열까지 세어 봅시다.
Sn, (바둑알을 빈 칸에 놓을 때마다 숫자를 하나부터 열까 지 세어본다.)
T, 9 보다 1 큰 수인 10은 1 과 0 으로 표시합니다. 1과 0으 로 이루어진 10을 학습지에 써 봅시다.
Sn, (10을 학습지에 따라 쓰고 기억해서 여러 번 써 본다.)
바둑돌을 놓을 수 있는 칸으로 된 표
바둑돌을 빈 칸에 놓을 때마다 숫자를 세게 한다.
바둑돌을 빈 칸에 놓게 하여 10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익숙해지게 한다.
학습지
(10 쓰기 연습)
학습지에 10을 따라 쓰고 기억해서 쓰는 방법으로 연습하게 한다.
문제
추구
및
해결
10을 모으기와 가르기
T, 교과서 그림을 보고 모으기와 가르기 문제를 풀어 봅시다.
Sn, (교과서에 있는 그림을 보고 모으기와 가르기 문제를 풀어본다.)
T, 연결큐브 10개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르기를 해보고 몇 개 와 몇 개로 갈랐는지 학습지에 정리해 봅시다.
Sn, (연결큐브를 이용하여 가르기를 하고 결과를 학습지에 정리한다.)
교과서 110
교과서에 있는 그림을 보고 10을 모으고 가르는 활동을 하게 한다.
연결큐브
서로 이어진 연결큐브 10개를 두 부분으로 나눠 보게 하여 가르기 활동을 하게 한다.
적용
및
발전
10만들기 게임하기
T, 모둠원들과 10만들기 게임을 해 봅시다. 게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카드(1~9까지 숫자카드 2set 18장)를 숫자가 보이지 않게 바닥에 흩어 엎어 놓습니다.
2. 자기 순서가 되면 숫자가 보이게 카드 한 장을 뒤 집습니다.
3. 모두 어떤 숫자가 나오는지 잘 관찰합니다.
4. 숫자들이 뒤집히면서 누군가 2장 이상의 카드를 모 아서 10을 만드는 조합을 발견하면 “찾았다”를 외 칩니다.
<10의 조합 예>
: (4+6), (3+5+2)
카드를 몇 장 쓰든 상관 없이 모아서 10을 만들면 된다.
Sn, (게임 방법에 따라서 모둠별로 10만들기 게임을 한다.)
카드(10만들기 게임)
모둠별로 10만들기 게임을 하게 하여 10이 여러 가지 수로 나누어지는 것에 익숙하게 한다.
정리
알게 된 점
및
차시 예고
T, 이번 시간 수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을 발표해 봅시다.
S, 10을 쓰고 읽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S, 10을 만드는 카드 놀이가 재미있었습니다.
T, 다음 시간에는 십몇에 대해서 공부하겠습니다.
Sn, (다음 시간 배울 내용을 확인한다.)
교과서
112~115
평가관점
평가시기
평가방법
10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아는가?
10 모으기와 가르기를 할 수 있는가?
10과 관련된 조작 활동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수업 중
관찰 및 질문
핵 심 판 서
<공부할 문제>
: 10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학습 순서>
- 10 알아보기
- 10 쓰고 읽는 법 알아보기
- 10 읽고 쓰는 법 연습하기
- 10 모으기와 가르기
5. 50까지의 수
9
10
- 쓰기 : 10
- 읽기 : 십, 열
< 학습 순서 >
- 10 알아보기
- 10 쓰고 읽는 법 알아보기
- 10 읽고 쓰는 법 연습하기
- 10 모으기와 가르기
Sn, (학습 순서를 확인한다.)
교사가 학습 순서를 직접 제시한다.
10 쓰고 읽는 법
알아보기
T, (사과 9개가 있는 그림을 보여주며) 민호는 과수원에서 사과 9개를 따서 바구니에 넣었습니다. 사과의 수만 큼 빈 칸에 를 그려 보세요.
9
Sn, (딴 사과의 개수만큼 빈 칸에 표시를 한다.)
T, 민호는 사과 1개를 더 따서 바구니에 넣었습니다. 추가 한 사과 개수만큼 표시를 해 봅시다.
?
Sn, (추가한 사과의 개수만큼 빈 칸에 표시를 한다.)
T,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9보다 1많은 수를 어떻게 표시 하거나 쓰면 좋을까요?
Sn, 10이라고 표시합니다.
PPT(9와 10을 나타내는 사과 그림)
9와 10의 관계를 이용해서 10의 의미를 알게 한다.
문제
추구
및
해결
10 쓰고 읽는 법
알아보기
T, 9보다 1 많은 수를 다음과 같이 쓰고 읽습니다.
10
십
열
9보다 1 큰 수를 10이라 쓰고 십, 열이라고 읽습니다.
10을 읽고 쓰는 연습하기
T, 바둑알을 정해진 칸에 놓아가면서 일부터 십까지 세어 봅시다.
Sn, (바둑알을 빈 칸에 넣을 때마다 숫자를 일부터 십까지 세어본다.
T, 바둑알을 정해진 칸에 넣어가면서 하나부터 열까지 세어 봅시다.
Sn, (바둑알을 빈 칸에 놓을 때마다 숫자를 하나부터 열까 지 세어본다.)
T, 9 보다 1 큰 수인 10은 1 과 0 으로 표시합니다. 1과 0으 로 이루어진 10을 학습지에 써 봅시다.
Sn, (10을 학습지에 따라 쓰고 기억해서 여러 번 써 본다.)
바둑돌을 놓을 수 있는 칸으로 된 표
바둑돌을 빈 칸에 놓을 때마다 숫자를 세게 한다.
바둑돌을 빈 칸에 놓게 하여 10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익숙해지게 한다.
학습지
(10 쓰기 연습)
학습지에 10을 따라 쓰고 기억해서 쓰는 방법으로 연습하게 한다.
문제
추구
및
해결
10을 모으기와 가르기
T, 교과서 그림을 보고 모으기와 가르기 문제를 풀어 봅시다.
Sn, (교과서에 있는 그림을 보고 모으기와 가르기 문제를 풀어본다.)
T, 연결큐브 10개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르기를 해보고 몇 개 와 몇 개로 갈랐는지 학습지에 정리해 봅시다.
Sn, (연결큐브를 이용하여 가르기를 하고 결과를 학습지에 정리한다.)
교과서 110
교과서에 있는 그림을 보고 10을 모으고 가르는 활동을 하게 한다.
연결큐브
서로 이어진 연결큐브 10개를 두 부분으로 나눠 보게 하여 가르기 활동을 하게 한다.
적용
및
발전
10만들기 게임하기
T, 모둠원들과 10만들기 게임을 해 봅시다. 게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카드(1~9까지 숫자카드 2set 18장)를 숫자가 보이지 않게 바닥에 흩어 엎어 놓습니다.
2. 자기 순서가 되면 숫자가 보이게 카드 한 장을 뒤 집습니다.
3. 모두 어떤 숫자가 나오는지 잘 관찰합니다.
4. 숫자들이 뒤집히면서 누군가 2장 이상의 카드를 모 아서 10을 만드는 조합을 발견하면 “찾았다”를 외 칩니다.
<10의 조합 예>
: (4+6), (3+5+2)
카드를 몇 장 쓰든 상관 없이 모아서 10을 만들면 된다.
Sn, (게임 방법에 따라서 모둠별로 10만들기 게임을 한다.)
카드(10만들기 게임)
모둠별로 10만들기 게임을 하게 하여 10이 여러 가지 수로 나누어지는 것에 익숙하게 한다.
정리
알게 된 점
및
차시 예고
T, 이번 시간 수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을 발표해 봅시다.
S, 10을 쓰고 읽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S, 10을 만드는 카드 놀이가 재미있었습니다.
T, 다음 시간에는 십몇에 대해서 공부하겠습니다.
Sn, (다음 시간 배울 내용을 확인한다.)
교과서
112~115
평가관점
평가시기
평가방법
10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아는가?
10 모으기와 가르기를 할 수 있는가?
10과 관련된 조작 활동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수업 중
관찰 및 질문
핵 심 판 서
<공부할 문제>
: 10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학습 순서>
- 10 알아보기
- 10 쓰고 읽는 법 알아보기
- 10 읽고 쓰는 법 연습하기
- 10 모으기와 가르기
5. 50까지의 수
9
10
- 쓰기 : 10
- 읽기 : 십,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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