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인생은아름다워 외3편)▶ 서양역사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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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본론

3.결론

본문내용

서 분리하고, 구상과 실행을 분리하며, 구상기능을 자본가/관리자가 독점하여 노동 과정의 각 단계와 행위양식을 통제하는 것이다. 이는 노동자 개개인의 작업을 관리자의 의지대로 통제하려는 자본 가의 오래된 꿈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었다. 의식의 통제를 벗어난 채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는 손. 거기서 손을 움직이는 의지는 채플린의 것이 아니라 자본가의 것이요 테일러의 것이다. 테일러주의의 요체는 바로 이처럼 미세한 동작 하나하나를 관리자 의 의지대로 길들이고 작동? 쳔갬졍?것이다. 그것은 노동자의 신체를 길들이려는 ' 의지'요, 자본가의 의지대로 그들의 신체를 통제하는 권력이다. 요컨대 채플린이 여 기서 보여 주고 있는 것은 테일러주의(포드주의)는 이미 그 자체로 신체를 통제하는 권력이란 것이다. 그로부터 약 40년 뒤에 푸코는 이를 '생체권력'이라고 개념화한 바 있다.
[분석]
자본주의는, 베버가 분석했듯이 프로테스탄트적인 금욕주의를 통해서 발전했다. 그것 은 자본가들에게는 절욕과 절약을 통해 축적 그 자체를 추구하도록 했으며, 노동자 들에게는 주어진 직업을 천직으로 삼도록 했으며, 자신의 욕구와 욕망을 억제하고 고된 노동을 견뎌 내는 습속(ethos)을 만들어 냈다. 이러한 사정은 포드주의가 생산 에 도입되면서 크게 달라진다. 그것은 대량생산을 위한 체제였고, 대량생산을 통해서 만 존립할 수 있는 생산체제였다. 이런 점에서 그것은 자본주의의 이상을 컨베이어 벨트와 대규모 기계 등을 통해 실현시키려는 체제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바로 여기 서 문제가 발생한다. 그렇게 대량생산한 상품은 과연 누가 소비할 수 있는가? 이러 한 모순에 쌓여서 폭발한 것이 바로 1929년의 대공황이다. 방랑하는 분열자의 출현 에 대해 맑스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봉건적 가신집단들의 해체와 폭력적 토지 수탈에 의해 추방된 사람들--이 무일푼의 자유로운 프롤레타리아는 그들이 세상에 나타난 것과 동일하게 빠른 속도로 신흥 메뉴팩처에 의해 도저히 흡수될 수는 없었 다. 또한 그들의 관습적인 생활양식에서 갑자기 내몰린 사람들이 그만큼 갑자기 새 로운 환경의 규율에 순응할 수도 없었다. 그들은 대량으로 거지, 도둑, 부랑자가 되 었는데 대부분의 경우 별다른 도리가 없어서 그렇게 된 것이었다. 자본주의는 그 본 질상 이러한 분열적 흐름을 생산할 수밖에 없다. <모던 타임즈>는 화면을 가득 채 운 시계를 타이틀 백으로 하여 시작한다. 여기에는 일종의 기묘한 말장난이 개재해 있다. <모던 타임즈>가 근대적 시간을 뜻하는 시계--이는 다시 보겠지만 "결코 은 유가 아니다."--로 시작함을 보여 줌으로써 '근대'가 근대적 시간을 통해 시작한다 고 주장하는 셈이다.
3.결론
4편의 영화를 보고난 후 테마별로 감상과 나름대로의 분석을 적으려니, 생각보다 꽤 많 은 시간이 걸렸지만, 유태인 학살과 미국사를 테마로 한 영화로부터 알지 못했던, 많은 역사와 지식을 얻었고, 모던 타임즈를 제외한 나머지 영화들은 보지 못했던 것이라 이번 기회를 통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았던 터라 뿌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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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1,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6.04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5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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