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이집트 유물
2, 그리스/로마 유물
2, 그리스/로마 유물
본문내용
보였다. 하지만 어깨와 팔을 덮어 소매와 같은 모습이 연출되었기 때문에 활동이 용이하지는 않았다. (이예영, 권유진 39p) 많은 주름과 어깨와 허리에서 고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체에 보이는 풍성한 주름을 통해 키톤 위에 커다란 직사각형의 천인 히마티온을 착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클래식 시대 말기에 히마티온은 귀족적 위엄을 상징하였는데(이예영,권유진 41p) 위 유물에 표현된 인물은 모두 신화 속의 신들로 가장 상류층의 의복을 표현했을 것이다.
가운데 남성의 한 쪽 어깨에는 클라미스를 착용했다. 클라미스는 망토와 같이 양어깨를 덮도록 두른 후 가운데에서 피불라로 고정하거나 한쪽 어깨에 둘러 반대쪽 어깨에 고정하여 한쪽 팔의 사용이 자유롭도록 하였다. 클라미스는 키톤 위에 착용할 수도 있었으나 맨몸에 두르기도 했는데, 이는 건강한 남성의 인테 노출을 부끄럽지 않게 여겼기 때문이다. (이예영,권유진 40p)
그리스인은 실내에서 주로 맨발로 다녔으나 옥외에서는 다양한 신발을 착용하였다. 샌들은 서로 다른 두께의 끈으로 된 다양한 스타일이 착용 되었는데 (이예영,권유진 43p) 발을 보면 모두 끈으로 고정된 샌들을 신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상체에 보이는 풍성한 주름을 통해 키톤 위에 커다란 직사각형의 천인 히마티온을 착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클래식 시대 말기에 히마티온은 귀족적 위엄을 상징하였는데(이예영,권유진 41p) 위 유물에 표현된 인물은 모두 신화 속의 신들로 가장 상류층의 의복을 표현했을 것이다.
가운데 남성의 한 쪽 어깨에는 클라미스를 착용했다. 클라미스는 망토와 같이 양어깨를 덮도록 두른 후 가운데에서 피불라로 고정하거나 한쪽 어깨에 둘러 반대쪽 어깨에 고정하여 한쪽 팔의 사용이 자유롭도록 하였다. 클라미스는 키톤 위에 착용할 수도 있었으나 맨몸에 두르기도 했는데, 이는 건강한 남성의 인테 노출을 부끄럽지 않게 여겼기 때문이다. (이예영,권유진 40p)
그리스인은 실내에서 주로 맨발로 다녔으나 옥외에서는 다양한 신발을 착용하였다. 샌들은 서로 다른 두께의 끈으로 된 다양한 스타일이 착용 되었는데 (이예영,권유진 43p) 발을 보면 모두 끈으로 고정된 샌들을 신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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