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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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식과 지식 경영

2. 지식 경영의 성공을 위하여

3. 문화의 역할

4. 경영 정보와 지식 경영

5. 결론

본문내용

.
(Cost Center): 지식개발의 초점, 원가함수 파악
(Profit Center): 위 요소들의 파악이 어렵고 아래요소들의 파악이 쉬울 때
* 부서의 정확한 수익 규모
* 부서간 원가와 수요량 상관관계가 작을 때
* 조직 내부에서 부서의 독점력이 약할 때
(Investment Center)
* 자본 집약적 회사
* 부서간 최적 자산규모 파악이 매우 어려울때
(Expense Cost Center)
경영진에서 업무평가가 가능하고 서비스 사용자나 제공자들이 통제하기 어려울 때
(예) 특히 개발 VS, 제품생산, 판매부서)
(7)
2.3 과학적 분석을 통한 지식 창출
팀에 대한 업무성과 측정
- 고객입장에서 업무평가
- 부서에 대한 업무성과 측정을 매일의 과정 확인과 운영 능률
- 종합적 평가보다는 개별적 행위에 대한 평가
- 상대적인 평가를 할 것.
TQM 전문가에 따른 문제 해결 순서
Juran Mizuno
1. 증상 분석 1. 문제점 파악
2. 원인에 대한 이론적 정립 2. 가능한 원인 나열
3. 정립된 이론에 대한 시험 3. 문제의 주된 요인 결정
4. 원인 확정 4.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강구
5. 조치에 대한 모의 실험 5.조치의 적용
6. 실제 상황 실험 6. 결과에 대한 확인
7. 이득을 실천시키기 위한 통제권 확립 7. 조치의 제도화
2. 4 보상과 처벌
※금전적 보상: 보상이 업무성과와 일치 할 때 강한 동기를 유발함.
★ 문제점: 조직의 목표와 보상이 일치하지 않을 때 ⇔ 유리한 쪽으로 선택
※학습조직을 활용한 지식에 대한 금전적 보상
# 업무의 단계를 숙지하고
# 감독 하에 업무를 수행하고
# 독자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8)
# 타인에게 업무의 전단계를 가르치고
# 다른 팀에서 위의 네 단계를 반복합니다.
★ 방법
- 금전적 보상:
1) 이익 나누기(Profit Sharing), 평 직원 스톡 옵션제도
2) 종합 지주제도(Employees Stock Ownership Plan) -경영권 방어로 이용
- 비 금전적 보상
1)참여와 작업 환경의 변화
2) 공식적인 인정 - 시상식
3. 문화의 역활(기업문화)
Cremer
" ... the part of the stock of knowledge that is shared portion of the
employees of the firm, not by the general population from which they are drawn...."
회사 외부의 일반 사람과는 공유하지 않으며, 회사내부 조직원들이 서로 공유 하는 지식의 일 부분임으로서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를 갖고 있음.
- 공통언어나 공통 기호
- 타당한 사실에 대한 공통된 인식
- 행동 규범에 대한 공통된 인식
공통언어와 공통 기호: 회사 조직 내 의사소통 원할: VS 불통
예) 내티즌의 언어 : 방가, 안나세요, 경제학자 : Ratchet
Effect, Competitive Industry
(9)
상급자와 하급자간의 협조 게임과 문화의 역할
- (Krps)
하 급 자
A(소주집) B(맥주집)

B(맥주집) 0, 0 2, 3

A(소주집) 3, 2 0, 0

- 상급자 A 가 고집하면 하급자 A를 선택하는 것이 모두 유리함.
- 하급자가 B를 고집하면 상급자 B를 선택하는 것이 모두에게 유리함.
- 문제는 상대가 어떤 전략을 택하고 있는지를 모를 때 (A,B) 혹은
(B,A)의 선택이 일어날 수 있다.
- 문화는 (A,A)의 선택을 유도
계약을 통한 체결
하 급 자
A B
상 A 3, 2 4, -4

자 B -4, 4 2, 3
(10)
- 계약을 맺어서 B를 선택한 사람은 상대에게 4를 주어야 함. → (A, A)가 선택
- 문제점: 계약상 명시되지 않는 상황에서 어쩔수없이 B를 선택한 경우
≫ 법정에서 증명비용이 더 크게 발생 할 수 있음.
4. 경영정보와 지식경영
Information Technology 의 발달은 e-Business의 역할 증대
- SCM(Supply Chain Management) : 물류비용의 최소화
- ERP(Enterpr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 계획
- CRM(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 : 개인별 고객관리
- E-Commerce : 전자상거래 (쌍방향 상거래 전환)
- Virtual Organization & Strategy : 가상공간에서의 사업전략
- E-Financing : 자금의 흐름
5. 결 론
≒ Drucker 와 Nonaka, 그리고 MIS
문화와 경영정보의 결합 ≫ 지식경영
* 문제점: 의사결정권의 분배, 조직구조의 변화 업무평가, 보상의 연계성 결여
≒ 현상: 지식경영을 외치고 있지만, 의사결정권의 배분, 조직
구조 변화, 보상체계가 따로 분리 ≫Venture 로의 인재 유출≫ 대기업에서의 보상 체계의 변화
(11)
≒ 세 가지 요소를 다 갖추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면 하나라도 잘 해야
특정지식과 의사결정권의 결합 ≫ 특정지식의 함양(판단력, 경험포함)
문화 ≫ 주도적 변화 (희생을 치룰 각오), 기존문화에 대한 적응
MIS 적 변화 ≫ 새로운 Information Technology 에 대한
신속한 적응
≒ 조직 내부의 개인이 할 일
-자신의 COMPETENCY를 늘이고
-새로운 기업문화에 적응하고, 보상과 처벌을 받아들일 것
≒ 조직 내부의 관리자가 할 일
- Information Technology를 적극 도입하여 infra structure를 구축하고,
- 외부에서 우수한 인재를 조직내부로 수혈, 혹은 내부에서 지속적인 인재 개발을 하고
- 리더십을 발휘하여 기업문화를 변화시키고, 적절한 업무평가 측정을 하고,
그에 따른 보상과 처벌을 명확히 할 것.
≒ 계층별 대응 방안
* 경험(특정지식)을 쌓는데 주력 할 것 ≫ 기업문화에 빠른 적응
* 특정지식을 활용하여 맡은바 업무를 잘 수행 할 것.
* 중간 관리자로서, 특정지식을 축적, 고도화하고, 사업창출에도 힘 쓸 것
* 미래의 사업분야에 대한 판단력을 갖추고, 경험으로 생긴 지식을 고도화
하며 문화의 창출에도 힘 쓸 것.
(12)
  • 가격2,3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2.02.05
  • 저작시기2002.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1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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