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 1. 사회복지학개론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본인의 생각이 바뀐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서술하시오. 2. 영상을 참조하여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이라는 주장을 서술하시오.- 방송대 사회복지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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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3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 1. 사회복지학개론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본인의 생각이 바뀐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서술하시오. 2. 영상을 참조하여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이라는 주장을 서술하시오.- 방송대 사회복지학개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학개론 공통형 중간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학개론>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본인의 생각이 바뀐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서술하시오.
1) <사회복지학개론>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본인의 생각이 바뀐 것을 소개
2)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서술

2.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불쌍한 사람을 돕는 것을 넘어서서 불쌍한 사람이 생기지 않는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다’라는 주장을 담고 있는 아래의 두 영상을 시청하시오. 나눔의 예술 1강, 6강 위의 영상을 참조하여,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이라는 주장을 서술하시오.
1) 나눔의 예술 1강 – 나눔의 시선, 오드리 헵번인가 헬렌켈러인가
2) 나눔의 예술 6강 – 나눔은 상상이다, 미담인가 권리인가 / 신사임당인가 소르후아나인가
3)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이라는 주장
4)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이 되어야 하는 이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미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이 바로 노인을 단순히 노인이 아닌 인생의 선배로 바라보는 선배시민의 개념이다. 선배시민이란 사회에 참여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내며 살아가는 노인을 의미한다. 따라서 돌봄이 필요한 노인이 아니라 동료와 후배시민을 돌보는 주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선배시민이 된다. 직장에서 은퇴를 하며 더 이상 사회적 역할을 하지 못하는 존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선배 시민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새롭게 부여받아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우리나라의 노인층 비율이 크게 증가하기 시작하는 것과 함께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노인으로 살아가야 하는 삶의 기간이 인생에 있어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기 시작하였다. 환갑이후 남아있는 여생이 30년이나 되기 때문에 남은 여생이 아니라 아름다운 여생이 되도록 바꿔나가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노년층의 삶을 유지해 나아가기 위한 경제적 기반이 잘 마련되어져야 한다. 충분한 자산 또는 노후 연금 등으로 노후의 삶을 준비하지 못하게 되면 사회적으로 경제 활동에 많이 제약을 받는 노인층은 경제적 어려움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현재 노인은 다양한 빈곤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골에 사는 노인은 소득의 어려움과 함께 의료사각 지대에 빠져 고단함 삶을 이어나가고 있고, 도시의 노인들은 생계유지가 되지 않는 수입의 고단한 일터에서 일을 하고 지낸다. 노년층 자살률이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소식이 그리 놀랄 일도 아닌 듯하다. 함께 사는 이도 없고 찾아오는 이도 없어서 홀로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 독거노인들, 손주들을 돌보느라 생활고와 육아에 지쳐가는 노인들, 자신들을 부양하지 않는 자녀들에게 버림받고 노령기초연금제도 에서도 혜택을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에 빠진 노인들까지 국가의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하지만,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사회적인 문제로서 노인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국가적 정책이 뒤따라야 할 시기라고 본다. 현재 우리나라는 복지사회의 실현을 국가적 목표로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복지사각지대에 빠진 노인층이 없도록 하는 보편적 복지가 실현되어야한다는 생각이 든다.
시민권이란 시민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행동하는 모든 의미를 포함하는 것으로 권리의 의미에서 복지를 접근하게 된다면 노인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에 접근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의 주체적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에 적응하고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며 노인의 여가 및 사회참여활동을 증진시켜 성공적 노화생활을 실현시키는 방향으로의 변화가 필요해 보인다.
보편적 복지실천의 경우 인간으로서 동등하게 존중받을 수 있는 노인복지를 추구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기존 연금,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등 주요 사회보장제도가 안고 있는 복지 사각지대, 낙인, 수치심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복지방향이 될 수 있다. 잔여적 노인복지실천과 달리 사회적 위험과 니즈를 결정하는데 수반되는 행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본소득 원칙에 따라 무조건 소득을 보전하면서 사회적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잔여적 노인복지실천 속에서 선택적으로 노인복지를 추구했던 사람들은 개별적인 자산조사에서 해방되고, 공적부조 속에 정착하는 빈곤의 덫에서 벗어날 수 있다. 동시에 모든 노인들에게 보편적인 돌봄 서비스를 시행함으로써 우선순위와 상관없이 기본생활 보장이 가장 시급히 해결되고 개인의 자유와 삶에 대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이와 같이 제도적 노인복지실천은 잔여적 노인복지실천이 주장하는 노인복지의 약점을 상쇄할 만큼 충분한 사회복지와 자유, 사회적 기능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인간은 상품이 아니며, 모든 인간은 인간으로서 동등하게 존중되며, 개인의 고유한 특성은 존중되어야 한다는 사상은 제도적 노인복지실천이 우리가 나아가야 할 사회복지의 방향임을 말해준다.
노인이 아니라 권리를 가진 선배시민으로서 후배시민들과 함께 공동체에 참여하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동료들과 끊임없이 학습하고 문제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노인, 사회 문제의 본질을 물으며 권력관계와 구조의 변화에 관심을 갖는 노인, 공동체를 돌보고 변화를 만드는 노인. 그리고 본인의 사회에서 적극 참여 실천하는 노인으로 그들의 권리를 보장받는 삶을 살아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된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개론을 수강하면서 인상 깊었던 내용으로 1강에서 소개된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의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하여 느꼈던 나는 생각하는 사람인가에 대해서 작성해 보았다. 그리고 과제로 주어진 나눔의 예술 두 영상을 시청하면서 우리사회의 복지에 대해서 논의해 보았다. 이 과정을 통하여 가난하고 배고픈 사람에게 빵을 주는 일시적인 도움이 아니라,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를 바꾸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그들의 노력을 인정하며 따뜻한 시선을 보내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이 그들의 삶을 영구적으로 바꿀 수는 없는 것이다. 건강한 사회 시스템을 통하여 모든 개인이 어려움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며, 복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어려움에 놓인 사람들에게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가와 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모든 사람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복지사회로의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Ⅳ. 참고문헌
유범상, 김종해, 여유진 (2019) 사회복지개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영하, 정민숙 외 (2020) 사회복지학개론. 공동체
김태현, 이금룡, 성미애(2014). 노인복지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혜숙. 재가노인돌봄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2009)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유문무. 복지국가 위기 대안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Leonard. P(2020). Alzheimer Cases & dementia. Nebraska Community Universit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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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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