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1
1. 서론
2. 본론
1) 저널리즘 영화비평
2) 이론 영화비평
3) 비교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목차2
1. 서론
2. 본론
1) 현대사회에서의 관객의 지위
2) 현대사회에서의 평론가의 지위
3. 결론
1. 서론
2. 본론
1) 저널리즘 영화비평
2) 이론 영화비평
3) 비교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목차2
1. 서론
2. 본론
1) 현대사회에서의 관객의 지위
2) 현대사회에서의 평론가의 지위
3. 결론
본문내용
면, 요즘의 관객들은 능동적으로 영화를 관람한다. 영화를 보고 난 다음 이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해석을 인터넷을 통해 공개적으로 업로드하기도 하고, 재해석하기도 한다. 관객이 평론가나 영화 전문 기자 등 전문가들만 할 수 있다고 여겨졌던 행위들을 하는 것이다.
또한 지금의 관객들은 영화 평론가의 말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비판 없이 수용하지 않는다. 그들은 영화 평론가의 평이라고 해도 부당하다고 생각되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은 과감히 비판한다. 몇 년 전 이동진 평론가가 블로그에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남긴 한 줄 평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상승과 하강으로 명징하게 직조해낸 신랄하면서 처연한 계급 우화”라는 말이 너무나 어렵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이는 다른 여러 관점으로도 바라볼 수 있겠으나, 현대사회 영화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 측면에서만 바라본다면, 관객의 지위 향상과 평론가의 지위 하락의 단적인 예시로 볼 수 있을 것이다.
2) 현대사회에서 평론가의 지위
앞선 이동진 평론가의 한 줄 평 예시에서처럼, 현대사회에 접어들며 그 위상이 올라간 관객과 달리 영화 평론가의 지위는 오히려 내려간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소수의 평론가가 영화 감상이나 선택에 있어 나름의 가이드를 제시하는 형태였다. 그러나 지금은 인터넷의 발달로 전문가가 아닌 일반 대중들도 영화를 보고 난 다음 본인의 느낌이나 영화에 대한 학술적인 비평을 자유롭게 게시하고, 이를 읽을 기회가 많아졌다. 이처럼 직업 평론가들의 평론 외에 일반 관객들의 평론이 많아짐에 따라 영화 평론의 기존 생산자였단 평론가들의 지위는 자연스레 낮아질 수밖에 없다. 이는 유튜브의 영화 소개 영상에서도 잘 나타난다. 유튜브에서 인기가 많은 영화 소개 영상은 평론가들의 전문적인 비평이나 소개가 담긴 영상이 아니다. 영상편집이 매끄럽고 전문성과 관계없이 자막이나 진행이 재미있는 영상이다.
3. 결론
현대사회에서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는 뒤바뀌었고, 오히려 그 구분의 의미가 사라진 듯하다. 관객 중에서 기존 평론가들만큼, 혹은 그보다 더 통찰력 있는 영화비평을 남기는 수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는 관객들이 영화나 전문가의 영화비평을 비판 없이 수용하는 수동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영화를 적극적으로 감상하고 느낌을 나누는 능동적인 태도로 변화했음을 보여준다. 이에 과거 영화의 능동적인 소비자였던 평론가의 지위가 현재의 관객들과 비슷해진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도 있겠다.
또한 지금의 관객들은 영화 평론가의 말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비판 없이 수용하지 않는다. 그들은 영화 평론가의 평이라고 해도 부당하다고 생각되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은 과감히 비판한다. 몇 년 전 이동진 평론가가 블로그에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남긴 한 줄 평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상승과 하강으로 명징하게 직조해낸 신랄하면서 처연한 계급 우화”라는 말이 너무나 어렵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이는 다른 여러 관점으로도 바라볼 수 있겠으나, 현대사회 영화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 측면에서만 바라본다면, 관객의 지위 향상과 평론가의 지위 하락의 단적인 예시로 볼 수 있을 것이다.
2) 현대사회에서 평론가의 지위
앞선 이동진 평론가의 한 줄 평 예시에서처럼, 현대사회에 접어들며 그 위상이 올라간 관객과 달리 영화 평론가의 지위는 오히려 내려간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소수의 평론가가 영화 감상이나 선택에 있어 나름의 가이드를 제시하는 형태였다. 그러나 지금은 인터넷의 발달로 전문가가 아닌 일반 대중들도 영화를 보고 난 다음 본인의 느낌이나 영화에 대한 학술적인 비평을 자유롭게 게시하고, 이를 읽을 기회가 많아졌다. 이처럼 직업 평론가들의 평론 외에 일반 관객들의 평론이 많아짐에 따라 영화 평론의 기존 생산자였단 평론가들의 지위는 자연스레 낮아질 수밖에 없다. 이는 유튜브의 영화 소개 영상에서도 잘 나타난다. 유튜브에서 인기가 많은 영화 소개 영상은 평론가들의 전문적인 비평이나 소개가 담긴 영상이 아니다. 영상편집이 매끄럽고 전문성과 관계없이 자막이나 진행이 재미있는 영상이다.
3. 결론
현대사회에서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는 뒤바뀌었고, 오히려 그 구분의 의미가 사라진 듯하다. 관객 중에서 기존 평론가들만큼, 혹은 그보다 더 통찰력 있는 영화비평을 남기는 수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는 관객들이 영화나 전문가의 영화비평을 비판 없이 수용하는 수동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영화를 적극적으로 감상하고 느낌을 나누는 능동적인 태도로 변화했음을 보여준다. 이에 과거 영화의 능동적인 소비자였던 평론가의 지위가 현재의 관객들과 비슷해진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도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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