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국악의 정의
2. 국악의 역사
(1) 삼국시대
(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근세
3. 민 요
(1) 경기민요
(2) 남도민요
(3) 서도민요
2. 국악의 역사
(1) 삼국시대
(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근세
3. 민 요
(1) 경기민요
(2) 남도민요
(3) 서도민요
본문내용
진행상의 특징은 장단 3도 진행이 많다. 이처럼 3도 진행을 하는 것은 선소리 즉 위창의 영향이라 여겨진다
이 가운데 창부타령에서와 같이 솔, 라, 도, 레, 미의 5음 음계로 구성된 창법적인 특성을 창부 타령 조라 하는데 이는 경기 민요의 대표적인 특성이다.
장단은 세마치 장단이나 굿거리 장단이 빠른 한배로 노래하며 대체로 자유롭게 선율이 흘러서 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음정이 분명하며 음 빛깔도 부드럽고 유창하며 서정적이다.
5음 음계의 평조 선법에 장, 단 3도 진행이 많다.
민요의 종류로는 <노랫가락> <창부타령> <아리랑> <긴아리랑> <이별가> <청춘가> <도라지타령> <사발가> <노들 강변> <베틀가> <태평가> <오봉산 타령> <오돌독> <양류가> <방아타령> <자진방아타령> <사설방아타령> <양산도> <군밤타령> <풍년가> <한강수타령> <경복궁타령> <개성 난봉가> <사설 난봉가> <매화타령> <늴리리야> <은실타령> <사철가> <건드렁타령> <도화타령> 등이 있다. 이 중 노랫가락과 창부타령은 무가(巫歌) 이고, 아리랑, 이별가, 청춘가, 도라지타령, 태평가, 양류가, 늴리리야, 군밤타령 등은 발생 연대가 그리 오래 되지 않은 속요에 속한다. 또 양산도, 방아타령, 자진방아타령, 한강수타령, 경복궁타령 등은 선소리에 속한다. 서도민요나 남도민요에 비하여 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분명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중요무형문화재 제57호로 지정되어 있고, 안비취, 묵계월, 이은주 등이 보유자로 지정되어 있다.
(2) 남도민요
남도 민요는 전라도에 전승되는 모든 민요를 말하는 것으로 널리 잘 알려져 있는 것으로는 <새타령> <육자배기> <잦은 육자배기> <농부가> <잦은 농부가> <흥타령> <진도아리랑> <날개타령> <까투리타령> <둥가타령> <개구리타령> <강강수월래> 등이 있으며 경기나 서도지방 민요와는 매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음계는 <떠는 목> <평으로 내는 목> <꺾는 목> 의 3음으로 구성되며 발성법은 경기의 서정성, 서도의 콧소리에 비하여 극적이고 굵은 목을 쓴다.
장단은 중몰이(흥타령, 긴 농부가 등), 중중모리(개구리타령, 잦은 농부가, 굿거리와 혼용되기도 함) 가 많이 쓰이고, 진양(육자배기), 잦은몰이(까투리타령) 가 가끔 쓰이기도 한다.
대체로 느린 노래는 슬픈 느낌을 주고 빠른 노래는 구성지면서도 경쾌한 느낌을 준다.
(3) 서도민요
서도민요는 평안도 및 황해도 지방에서 불리는 민요로서 현재 알려져 있는 서도민요에는 <수심가> <엮음 수심가> <배따라기> <자진 배따라기> <영변가> <긴 아지> <자진 염불> <긴 난봉가> <감내기> <자진 난봉가> <사설 난봉가> <사리원 난봉가> <몽금포 타령> 등이 있다.
다른 지방 민요에 비해 기악 반주를 가진 것이 거의 없고 채보된 것도 드물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서도민요 특유의 미묘한 장식음이라든지 창법 등이 채보의 어려움의 한 이유가 될 것이다.
노래는 거의가 일정한 장단이 없으며 간혹 있더라도 사설을 따라서 적당히 쳐주는 불규칙한 장단 법이다. 선율형은 완전5도위에 단3도 보다 조금 낮은 3음으로 구성되었는데 음의 장식 방법은 다른 지방과 아주 다르다. 즉 다른 지방의 제 1음인 기음을 굵게 떨어주는데 반하여 서도노래는 제 2음 즉 완전 5도 위의 음을 떨어 주고 마지막 제 3음은 아래로 흘려주는 이른바 <수심가목> 또는 <수심가조> 이다.
창법은 콧소리(asal)로 얕게 탈탈거리며 떨거나, 큰 소리로 길게 뻗다가 갑자기 속소리로 가만히 떠는 방법 등인데 애절한 느낌을 준다. 사설도 인생의 한을 노래한 것이 많아서 다른 지방의 노래보다 비애감에 젖게 한다.
이 가운데 창부타령에서와 같이 솔, 라, 도, 레, 미의 5음 음계로 구성된 창법적인 특성을 창부 타령 조라 하는데 이는 경기 민요의 대표적인 특성이다.
장단은 세마치 장단이나 굿거리 장단이 빠른 한배로 노래하며 대체로 자유롭게 선율이 흘러서 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음정이 분명하며 음 빛깔도 부드럽고 유창하며 서정적이다.
5음 음계의 평조 선법에 장, 단 3도 진행이 많다.
민요의 종류로는 <노랫가락> <창부타령> <아리랑> <긴아리랑> <이별가> <청춘가> <도라지타령> <사발가> <노들 강변> <베틀가> <태평가> <오봉산 타령> <오돌독> <양류가> <방아타령> <자진방아타령> <사설방아타령> <양산도> <군밤타령> <풍년가> <한강수타령> <경복궁타령> <개성 난봉가> <사설 난봉가> <매화타령> <늴리리야> <은실타령> <사철가> <건드렁타령> <도화타령> 등이 있다. 이 중 노랫가락과 창부타령은 무가(巫歌) 이고, 아리랑, 이별가, 청춘가, 도라지타령, 태평가, 양류가, 늴리리야, 군밤타령 등은 발생 연대가 그리 오래 되지 않은 속요에 속한다. 또 양산도, 방아타령, 자진방아타령, 한강수타령, 경복궁타령 등은 선소리에 속한다. 서도민요나 남도민요에 비하여 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분명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중요무형문화재 제57호로 지정되어 있고, 안비취, 묵계월, 이은주 등이 보유자로 지정되어 있다.
(2) 남도민요
남도 민요는 전라도에 전승되는 모든 민요를 말하는 것으로 널리 잘 알려져 있는 것으로는 <새타령> <육자배기> <잦은 육자배기> <농부가> <잦은 농부가> <흥타령> <진도아리랑> <날개타령> <까투리타령> <둥가타령> <개구리타령> <강강수월래> 등이 있으며 경기나 서도지방 민요와는 매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음계는 <떠는 목> <평으로 내는 목> <꺾는 목> 의 3음으로 구성되며 발성법은 경기의 서정성, 서도의 콧소리에 비하여 극적이고 굵은 목을 쓴다.
장단은 중몰이(흥타령, 긴 농부가 등), 중중모리(개구리타령, 잦은 농부가, 굿거리와 혼용되기도 함) 가 많이 쓰이고, 진양(육자배기), 잦은몰이(까투리타령) 가 가끔 쓰이기도 한다.
대체로 느린 노래는 슬픈 느낌을 주고 빠른 노래는 구성지면서도 경쾌한 느낌을 준다.
(3) 서도민요
서도민요는 평안도 및 황해도 지방에서 불리는 민요로서 현재 알려져 있는 서도민요에는 <수심가> <엮음 수심가> <배따라기> <자진 배따라기> <영변가> <긴 아지> <자진 염불> <긴 난봉가> <감내기> <자진 난봉가> <사설 난봉가> <사리원 난봉가> <몽금포 타령> 등이 있다.
다른 지방 민요에 비해 기악 반주를 가진 것이 거의 없고 채보된 것도 드물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서도민요 특유의 미묘한 장식음이라든지 창법 등이 채보의 어려움의 한 이유가 될 것이다.
노래는 거의가 일정한 장단이 없으며 간혹 있더라도 사설을 따라서 적당히 쳐주는 불규칙한 장단 법이다. 선율형은 완전5도위에 단3도 보다 조금 낮은 3음으로 구성되었는데 음의 장식 방법은 다른 지방과 아주 다르다. 즉 다른 지방의 제 1음인 기음을 굵게 떨어주는데 반하여 서도노래는 제 2음 즉 완전 5도 위의 음을 떨어 주고 마지막 제 3음은 아래로 흘려주는 이른바 <수심가목> 또는 <수심가조> 이다.
창법은 콧소리(asal)로 얕게 탈탈거리며 떨거나, 큰 소리로 길게 뻗다가 갑자기 속소리로 가만히 떠는 방법 등인데 애절한 느낌을 준다. 사설도 인생의 한을 노래한 것이 많아서 다른 지방의 노래보다 비애감에 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