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4학년) 1945년 8·15 해방 이후 한반도의 정세 변화와 북한 정권의 수립 과정을 체계적으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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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4학년) 1945년 8·15 해방 이후 한반도의 정세 변화와 북한 정권의 수립 과정을 체계적으로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45년 8·15 해방 이후 국제정세

2. 1945년 8·15 해방 이후 한반도의 정세 변화

3. 북한 정권의 수립 과정
1) 소련의 점령정책
2) 1945년 8·15 해방 이후 북한정권의 수립
3) 1946년 북조선 인민위원회
4) 1948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5) 1949년 조선로동당 창당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북로당이 9명인데 비해 남로당은 5명으로 북로당이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였다. 정권 수립 이후 1949년 6월 24일 김두봉·김일성 주도의 북조선로동당과 박헌영 주도의 남조선로동당이 제1차 전원합동회의를 개최하여 합당함으로써 북한의「조선로동당」이 공식적으로 창당되었고, 위원장에는 김일성이 선출되었다.
4. 시사점
“북한 사회주의정권은 1948년 9월 9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수립함으로써 성립되었다. 8·15이후 북한에 진주한 소련군정은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따른 프롤레타리아 지배체제 정권을 김일성(金日成)중심으로 수립한 뒤 48년 12월 철수하였다.
6·25전쟁과 휴전협정을 거치는 동안 김일성 세력은 남로당계를 비롯한 여러 도전세력을 제거하여 58년까지 1인 지배체제를 구축하고, 이후 절대권력 체제를 확립하여 장기간 집권, 통치해 왔다. 조선노동당을 근간으로 하는 <당·국가 체제>의 전체주의적 성격이 북한 정치의 특징이며, 김일성 1인 지배체제 확립을 위하여 수립된 프롤레타리아 지배체제가 정권의 골격이다. 북한은 김일성의 생전에 김정일(金正日)에게 권력세습 작업을 추진하여, 1991년 김정일이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에 취임하였으며, 1993년 국방위원장에 추대됨으로써 당·정·군을 통제하는 김정일 중심의 권력체계를 완성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에 소련 해체, 동유럽 민주화, 독일 통일등 대외적으로 탈냉전시대가 닥쳐오고 사회주의 국가들이 개혁·개방화노선을 채택하여 정치적 민주주의와 자유 시장 경제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북한의 정치체제는 심각한 도전을 받게 되었다. 이에 북한은 1992년 헌법의 신축적인 개정과 93년당·정 개편을 통해 대내적으로 체제를 공고히 하는 한편 대외개방을 점차로 추진하는 체제 유지적 개방화의 방향으로 변화되었다.
1994년 7월 김일성이 사망하자 김정일이 권력을 승계하였고, 1998년 9월 개정헌법에서는 주석과 중앙인민위원회가 폐지되어 그 권한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8회와 국방위원회로 옮겨졌고, 내각이 이전의 정무원을 대체하는 등 정치기구의 틀이 새로 짜여졌다. 특히 국방위원회를 <최고군사지도기관이며 전반적 국방관리기관>이라고 규정하여 사실상의 국가최고기관으로 승격시키고, 김정일을 국방위원장에 재추대함으로써 권력승계가 공식적으로 마무리되었다. ”
“지구촌 시대를 지향하는 오늘날의 탈냉전 국제체제에서 이념보다는 경제적 실리를 앞세우는 세계적 추세에도 불구하고 북한에서는 주체사상을 유일사상으로 강용하고 그 기치를 높이 추켜세우고 있다. 주체사상은 ‘우리식 사회주의’를 표방한 북한체제의 나아갈 방향과 좌표를 설정해 주는 규범적 원리이며 유일지도 이념이다. 또한 주체사상은 북한 정치체제의 규범적 원리이며 유일지도 이념이다. 또한 주체사상은 북한 정치체제의 규범적 원리이며 노동당 규약과 헌법의 기존사상이다. ‘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를 원칙으로 하는 주체사상은 노동당 규약에는 ‘유일지도 이념’으로, 헌법(가장 최근의 헌법 개정은 98년 9월)에는 ‘국가 활동의 지도적 지침’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한마디로 주체사상은 당과 국가의 지도이념이자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등 북한체제 전반을 규율하는 통치이념인 것이다. 이처럼 북한은 주체사상만을 유일한 이념으로 허용함으로써 철저하게 주체사상에 의해 운용되는 사회이기 때문에 주체사상은 북한에서 유일한 정치이념이며 통치 이데올로기로 기능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주체사상이라고 하는 유일사상을 바탕으로 앞으로 확인하게 될 김일성-김정일의 유일지배체제가 형성될 수 있었기 때문에 북한정치체제에서 유일사상체제라는 특성은 매우 의미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945년 8·15 해방 이후 한반도의 정세 변화와 북한 정권의 수립 과정을 체계적으로 서술해 보았다. 북한 정치체제의 특성은 수령중심의 유일지배체제를 들 수 있다.“북한에서 수령의 유일적 영도에 의한 유일지배체재가 형성된 것은 1972년 사회주의헌법이 채택되면서 부터였다. 초기의 북한 정치체제는 집단지도체제였으나 1972년 개정된 북한의 사회주의 헌법은 1948년 헌법의 집단 지도적 성격을 완전히 배제하고 오직 김일성의 카리스마적 유일지배체제를 법제화하였고 1974년 ‘유일사상체계 확립을 위한 10대 원칙’의 발표는 수령의 지위와 역할을 절대화 하는 것으로 정식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수령은 모든 것에 초월하는 절대자적 존재로 군림하게 되었으며, 수령에 대한 무조건적ㆍ절대적 충성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북한은 수령의 유일적 영도 하에 통치되는 체제이다. 이러한 영도체제는 주체사상에서의 『수령론』에 의해서 이론적으로 뒷받침 되고 있다. 수령론은 주체사상의 체계화 과정에서 함께 발전된 논리로서 주체사상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김일성은 ‘주체사상에 대하여’라는 논문을 통해 “당은 수령의 현명한 령도 밑에 주체사상을 유일적 지도사상으로 하여 모든 정책을 집행한다”고 강조하고, ‘수령의 유일적 령도체계란 수령의 사상을 지도지침으로 하여 혁명과 건설을 수행하며, 수령의 사상과 명령, 지시에 따라 전당, 전군, 전민이 하나같이 움직이는 체계’라고 규정하였다.” 이렇게 볼 때 북한 정치체제는 김일성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당ㆍ국가 위에 수령이라고 하는 유일적 영도자가 군림하는 유일지배체제를 또 다른 특징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박태상·권영민,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강성윤 외, 『북한정치의 이해』, 서울: 을유문화사, 2001.
그린, 로버트, 『권력의 법칙』, 안진환 이수경 역, 웅진지식하우스, 2010.
이교덕. 2003『북한의 후계자론』서울:통일연구원.
김용현, 『북한의 선군정치와 체제 군사화에 관한 연구』, 서울: 통일교육원, 2002.
백학순, 『북한 권력의 역사-사상 · 정체성 · 구조』, 서울: 한울, 2010.
박영자 외, 『북한의 당 ·국가기구 군대』,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7.
안드레이 란코프저, 김광린역, 『소련의자료로본 북한현대정치사』, 서울: 오름,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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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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