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상의 본질과 역사적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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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유가사상의 본질과 역사적개관
유가사상의 본질을 서술하기위해서는 먼저 유교가 무엇인가를 확실하게 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물론 유가사상은 공자를 개조로 하는 하나의 학파내지 사상체계이다. 하지만 주대부터 지금에이르기까지의 시간들 속에서 유가란 이런 것이다 라고 정의하기란 매우 어려울 것 이라생각이든다. 하지만 유교의 역사 혹은 유가의 중요한 인물들을 통해 우리는 유교를 대충이나마 정의 할 수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먼저 유의미부터 살펴보자.
유의 의미에 관해서는 많은 제설들이 있고 이 제설에 관해서도 해설이 분분하다. 그렇기에 유란이런것이다라고 딱집어 하나로 얘기 할 수는 없을 뜻싶다.
유라는 것은 매우 오래전부터 존재하고 있었으며, 많은 제설들과 그에따른 해설또한 분분하지만 일반적으로 유는 존경의 의미로 쓰인 것 같다. 그렇다면 이렇게 쓰인유의 본질은 무엇일까? 유의 본질은 몇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그첫째가 전통주의이다. 전통의 가장 중심을 이루는 것은 예이다. 예는 본래 종교의례에서 발생한 인간행동의 규범이지만 시대의 변화에 수반해서 그것이 정치적 사회적 내지 일상생활의 규범으로서 작용하는 것처럼 되고 공자의 시대는 물론 그 같은 시대이다.

본문내용

사상 형성에 사상적 계기를 마련하였던 것이다. 경세실학은 명청실학의 사회·정치적인 내용을 가지고 말하는 것으로, 사회의 각종 병폐를 폭로하고 비판하는 것뿐만 아니라,그 병폐의 구제방안에 대한 구성과 실시까지를 포함하여 심지어 학술상의 통경치용과 경세사학 등의 내용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다. 과학실학은 중국의 고전과학에 대한 총결산뿐만 아니라 선교사들이 유럽에서 수입해 온 서학도 포함하고 있으며, 천문·역법·수학·음률뿐아니라 의학·지리·농업·수리·생물등의 여러 분야의 과학을 포함하고 있다. 명청실학은 지주계급개혁파의 진보사상외에도 자본주의의 맹아와 시민의식의 각성으로 말미암아 시민계층의 이익과 소망을 반영한 계몽의식이 출현했던 것이다. 명중엽부터 대두하기 시작한 경세치용의 실학은 왕학말류를 비판하면서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것이 보다 강조되기 시작하고, 그 이론적 배경으로는 실체실학인 기철학을 들 수 있겠다. 명망의 위기에 당해서는 당시 사대부들의 우환의식이 보다 강렬하여 복사운동은 그들의 강한 현실참여를 반영한 것이다. 더불어 실학의 내용도 현실문제를 타결하는 국방 문제를 비롯한 실용적인 내용이 중시되었으며, 서학의 도입으로 천문·역법등의 자연과학을 재인식하고, 방법으로써의 실학인 고증학이 발달하였으며, 무엇보다도 이 시기에 제기된 민본사상은 명청사회경제의 발전과 시민의식의 향상을 반영하여, 인간의 주체의식과 사회적가치를 중시하는 개성해방과 인문주의를 제창하여 근대지향적인 면을 나타내고 있다.
방법으로써의 실학인 고증학이 초굉 ·진제 등에 의해 기원되고, 고염무·황종희 등에 의해 경사학의 학문적 도구로 개척되었다.하지만 이후의 고증학은 실사구시에 치우쳐 학문이 사상·생활과 분리되어 실용성을 상실하여 갔다.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장학성은 육경개사론을 제창하여 일정불변의 정도인 경을 사와 일치시킴으로써 사학경세를 주장하였으며, 위원의 『해국도지』는 이후 중국의 근대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송명이학의 중심은 치인성명의 학으로 예학의 지위는 결코 돌출하지 않았다. 예학이 특히 강조된 것은 청중엽으로 한학이 풍미된 이후에 발전한 것이다. 이 주요한 원인은 한학의 골격안에는 강렬한 순학의 정신이 내포되어 있고, 순자는 지와 학과 객관규범을 중시하여, 예학은 한학의 전통안에서 돌출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經世의 含義는 개별사상가의 경험 및 관심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經世의 뜻으로는 「治理天下」·「經劃世務」·「經國濟世」를 표현하며, 經世는 유가가 가지고 있는 가치지향으로 入世精神이면서 동시에 淑世精神이라고 볼 수 있다.하지만 유가사상의 종국의 목표임과 동시에 광의의 經世는 도덕과 事功이 결합된 수기치인 內聖外王의 종합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여기에 비해 협의의 經世는 外王을 보다 중시한 현실적인 事功에 치우친 것을 말하며,實學과의 관계에서는 實學을 적시유효지학문으로 본다면 經世學도 實學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겠다.그리하여 經世思想은 중국의 지식분자가 환경의 도전에 직면하여, 유학본래의 經世學을 시대별로 표현하고 실현시켜 나갔던 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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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03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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