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2C학년)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교재 1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한국 문화가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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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정치와경제 2C학년)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교재 1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한국 문화가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류란

2. 문화제국주의란

3.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
1) bts
2) K-콘텐츠
3) 영화
4) 먹방
5) 예능 프로그램
6) K-푸드
7) K-드라마
8) K-뷰티
9) K-pop

4. 한국 문화가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
1) 긍정적 수용
2) 문화 다원주의
3) 한류산업 다양성 구축
4) 한류에 대해 문화교류의 차원에서 인식
5) 쌍방향 문화교류의 확대
6) 다문화 수용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교차시켜 소수집단의 문화적응 유형을 네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문화적응 모형을 살펴보면, ‘통합’은 자국의 문화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이주문화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고, ‘동화’는 자국의 문화 지향은 낮으나 이주문화 집단과의 관계 형성에만 관심이 높은 것이며, ‘분리’는 반대로 자국의 문화 지향은 높으나 이주문화에 대한 관심이 낮은 것이고, ‘주변화’는 둘 다 낮을 때로 구분하였다.
소수집단의 ‘통합’ 전략은 소수집단만의 노력으로 실현되기 어렵다. 이를 위해서는 다수집단의 다문화적인 사회환경에서만 추구될 수 있고, 문화적다양성에 대한 사회적 가치 수용과 편견이 낮아야 한다. 또한 민족문화 집단 간의 상호적 태도와 통합된 사회에 대한 애착감과 동일시가 갖추어져야 한다.
5. 나의 의견
한류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데에는 큰 이견이 없다. 한국 드라마가 이끌던 한류를 대중음악이 이어받았고 최근에는 K-Pop열풍이 아시아를 넘어 유럽, 북미까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한류의 확산은 한국에 대한 관심과 한국어 학습으로 이어져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의 열기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한류라는 개념은 한국 유행문화의 약자로 1997년 말부터 중국, 홍콩,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한국의 대중문화와 한국인기 스타를 동경하며 한국 대중문화를 배우려고 하는 일련의 문화현상을 말한다. 2000년도에 들어 한류는 중국을 포함해 동남아시아를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한국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한국문화 전반과 한국관련 상품을 선호하는 한류 문화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한국어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외국인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한류는 한국의 시대적, 문화적, 경제적 효과를 불러 일으켰다. 한류의 문화적 가치는 한국 문화가 확산되고 한국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로 연결됨과 동시에 한국어 배우기 열풍이 일어나 한국어 세계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에 있다.
한류는 처음 시작되었을 때보다 발전된 형태를 보인다. 한류는 서구 미디어 문화를 수입하면서 발전해 왔다. 즉 한국 미디어 문화는 서구 미디어 문화를 의식, 무의식적으로 참고하고 열망하면서 형성되어 온 것이다. 한국은 한류가 ‘서구 문화’와 ‘유교적 정서’를 훌륭히 결합시킴으로써 동아시아인들을 사로잡는다고 주장한다.
‘한류’는 단순한 서구문화가 아닌 동아시아 전통 문화와 서구문화를 성공적으로 조합하여 동아시아 정서에 맞게 세련되게 가공했기 때문에 중국에서 쉽게 받아들여 질 수 있었다. 그 결과 한국 드라마를 통해 중국의 고전적 가치가 재발견되었다. 사회주의 혁명 성공 이후 중국에서 유교는 인간해방을방해하는 봉건시대의 유물로 타도의 대상이었기 때문에 중국문화와 동떨어져 있었다. 중국인들의 한국 드라마의 소재에 대한 친근감 또는 친숙감은 낯익은 기억 속의 세계에 대한 향수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와 개혁개방의 과정 속에서 잃어버린 소중한 고전적 가치를 한국의 드라마를 통해 재발견하고, 잃어버린 자신들의 정체성에 대해 자각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기억 속에 있는 전통적인동아시아 문화코드를 ‘한류’가 현대적인 서구의 소재와 형식을 빌려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친숙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문화다원주의 시각에서 보면 한류의 혼성화는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필연적인 산물이라 할 수 있다. 한류가 겉으로 보기에는 그저 새롭게 탄생한 주류문화로 보이지만, 그 속에는 보수적인 소박함이 있으며, 동방 문화의 뿌리가 남아있다. 장홍지 학자는 한류의 성공은 바로 한민족의 문화적인 특징이자신감 있게 서방의 현대적인 사유와 서로 합쳐진 결과로 보고 있다. 즉 한류에는 한국에서 숭상하는 각종 미덕과 전통적인 문화 도덕관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5000년 역사의 내막과 5000년 문화의 정취를 회상하고, 맛볼 수 있게 만드는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한국 문화 관광부 부장 백종신은 ‘중국인들과 한국인들은 가치관이 거의 비슷하다. 한류는 한국 문화에서 중국의 고적 문화를 다시 찾는다.’라는 발언을 했다. 한류는 문화 표상일 뿐만 아니라 다원 문화의 혼성화의 결과물이다. 즉 한류는 ‘서구화된 한국문화’ 와 ‘중국식 문화’가 훌륭히 결합된 산물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을 묘사하고 한국 문화가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해 보았다. 한류는 획일화된 문화시장에서 타문화의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또 하나의 가능성으로 해석 될 수 있다. 문화는 항상 상대적인 입장에서그것을 판단해야 한다. 우리의 문화가 우리에게 소중하고 친숙하듯이, 다른 나라는 자기 나라 문화가 친숙하다고 느낄 것이다. 문화 상대성을 기반으로 서로 각자가 자신의 문화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충분히 자국의 문화는 보호되면서 세계시장에 내 놓았을 때 경쟁력을 확보하고 다양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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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레미 D.홀든, 이경식 옮김, 『팬덤의 경제학』, 책읽는 수요일, 2013.
김지미(2021), 「오징어게임」으로 확장된 K-드라마의 경계와 한계, 문화비평, 황해문화.
김기수. (2020), “다문화사회 제노포비아 현상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원대학교「박사학위논문」.
김미진·김경은. (2018), “국내 다문화수용성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다문화교육연구」.
기계향(2018). K-pop 이미지 속성이 K-pop 콘서트 중국 관람객의 관람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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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묵저 (2014).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중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우석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키워드

한류,   문화,   위상,   묘사,   문화제국주의,   다양성,   지향,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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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3.10
  • 저작시기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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