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 교회론 연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I. 들어가면서 : 문제제기 및 연구방법

II. 바르트의 교회론의 발전 이해
A. 초기의 교회이해(1913 - 1920)
B. 변증법적 교회이해(1921 - 1931)
C. 기독론적 교회 이해(1932 - 1968)

III. 성도 공동체의 본질
A. 공동체의 존재
B. 공동체의 시간

IV. 성도 공동체의 설립
A. 공동체의 성장
B. 공동체의 유지
C. 공동체의 질서

V. 성도 공동체의 보냄
A. 세상의 사건속에 있는 하나님의 공동체
B. 세상을 위한 공동체
C. 공동체의 임무와 사역

VI. 바르트의 교회론의 가치성과 현대교회에 주는 방향성
A. 바르트의 교회론
B. 현대교회에 주는 방향성

VII. 나오면서

본문내용

어나서, 즉 자신의 힘으로 구원을 이룰 수 있다는 요인을 배제하면서 그리스도안에서의 수정과 갱신을 힘써야 할 것이며, 이것을 위해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가 주신 말씀을 바로 듣는 귀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교회는 세속화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이 세속화란 하나의 철학이나 이데올로기로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려고 하며,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바르트는 수많은 종교와 문화현상들 속에서 존재 의미가 흐려지고 있는 현대교회를 향해, 거짓교회로 탈바꿈할 수 있는 교회의 가능성을 엄중히 경고하면서, 공동체가 그리스도의 지상적, 역사적, 실존형태로서 그를 증언해야 함을 지시해 주었다고 여겨진다.
VII. 나오면서
급변하는 세계사 가운데, 바른 교회사 정립을 위해 교회론의 정리가 반드시 있어야겠다는 전제하에서 본 논문이 시작되었고, 여기에 대한 답을 얻고자 20세기에 교회의 본질과 정신을 새롭게 했던 바르트의 교회론에 접근해 보았다.
이상의 고찰을 통해서 볼 때 바르트의 교회론은 정적인 교회론이 아니라 동적이며, 살아있는 교회론임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우리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고 여겨진다. 그는 한 시대를 바르게 세우지 못하는 교회에게는 언제든지 반기를 들었으며, 다시금 새로운 교회의 모델을 제시하곤 했던 것이다. 그 모습이 자유주의 신학과의 결별, 하나님 중심적 사고로의 전환속에서 잘 드러나고 있드며, 또한 말씀의 중요성을 말하는 말씀의 신학의 발전, 그리고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이 예수 그리스도안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기독론적 교회론'에서 그의 교회론의 절정을 이룬다고 보아진다.
어쨌든 바르트는 현대신학의 조류를 '위로부터의 계시'에 중심을 갖는 방향으로 돌려놓았다. 이것이 바로 그의 교회론에서 잘 나타난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그의 교회론에서 의문시되는 점도 없지 않아 있다. 먼저 그의 교회론의 절대적 우월성을 차지하게 한 그리스도론적 교회론이다. 이것은 기독론과 교회론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칫 교회론이 그리스도론에 종속되듯이 보인다는 것이다. 물론 이 둘 사이의 연속성의 요소는 당연히 있는 것이지만 독립적으로 발전할 수 없었겠는가? 하는 점이 궁금하기도 하다.
또한 그의 교회론은 세상에 대한 봉사의 측면에서 단지 '말씀에의 봉사'를 강조하는 듯이 보이고 있다. 여기서 아쉬운 것은 교회의 봉사라는 것의 가장 근원은 역시 말씀에서 시작하는 것이지만, 현대교회의 구체적인 역할을 논할 때 말씀에서 파생되어 나올 수 있는 다양한 봉사의 종류에 대해서 생각을 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 짧고 미약한 글에서 바르트의 교회론을 평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이다. 단지 그의 교회론은 그가 직면했던 상황에 대한 사색과 교회와 자신의 실천을 향한 몸부림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한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그가 던졌던 교회에 대한 호소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구태의연하며, 멈추려고 하는 못된 죄성에 하나의 경종을 울리는 하늘의 대사로서의 역할을 해 주고 있다.
바르트가 현대교회에 외친 "교회는 진실된 하나님의 말씀을 회복하고, 진실된 하나님의 말씀의 사자가 되라'는 것과 '그러면, 진보주의자로 설 수 도 있고, 보수주의자로도 설 수 있는 것이다"라는 그의 말에 귀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 말이 지금 많이 상하고 병든 현대 교회위에 새로운 시작을 다시금 열게 하는 하나의 전기를 마련할 것이다.
패러다임(Paradigm)으로서의 칼 바르트 교회론 연구
과 목 명 : -바 르 트 신 학
담당교수 : 김 명 룡 교수님
제 출 일 : 1997년 6월 13일
학 번 : 9 7 3 1 0 4 2
제 출 자 : 신학과1년,김영근
목 차
I. 들어가면서 : 문제제기 및 연구방법
II. 바르트의 교회론의 발전 이해
A. 초기의 교회이해(1913 - 1920)
B. 변증법적 교회이해(1921 - 1931)
C. 기독론적 교회 이해(1932 - 1968)
III. 성도 공동체의 본질
A. 공동체의 존재
B. 공동체의 시간
IV. 성도 공동체의 설립
A. 공동체의 성장
B. 공동체의 유지
C. 공동체의 질서
V. 성도 공동체의 보냄
A. 세상의 사건속에 있는 하나님의 공동체
B. 세상을 위한 공동체
C. 공동체의 임무와 사역
VI. 바르트의 교회론의 가치성과 현대교회에 주는 방향성
A. 바르트의 교회론
B. 현대교회에 주는 방향성
VII. 나오면서
참고문헌
- Work Cited -
I. Barth 의 저서
Barth Karl. Church Dogmatics, IV / 1-3, Edinburgh: T&T. Clark 1956-1974.
---------. Dogmatics in Outline, Tran. G. T. Thomson, S.C.M. Press, 1975.
---------. Rechtfertigung und Heiligung『의인과 성화』. 전경련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2.
---------.『말씀과 신학』. 바르트학회공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공동체, 국가와 교회』. 안영혁 역, 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92.
II. Barth에 관한 문헌
김 균 진. 『헤겔과 바르트』.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윤 성 범. 『칼 바르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5.
이 신 건. 『칼 바르트의 교회론』. 서울: 성광문화사, 1972.
David L. Muller. Thological Thought of Karl Barth, 『칼 바르트의 신학사상』. 이형기 역, 서울: 양서각, 1988.
Machyntosi, H. R. The Pioneers Of Mordern Theology,『현대신학의 선구자들』
김대준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1.
Otto Weber. 『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김광식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2.
III. 바르트에 관한 논문
박 종 화. "전통적 두 왕국론과 교백교회 운동" 신학사상 55호, 1986.
이 신 건. "독일 교백교회 투쟁기에 나타난 칼 바르트의 교회이해," 신학사상 62호, 1988.
오 서 택. "칼바르트의 교회론 연구," 서울신학대학원 신학과, 1994.

키워드

  • 가격2,3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2.10.01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48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