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의공학이야기_가상현실을 활용한 의료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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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재미있는의공학이야기_가상현실을 활용한 의료융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2) AR, VR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

3) 의료분야에서 가상현실 활용과 미래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각종 질환의 후유증으로부터 회복되는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다. 뇌졸중이나 외상성 뇌 손상 환자가 가상현실 재활을 통해 잃어버린 기능을 성공적으로 회복시키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임상의는 외상 환자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통제 환경에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사용해 환자를 학습시키는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환자의 정서적 관리에서도 활용되고 있는데 입원환자나 고령자의 무료함, 가족과 친구들에 대한 그리움, 더딘 회복 속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삶의 질을 향상할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Cedars-Sinai 병원은 환자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통증 완화를 위해 가상현실 고글을 통해 아이슬란드의 멋진 풍경이나 미술관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가상현실을 통한 정서 관리는 경험적이고 능동적인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무력감에 빠지기 쉬운 환자나 고령자가 더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와 통증이 완화되면서 실제로 환자가 병상에서 머무르는 기간이나 진통제 등의 투약을 줄이는 효과가 나타나는 등 환자들이 병원에서 겪는 경험을 긍정적으로 전환하고 치료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밖에 VR을 활용한 영상진단, 원격 로봇과 VR 모니터 등을 활용한 원격 수술, 약시나 사시를 앓는 환자를 위한 VR 헤드셋 활용 등 의료 분야별로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되고 있다.
(3) 의료용 가상현실 기술분야 글로벌 시장 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간 MarketsandMarkets에 따르면 전 세계의료용 가상현실 기기 시장 규모는 ‘16년 약 1억 4,410만 달러에서 연평균 24.8%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고 의료산업의 가상현실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16년 8,940만 달러에서 연평균 41.5%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고 글로벌 의료용 증강현실기기 시장은 ‘16년 약 6억 9천만 달러에서 연평균 80%씩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4) 가상현실 의료 분야의 전망
가상현실 콘텐츠를 활용해 의료분야의 교육훈련에서 실증데이터가 축적되면서 교육훈련의 유효성이 입증되어 관련 의료분야 교육훈련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질환 발생 전후의 건강 데이터에 기반 하여 건강을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가상현실 콘텐츠 기반의 운동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사후 치료보다는 예방적 건강관리에 대한 수요 증가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연계된 헬스케어 VR 콘텐츠 서비스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 결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우리 실생활에서 게임이나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뿐만 아니라 의료분야에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수술 실습 교육훈련과 재활 부문에서 고통을 좀 더 줄이고 즐겁게 재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트라우마 치료와 같은 환자의 정서적 관리 및 치료 등에도 적용되고 있다. 앞으로도 가상현실을 활용한 의료분야 융합은 지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과거에 로봇수술이 의료분야에 새로운 혁신을 가져왔다면 이번에는 가상현실 의료부문에서 또 다른 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문헌]
1. 가상현실(VR) 시장, 2020. 2.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2. 가상증강현실 산업의 발전방향과 시사점, KIET 산업경제, 2019. 2. 이자연
3. 혁신의료기기 연구개발 정보지, 2021. 9.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4. 가상현실(VR) 콘텐츠에 의한 의료서비스 혁신, 2018. 2. 26. 정보통신산업진흥원
5. 가상현실(VR)의 의료분야 적용 동향, 2019.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황수
6. 보건산업의 가상현실 기술동향, 2019. 2. 27.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류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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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3.05.12
  • 저작시기202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6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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