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경의 철학사상과 사회정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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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와 저서

2. 철학사상

3. 이규경의 사회정치 사상

본문내용

는 지방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양반제도에 대한 그의 이러한 견해는 그 자신이 양반적, 계급적 경제성을 의미한다.
4. 결론
18세기말 19세기 중엽봉건 조선에는 서방자본주의 침략의 마수가 뻗치기 시작하였으며 봉건사회태내에서 자본주의적요소도 발생하고 있었다. 이 시기 주자학을 반대하고 실학을 주장한 대표적 인물은 이규경과 최한기이다.
위에서 알아본 이규경은 그 이전의 실학자들과는 달리 비교적 세계에 대한 넓은 인식에 기초하여 자기 사상에 자본주의적 발전추세를 반영하여 개국론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는바 봉건국가의 쇄국정책은 나라를 문명의 길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며 나라의 부강과는 인연이 없다고 인정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실학개념에는 벌써 근대적인 사회정치적 요구가 반영되어 있다.
이규경의 사회정치적 견해는 전체적으로는 봉건적 울타리를 벗어나지 못한 개량책에 불과 하였으나 그의 사상가운데 개국론은 그 후 개화파사상가들의 사상이론적 전제로 되었으며 당시 역사적조건 에서는 진보적 역할을 해주었다.
§ 참고문헌
실학사상과 근대성 「계명대학교 철학연구소」
실학의 국가 개혁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실학파의 사회 정치적 견해 「정성철」
실학파의 실학 사상 「주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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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2.08.06
  • 저작시기2002.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0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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