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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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16세기의 Scotland

Ⅲ. 낙스와 Scotland의 宗敎改革

결 론

본문내용

토질이 비옥한 곳이었으나, 근처의 헤일즈 성(Hailes Castle)에 거주하는 보스웰의 헵번 백작들(Hepburn Earls of Bothwell)의 영향 아래 놓여 있었으며, 남부와 에딘버러에서 쉽게 진출할 수 있는 지역이었으므로 영국군들의 진격에 노출되기 쉬운 지역이었다. 이 때문에 이 지방 지주들이 프로테스탄트 신앙에 귀의한 것은 이곳 주민들로 하여금 친영파적 색채를 갖게 하는데 충분하였다. 낙스의 그러한 입장은 또 다른 하딩톤 출신의 신학자이자 사학자였던 존 메이져(John Major)
) 프랑스 몽테뉴대학에서 수학한 그는 종교회의에 의해 주도되는 교회정치제도의 마지막 주창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앞의 책, 30쪽.
의 History of Greater Britain에 잘 나타나 있다.
) 앞의 책, 28-29쪽.
낙스의 부친은 농부였으나 낙스는 고향마을에 있던 프란시스(Francis) 수도원에서 修士교육을 받은 후 글래스 고우(Glasgow)로 진학하였는데, 1531년 이후 이곳에서는 이미 메이져가 교편을 잡고 있었다. 그러나 대학교의 졸업생 명단에 낙스의 이름이 올라 있지 않은 것을 보면 이 기간 동안 그의 행적에는 어떤 변동이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1540년에 이미 Sir John Knox로 불리는 교황 휘하의 공증인이 된 것을 보면, 그 때까지는 학업을 마치고 1536년 경 이미 성직수임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 앞의 책, 30-33쪽.
그러나 낙스는 성경을 비롯하여 제롬(Jerome),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e) 등의 작품을 읽으면서 점차 스콜라 신학과 로마교회가 철저히 잘못되어 있다는 사실에 눈을 떠가고 있었다. 그후 1540-43년 동안 낙스는 사무엘스톤(Samuel Stone)家의 커어(Ker)를 위해 법률관계업무를 담당하였다. 그리고 1543년 3월 27일 자의 문서에 그리스도를 통한 신실한 증인, 그리스도에게 영광을 돌릴지어다 라는 구절이 나타나는데, 이를 보건데 그가 이즈음에 이미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했던 것은 아닌가 사려된다.
그리고 이 무렵에 위사트 (George Wishart)가 등장하여 로티안 지방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프로테스탄트-친영파의 사상을 분명히 나타내고 있었다. 그때 낙스는 그가 로티안에 머무는 5주 동안 두 손으로 드는 큰 칼을 들고 그를 경호하였다. 위샤트는 곧 보스웰에 의해 체포되어 비톤 추기경에 의해 교회재판으로 순교 당하였으나
) 앞의 책, 43-48쪽.
, 위샤트의 지혜로 체포를 면한 낙스는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을 자신의 사명으로 깊이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위샤트가 순교한지 약3개월이 지난 어느날 비톤 추기경은 파이프(Fife)지역 로테스(Rothes)의 두형제와 그랜쥐(Grange)의 월리엄 키르콜디(William Kirkcaldy), 그리고 칸비(Carnbee)의 제임스 멜빌(James Melville)등에 의해 살해되었다.
추기경의 살해는 로마교회에 대한 정면 도전이었다. 그러므로 앤드류 성내는 삽시간에 신교운동의 본거지가 되었고 하나님께서 자신을 부르셨음을 확신한 낙스는 존 로우프(John Rough)와 함께 이들의 목회자가 되었다.
그러나 기이즈 메리의 요청에 응한 프랑스 군에 의해 앤드류성은 1547년 봄에 함락되었고 낙스도 포로가 되어 19개월동안 프랑스 군함의 노를 젓는 노예가 될 수 밖에 없었다. 이때부터 낙스는 1559년 5월에 귀국하기 까지 영국과 프랑스 그리고 스위스의 제네바로 망명하며 유리하는 신세가 되었지만 에드워드 6세(Edward Ⅵ)치하의 영국에서 종교개혁을 경험했고, 유럽대륙, 특히 제네바(Geneva)에 머물면서 칼빈의 제네바를 모형으로하는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에 대한 구상과 함께 계약사상이라는 유명한 논리를 정립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1559년 5월 2일 낙스는 스코틀랜드에 돌아왔다. 이때는 마침 낙스의 서신에 고무되어 개혁운동을 추진하던 귀족들과 시민 그리고 농민들이 글래스고우시와 에딘버러시의 중간에 위치한 퍼어스(Perth)시에 집결하여 섭정 기이즈 메리를 회견하고 개혁을 요구하고자 할 때였다. 이에 메리는 이를 자신에 대한 도전으로 판단하여 프랑스 군대의 원조로 개혁군을 진압시키고자 하였다. 이로써 종교개혁전쟁이 발발하였다. 낙스는 종교개혁을 수행하는 귀족연맹(Lords of the Congregation)의 서기로 추대되어 영국 정부와의 문서수발을 담당하였다. 그는 엘리자베스(Elizabeth)여왕에게 레씽톤(Maitland Lethington)을 특사로 파견하였다. 양국은 1560년 1월 27일 버위크(Berwick)에서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고 프랑스를 격퇴시켰다. 1560년 8월 30일 12인으로 구성되는 추밀원에 의해 의회가 성립되었다. 그리고 소위 6인의 존(Six John 즉 John Knox, John Spottiswood, John Wilcock, John Row, John Douglas, John Winram 등)이 작성한 신앙고백서를 8월 17일에 통과시킴으로써 스코틀랜드종교개혁은 일단 완성되었다.
) A. M. Renwick, The story of the Scottish Reformation, 11쪽.
결 론
시간이 흐르는 동안 교회는 한걸음씩 초대교회의 모델에서 떠나게 되었다. 교리와 행위에 있어서 그 식양(출25:40; 히8:5)에서 너무떠난 결과 이것이 과연 초대교회와 같은 교회인가하고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변질되었다. 이렇게 그리스도와 사도들의 교훈과 모범을 꾸준히 파수하지 못하고 흔들린 결과로 비극적인 타락과 부패를 낳았다. 따라서 초대교회의 단순성과 순수성으로 돌아갈 강력한 개혁운동이 시급히 요청된 것이다. 종교개혁이 언제 어디서부터 발생하기 시작했는지 그 정확한 발아점을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은 16세기 종교개혁의 참모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대부분의 유럽국가들이 겪었던 종교개혁이나 헨리 8세에 의해 주도되었던 영국의 종교개혁과는 달랐다고 할 수 있다. 낙스는 바울처럼 "나팔이 분명하지 못한 소리를 내면 전쟁에서 혼란만 초래될 뿐"(고전14:8)이라고 믿고 분명하고 힘있게 설득하였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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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2.10.04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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