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과학, 과학적방법
2.개념, 정의, 조작적 정의
3.연역법, 귀납법, 삼단논법
4.가설, 법칙, 명제, 이론
5.탐색, 기술, 설명
2.개념, 정의, 조작적 정의
3.연역법, 귀납법, 삼단논법
4.가설, 법칙, 명제, 이론
5.탐색, 기술, 설명
본문내용
적 논리학에서 판단을 언어로 표현한 것.
예컨대 ‘개는 동물이다’는 명제이다. 현대 논리학에서는 진위(眞僞)를 물어보는 뜻이 담긴 글을 명제문(命題文)이라 한다. 유명론적(唯名論的) 경향이 있는 철학자 중에는 언어 표현 그 자체와는 다른 독립된 의미의 존재를 인정하는 데 회의적인 사람도 있다. 일상어로 쓰인 글에는 언어의 사용 방법이 양의적(兩義的)이기 때문에 명제문인지 아닌지 문제가 되고, 명제문이라 하더라도 그 내용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러나 논리기호(論理記號)로 쓴 글은 이러한 점에서 애매한 것이 전혀 없다. 이것을 명제식(命題式)이라고 한다. 진리(眞理)임을 강조하는 글을 명제라고 할 때도 있다.
(4) 이론
사물에 관한 지식을 논리적인 연관에 의하여 하나의 체계로 이루어 놓은 것.
따라서 학문이라면 거기에는 반드시 이론이 있다. 일단 이론이 형성되면 그 이론의 논리적인 결론을 끌어냄으로써 미지(未知)의 영역에 관해서도 효과 있는 예상을 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러나 사물에 관한 새로운 지식으로 인하여 이론 적용에 한계가 생기는 수가 있다. 이런 경우 이론에 구애되어 사실을 무시하는 일이 허다하나 이것은 큰 잘못이다.
이론 중에서 근본적인 전제가 있는 것, 또는 자료(資料)에 관한 보고 사항 중에서 그대로 인정해야 할 것은 공리(公理)가 된다. 다음의 명제는 공리로부터 연역(演繹)되는 정리(定理)가 된다. 이와 같은 논리적인 연결을 철저히 정리하면 공리론(公理論)을 얻게 된다. 여기서 이를 논리기호(論理記號)로 표시하면 형식화(形式化)된 이론이 형성된다. 여기까지 정리하면 동일한 이론이 전혀 다른 복수의 사상(事象)에 적용될 수도 있다는 것이 분명해지는 경우가 있다. 이론이 적용되는 현상(現象) 또는 그 구조를 논리학이나 수학에서는 그 이론의 모델이라고 한다. 그러나 경험과학(經驗科學)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하나의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을 그 현상의 모델이라고 할 때가 많다. 학문 연구 과정에서 논리적 전개에 치중하는 것을 이론면(理論面), 사상(事象)과의 대결에 치중하는 것을 실험면(實驗面)에 관한 연구라 하여 구별한다.
5. 탐색, 기술, 설명
(1) 탐색
감추어진 사실을 알아내기 위하여 살피어 찾는 것.
(2) 기술·설명
어떤 사건이나 현상을 단순히 체험하고 기술할 뿐만 아니라, 그 이유 ·사건이나 현상 등의 특질을 밝혀 질서정연하게 기재하는, 설명의 예비단계로서의 논리적 조작.
논리학 용어인 이 설명의 논리구조 분석은 현대 과학철학의 중요한 문제의 하나이며, 브레이트웨이트, 포퍼, 햄펠, 네겔 등이 이 문제를 다루었다.
설명의 대표적 모델은 피복법칙형(被覆法則型)이라고 불리는데,
◇ 연역법칙형(演繹法則型),
◇ 확률통계형(確率統計型)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연역법칙형은 해당 사건(결과)을 초기조건(初期條件: 원인)과 보편법칙으로부터 연역적으로 인출함으로써 설명하는 것이고, 확률통계형은 통계적 법칙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역사학에서의 설명도 이상의 모델과의 동일 여부에 관해서 논란이 있다.
예컨대 ‘개는 동물이다’는 명제이다. 현대 논리학에서는 진위(眞僞)를 물어보는 뜻이 담긴 글을 명제문(命題文)이라 한다. 유명론적(唯名論的) 경향이 있는 철학자 중에는 언어 표현 그 자체와는 다른 독립된 의미의 존재를 인정하는 데 회의적인 사람도 있다. 일상어로 쓰인 글에는 언어의 사용 방법이 양의적(兩義的)이기 때문에 명제문인지 아닌지 문제가 되고, 명제문이라 하더라도 그 내용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러나 논리기호(論理記號)로 쓴 글은 이러한 점에서 애매한 것이 전혀 없다. 이것을 명제식(命題式)이라고 한다. 진리(眞理)임을 강조하는 글을 명제라고 할 때도 있다.
(4) 이론
사물에 관한 지식을 논리적인 연관에 의하여 하나의 체계로 이루어 놓은 것.
따라서 학문이라면 거기에는 반드시 이론이 있다. 일단 이론이 형성되면 그 이론의 논리적인 결론을 끌어냄으로써 미지(未知)의 영역에 관해서도 효과 있는 예상을 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러나 사물에 관한 새로운 지식으로 인하여 이론 적용에 한계가 생기는 수가 있다. 이런 경우 이론에 구애되어 사실을 무시하는 일이 허다하나 이것은 큰 잘못이다.
이론 중에서 근본적인 전제가 있는 것, 또는 자료(資料)에 관한 보고 사항 중에서 그대로 인정해야 할 것은 공리(公理)가 된다. 다음의 명제는 공리로부터 연역(演繹)되는 정리(定理)가 된다. 이와 같은 논리적인 연결을 철저히 정리하면 공리론(公理論)을 얻게 된다. 여기서 이를 논리기호(論理記號)로 표시하면 형식화(形式化)된 이론이 형성된다. 여기까지 정리하면 동일한 이론이 전혀 다른 복수의 사상(事象)에 적용될 수도 있다는 것이 분명해지는 경우가 있다. 이론이 적용되는 현상(現象) 또는 그 구조를 논리학이나 수학에서는 그 이론의 모델이라고 한다. 그러나 경험과학(經驗科學)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하나의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을 그 현상의 모델이라고 할 때가 많다. 학문 연구 과정에서 논리적 전개에 치중하는 것을 이론면(理論面), 사상(事象)과의 대결에 치중하는 것을 실험면(實驗面)에 관한 연구라 하여 구별한다.
5. 탐색, 기술, 설명
(1) 탐색
감추어진 사실을 알아내기 위하여 살피어 찾는 것.
(2) 기술·설명
어떤 사건이나 현상을 단순히 체험하고 기술할 뿐만 아니라, 그 이유 ·사건이나 현상 등의 특질을 밝혀 질서정연하게 기재하는, 설명의 예비단계로서의 논리적 조작.
논리학 용어인 이 설명의 논리구조 분석은 현대 과학철학의 중요한 문제의 하나이며, 브레이트웨이트, 포퍼, 햄펠, 네겔 등이 이 문제를 다루었다.
설명의 대표적 모델은 피복법칙형(被覆法則型)이라고 불리는데,
◇ 연역법칙형(演繹法則型),
◇ 확률통계형(確率統計型)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연역법칙형은 해당 사건(결과)을 초기조건(初期條件: 원인)과 보편법칙으로부터 연역적으로 인출함으로써 설명하는 것이고, 확률통계형은 통계적 법칙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역사학에서의 설명도 이상의 모델과의 동일 여부에 관해서 논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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