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 한국복식의 연구자료 중 실물자료는 박물관에 소장되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박물관에서 유물을 검색하는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있으며 관련 전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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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 한국복식의 연구자료 중 실물자료는 박물관에 소장되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박물관에서 유물을 검색하는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있으며 관련 전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엄밀히 살펴보자면 완벽히 흰 옷은 아니다. ‘백(白)’보다는 ‘소색’이 보다 정확한 표현일 것인데, 이는 옷의 원료가 되는 섬유가 지니고 있는 천연의 색을 뜻한다. 해당 전시에서는 ‘칡직물’, ‘견직물’, ‘면직물’, ‘대마직물’ 등 우리 민족이 즐겨 입었던 옷을 감상함으로서 백의 본연의 색을 마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나) 국립공주박물관- 백제 귀엣-고리: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귀걸이는 신석기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에 걸쳐 활용되어 왔던 장신구이다. 귀걸이의 재료는 신석기시대에는 동물의 뼈나 이빨을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금, 은, 유리, 보석 등으로 발전해 왔다. 또한 귀걸이의 용도에 있어서도 기존에는 주술적 의미에서 사용하였지만, 뒤이어 지배층의 신분 상징, 치장용 등으로 변화해왔다. 귀걸이는 고대의 역사와 사회문화를 연구하기 위한 귀중한 자료로써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귀걸이’라는 하나의 소재만이 독자적으로 연구된 경우는 많지 않다. 그러나, 본 전시에서는 ‘귀걸이’라는 소재를 중점으로 우리 역사를 조명하고 있으며 귀걸이에 어떠한 사회적, 문화적 의미가 담겨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 의미 있는 전시라고 생각하였고, 이에 이 전시를 선택하게 되었다. 본 전시는 3부로 나뉘어 있는데, 1부에서는 백제 귀걸이의 특징, 구조와 제작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2부에서는 당시 귀걸이를 착용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귀걸이가 가진 사회적 맥락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백제, 신라, 가야에서 사용되었던 삼국시대의 귀걸이를 모두 전시하고 있어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대조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본 전시를 통해 그동안 역사 연구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에 비해 그다지 큰 주목을 받지 못햇던 삼국시대의 ‘귀걸이’라는 소재를 특별히 조명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을 만한 전시라고 생각된다.
(4) 참고사이트
국립중앙박물관 https://www.museum.go.kr/site/main/home
국립고궁박물관 https://www.gogung.go.kr/gogung/main/main.do
국립민속박물관 https://www.nfm.go.kr/home/index.do
국립공주박물관 https://gongju.museum.go.kr/gongju/
국립경주박물관 https://gyeongju.museu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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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1.22
  • 저작시기202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7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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