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극적요소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이야기

2. 좋은 이야기의 요소들

3. 극적구조

4. 상징

5..성격화

6. 갈등

7. 무대 setting

8. 제목의 중요성

9. 아이러니

본문내용

.
여러 가지 상징을 통해 하나의 동일한 관념의 표현을 할때.
예> 지난 여름 갑자기의 파리지옥풀, 베너블 부인, 새들
4) 알레고리
이야기 전체가 상징적인 의미를 모심으로 구조화되고 이에 따라 표면에
나타나는 모든 대상물이나 사건이나 인물이 그에 상응하는 상징적인 의
미를 지니게 될때의 이야기 형식. 이경우 각각의 상징적 의미나 추상은
순수하게 풍유적이거나 비유적인 차원에서 개별적이면서도 완결된 이야
기를 이끄는 독립체계로 기능한다.
5) 복잡하고 모호한 상징
6) 직유
 
5..성격화
1) 외형적인 성격화
2) 대사에 의한 성격화
3) 행위에 의한 성격화
4) 내적 행위에 의한 성격화 : 악몽, 영감, 기억, 공포감, 공상 등
5) 반응이나 다른 인물에 의한 성격화
6) 대비에 의한 성격화
7) 과장과 반복에 의한 성격화
8) 명사 유형에 의한 성격화
9) 고정인물과 정형화
10) 정적인물과 동적인물 : 플롯의 전개에 따라 변화를 겪는 유무에 따라.
11)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 심리적 차원의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6. 갈등
. 갈등 없는 이야기는 없음.
. 주갈등major fonflict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됨.
1) 갈등의 유형
(1) 외적 갈등 : 인물들 간의 개인적인 투쟁
(2) 내적 갈등 : 내면 심리에서 발생하는 갈등이 초점.
2) 갈등의 상징적 가치
7. 무대 setting
. 이야기가 벌어지는 시간과 공간.
. 무대를 이야기와의 상호관련성에 기초하여 검토할 때는 다음의 네가지
요소가 영화 전체에 미치는 효과를 전제로 할것.
(1) 시간적 요소
(2) 지리적 요소
(3) 제작 당시의 사회구조나 경제적 상황
(4) 습관, 도덕개념, 행동양식 등의 요소
. 이들은 문제의 제기, 갈등, 해결, 인간 존재의 형태와 성격 등에 크게 영
향을준다.
1) 무대와 극중인물의 관계 : 자연주의적 해석naturalistic interpretation
2) 극중인물의 반영
3) 무대의 핍진성
4) 순수시각적인 무대
5) 무대와 정서적 분위기
6) 상징기능
7) 소우주로서의 무대
8. 제목의 중요성
9. 아이러니
. 아이러니는 대립되는 것을 병치시키거나 연결시키는 극적 기법을 말함.
. 대비나 반전, 역설적 의미의 강조 등으로 지적인 차원을 부과
. 희극적 효과와 비극적 효과를 동시에 성취할수도.
아이러니의 유형
1) 극적 아이러니 : 슈퍼맨의 겁쟁이와 용기
2) 상황의 아이러니 : 플롯의 아이러니
외디푸스왕은 요카스타의 남편이자 아들
3) 인물이 아이러니 : 한 인물의 심리적 양면성 또는 행동의 뚜렷한 대조
우디 알렌의 용기와 죤 웨인의 공포
4) 무대의 아이러니 : 교회 안의 술파티, 요조 숙녀의 주정
5) 톤의 아니러니 : 정서적 태도의 동시적 대비
전쟁 참화 속의 한송이 꽃, <모든 것은 아름다와>라는 노래와 전쟁
6) 철학적 아이러니 : 두개의 진리 또는 상황을 동시적으로 표현.
" 25시"의 마지막 장면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7.05
  • 저작시기2002.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78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