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고대 문화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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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목 : 독일의 역사적 문화 소개
□ 총 페이지수 : 7
□ 목 차:

1.독일과 독일인
2. 게르만 민족의 이동

3. 칼 대제
4 건축양식
5. 종교개혁

6. 르네상스 인문주의

7. 종교개혁시대의 과학가 기술
8. 종교 전쟁과 반 종교 개혁
30.년 전쟁과 절대주의
바로크 시대의 음악
현대국가의 생성
계몽주의
독일의 고전주의 문학

본문내용

독일 연방 공화국의 헌법 역시 바로 이 문서를 기초로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자유와 평등에 기초한 새로운 국가 질서와 사회 질서가 만들어져야만 하였다. 이렇게 하여 현대 국가가 태동한 것이다.
계몽주의
17세기 말에 국가, 교회, 학문 그리고 사회에 예속된 인간의 삶을 이성과 오성 에 의하여 새롭게 해석하려는 정신운동인 계몽주의가 생겨났다. 독일에서 제일 으뜸가는 철학자 임마뉴엘 칸트(1724 - 1802)는 계몽주의의 개 념을 철학적으로 정의하였다.
계몽주의란, 자기가 모자라기 때문에 야기된 미숙한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을 뜻한다. 미숙한 상태란 다른 사람의 인도 없이는 자기의 오성을 활 용하지 못하는 무능을 말한다. 그런데 만일 미숙한 상태의 원인이 오성의 결핍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인도 없이 오성를 활용하겠다는 결 심과 용기가 결여된 데서 나온 것이라면 이 미숙한 상태는 자기가 모자라 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 된다. 현명해져라! 당신의 이성을 활용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이것이 계몽주의의 표어이다.
계몽주의 때의 새로운 양식의 특징은 바로크 시대의 장식적 형식에서 우러나오 는 동적인 풍만함이 아니라 청아함과 고요함이었다. 새로운 정신을 결정짓는 것은 신앙이 아니라 이성의 힘에 대한 신뢰이었다. 신앙은 과거에 교리에 얽매인 나머 지 수 많은 투쟁과 갈등을 자아냈던 것이다.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 (1729 - 1781)의 작품에는 이러한 이념이 심원한 휴머 니즘에 의하여 승화되고 있다. 종교의 핵심인 참된 인간애는 이민족이나 종교를 달리하는 사람들을 하나로 만들어 줄것이리라는 이 생각을 그의 드라마 "현자 나탄" (1779)은 전해주고 있는 것이다.
독일의 고전주의 문학
프랑스 시민 혁명으로부터 독일 신성 로마제국이 멸망하기까지의 기간에 독일 국민 문학은 괴테와 쉴러의 창작품을 통하여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1749-1832)는 오늘날까지 독일어 권의 가장 뛰어난 작가 이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1774)으로 그는 이미 독일 국경을 훌쩍 뛰어 넘어 명성을 휘날렸다. 1786년 괴테는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났다. 고대 예술의 조화로움 과 청아함을 그 곳에서 보고 깊은 감동을 받았다. 이 여행 체험으로 괴테의 삶과 창작품에 고전주의 시기가 도래한다. 비극 "파우스트" (1771-1831)는 아마도 괴테 의 가장 주요 작품에 속할 것이다. 고전주의 이념은 어떤 다른 작품 보다도 드라마 "타우리스 섬의 이피게니에" (1787)에 가장 적절하게 표현되어 있다.
"군도(群盜)" (1781)는 젊은 쉴러를 단숨에 유명작가로 만들어 주었다. 관객을 열광시킨 것은 무엇보다 자유를 향한 절규이었다. 몇년 후에 그는 바이마르에서 괴 테를 만나며 1794년부터 그와 깊은 우정을 맺었다. 쉴러의 드라마 "돈 카를로스" (1787)와 "빌헬름 텔" (1804)은 자유와 인간 존엄을 쟁취하기 위한 쉴러 자신의 투쟁 에 대한 증거물이다. 19세기의 정신 활동에 쉴러보다 더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몇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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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4.05
  • 저작시기20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2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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