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핵심 요약 정리 및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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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핵심 요약 정리 및 서브노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강. 윤리학의 종류
2강. 동양 윤리적 접근
3강. 서양 윤리적 접근
4강. 삶과 죽음의 윤리
5강. 생명윤리
6강. 사랑과 성 윤리
7강. 직업과 청렴의 윤리
8강. 사회 정의와 윤리
9강. 국가와 시민의 윤리
10강 과학 기술과 윤리
11강. 정보 사회와 윤리
12강. 자연과 윤리
13강 예술과 대중문화 윤리
14강. 의식주 윤리와 다문화 사회 윤리
15강. 갈등 해결과 소통, 민족 통합의 윤리
16강. 지구촌 평화의 윤리

본문내용

) 국제 관계는 각국을 통제할 상위 중앙 권위가 없는 무정부적 상태임
(3) 국가의 목표는 자국의 이익과 생존이며, 다른 국가는 자국의 생존을 위협하는 잠재적 위협 요소임
(4) 평화는 힘의 논리에 의한 세력 균형을 통해 전쟁을 예방 또는 억지하는 것임
2) 이상주의
(1) 이간이 이성적 존재이듯 국가도 이성적이고 합리적임
(2) 분쟁은 인간 본성이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무지나 오해, 잘못된 제도에서 유래함
(3) 분쟁 해결을 위해 국가, 개인, 국제기구, 비정부 기구 등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을 강조함
(4) 평화는 국가 간 이성적 대화, 협력을 바탕으로 도덕·여론·법률·제도를 통해 만들어 갈 수 있음
3) 현실주의와 이상주의의 한계점
(1) 현실주의
- 세력 균형의 평화 상태를 유지하려 하기보다 자국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군비 경쟁을 유발함
- 전쟁과 무력행사를 정당화할 위험이 있음
- 국제기구와 비정부 기구 등 다양한 행위 주체와 이들이 미치는 영향력을 간과하여 국제 관계의 협력을 잘 설명하지 못함
(2) 이상주의
- 현실에서 나타나는 국가 간 경쟁이나 갈등을 설명하기 어려움
- 국제 관계를 통제할 실효성 있는 제재를 할 수 없음
※ 현실주의의 특징
현실주의 입장에서 볼 때 무정부 상태라는 개념은 반드시 완전한 혼돈이나 무법 상태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무정부 상태라는 개념은 현실주의 입장에서 국제 정치의 영역이 중심적인 권위의 부재로 특징 지어진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세력 균형의 기제는 어떠한 경우에도 한 국가나 국가의 연합이 다른 국가들을 압도하는 위치에 이르지 않는 힘의 균형 상태를 확보하려 하는 것이다.
2. 국제 평화를 위한 노력
1) 갈퉁 : 인간 존엄성, 삶의 질을 중시하는 적극적 평화의 실현을 강조함으로써 평화 개념을 국가 안보 차원에서 인간 안보 차원으로 확장함
소극적 평화
범죄, 테러, 전쟁 등과 같은 직접적 폭력이 사라진 상태
적극적 평화
직접적 폭력뿐만 아니라 구조적 폭력과 문화적 폭력 등의 간접적 폭력까지 제거된 것으로, 모든 사람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상태
※ 갈퉁이 주장한 폭력의 종류
갈퉁은 평화를 위해서는 직접적 폭력은 물론이고 간접적 폭력까지 사라져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폭력을 언어나 신체적 폭력과 같은 직접적 폭력과 구조적 폭력, 문화적 폭력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구조적 폭력의 주요 형태는 정치와 경제에서 나타나는 억압과 착취이며, 문화적 폭력은 직접적 폭력과 구조적 폭력을 정당화하는 것이다.
2) 칸트 : 전쟁의 폭력성과 적대성이라는 악순환에서 벗어나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함
(1)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모든 국가가 자유로운 국가들 간의 연맹에 참여할 것을 주장함
(2) 연맹에 참여한 국가의 국민들은 자유와 평화를 보장받을 수 있고, 평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에 의해 국가 지도자가 쉽게 전쟁을 일으킬 수 없게 됨
(3) 평화를 실현하는 방법으로 환대권을 강조함
※ 칸트가 주장한 영구 평화를 위한 예비 조항
장차 전쟁의 화근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암암리에 유보한 채 맺은 어떠한 평화 조약도 결코 평화 조약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어떠한 독립 국가도 상속, 교환, 매매 혹은 증여에 의해 다른 국가의 소유로 전락할 수 없다.
상비군은 조만간 완전히 폐지되어야 한다.
국가 간의 대외적 분쟁과 관련하여 어떠한 국채도 발행되어서는 안 된다.
어떠한 국가도 다른 국가의 체제와 통치에 폭력으로 간섭해서는 안 된다.
어떠한 국가도 다른 나라와의 전쟁 동안에 장래의 평화 시기에 상호 신뢰를 불가능하게 할 것이 틀림없는 다음과 같은 적대 행위, 예컨대 암살자나 독살자의 고용, 항복 조약의 파기, 적국에서의 반역 선동 등을 해서는 안 된다.
※ 국제법에 관한 칸트의 견해
칸트는 확정 조항을 통해 모든 국가의 시민적 정치 체제는 공화 정체이어야 하고, 국제법은 자유로운 국가들의 연방 체제에 기초해야 하며, 세계 시민법은 보편적 우호 조건들에 국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해외 원조에 대한 다양한 입장
1) 자선의 관점
(1) 노직
- 자유지상주의 : 정당한 절차를 통해 취득한 재산에 대해 개인은 배타적 소유권을 지니며, 처분권 또한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에 달려 있음
- 개인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부를 빈곤으로 고통받는 사람을 위해 사용할 수는 있지만, 해외 원조나 기부를 실천해야 할 윤리적 의무는 없음
- 원조를 자율적 선택의 문제로 보기 때문에 빈곤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다는 비판을 받음
2) 의무의 관점
(1) 의무론
- 어려운 처지의 국가를 돕는 행위는 사람을 목적으로 대우하는 것이며, 보편적인 도덕 법칙이기 때문에 마땅히 해야 하는 윤리적 의무임
- 타인의 고통에 대한 무관심은 보편적 윤리 기준에 어긋남
- 선의 실천은 곧 도덕적 의무임
(2) 싱어
- 공리주의 : 고통을 감소시키고 쾌락을 증진하는 것은 인류의 의무임
- 원조를 통해 얻는 이익이 비용보다 클 경우 어떤 공동체의 구성원인지에 관계없이 도움을 주어야 함
- 굶주림과 죽음을 방치하는 것은 인류 전체의 고통을 증가시키는 것임
- 세계시민주의적 관점 : 지구적 차원의 원조를 강조함
(3) 롤스
- 원조의 목적 : 불리한 여건으로 ‘고통받는 사회’를 ‘질서 정연한 사회’가 되도록 돕는 것임 → 질서 정연한 사회로 진입한 이후에는 그 사회가 여전히 상대적으로 빈곤할지라도 더 이상의 원조는 요구되지 않음
- 원조의 목적을 모든 인류의 복지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에 두지 않음
- ‘정의론’의 ‘차등의 원칙’을 국제적 분배 정의에는 적용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음
※ 해외 원조에 대한 싱어의 입장
싱어는 원조의 의무를 지지하면서 다음과 같이 자신의 논변을 정리하였다. 첫째, 만약 다른 중요한 일을 희생하지 않고 나쁜 일을 막을 수 있다면 그것을 해야 한다. 둘째, 절대 빈곤은 나쁘다. 셋째, 도덕적으로 중요한 다른 일을 희생하지 않고 우리가 막을 수 있는 어떤 절대 빈곤이 있다. 싱어는 이러한 논변을 전제로 해외 원조의 의무를 강조하였으며, 이익평등고려의 원칙에 따라 인종이나 국적을 넘어 절대 빈곤자들을 도와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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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1.15
  • 저작시기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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