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콤시티의 공간 구성에서 영화 내러티브의 건축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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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장 웰컴 시티 공간 분석
2.1 작가의 설계 개념
2.2 웰컴 시티의 다중심적 공간
2.3 웰컴 시티에서 보여지는 공간 지각적 특징

3장 영화 표현 기법에 의한 건축 공간 구성 방법론
3.1 미장센 기법
3.2 몽타주 기법
3.3 내러티브(Narrative)

4장. 영화적 기법에 의한 웰콤시티의 공간구성 방법론
4.1 웰콤시티의 다양한 동선을 가진 공간의 네러티브 기법에 의한 해석.
4.2 내외부 공간의 반복에서 느껴지는 충돌 몽타주 기법에 의한 해석

5장 결론

본문내용

다. 단위공간의 연결방법에는 연속적 편집과 비연속적 편집이 있다.
연 속 적 편 집
비 연 속 적 편 집
표현방식
연결(linkage) - 푸도프킨
충돌(collision) - 에이젠쉬쩨인
개 념
단편과 단편사이에 분명한 관계가 있도록 하는 '관계적 편집'을 통해 몽타주가 쇼트들 사이의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
영화에서의 각각의 요소들을 '분해'하고 '중립화(neutralization)'시키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변증법적 몽타쥬를 창조하는 것을 의미
특 징
관객의 이해 도모를 위하여 이미지를 누적적으로 그리고 점진적으로 쌓는 '벽돌쌓기'이론
급작스런 전환 혹은 비약이 초래하는 충돌로 새로운 차원의 의미나 정서적 반응을 발생
3.3 내러티브(Narrative)
건축에서의 공간이야기는 시간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공간적 구성이다. 공간구성은 이야기의 서술에 근거하며 건축물의 의미파악의 방법으로서의 나레티브의 적용이 가능하다.
1) 이종규, '영화의 화면구성기법과 내러티브의 건축적 적용" 중앙대 석사 논문, 1999
2) 권용, '건축과 영화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 논문, 1997
구성적 형식의 분류
연 속 적 구 성
단 속 적 구 성
표현방식
시간의 순서에 따라 공간들을 연속적으로 배열하는 방식
순차적 사건들에 따른 공간의 배열이 뒤바뀌는 방식
특 징
사건의 전개 과정이 선명하게 드러나지만 관찰자는 작가가 의도한 길 이외에는 다른 길을 선택할 여지가 없어져 모든 사람이 같은 공간 경험을 하게된다.
자유순환이 가능한 오픈 플랜의 공간에서 사람들은 다양하게 배열된 공간을 다양한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탐험해 간다.
4장. 영화적 기법에 의한 웰콤시티의 공간구성 방법론
앞서 설명했듯이 영화와 건축은 상호 보완적 관계로서 표현기법상의 유사성에서의 공통성을 찾는다기 보다는 영화가 공간과 시간의 조합이라는 구조를 보여줌으로써 이를 통해 현대건축의 표현체계를 나타낼 수 있다.
웰콤시티에서도 이러한 시간과 공간의 조합의 구조를 영화의 표현기법을 통해 알아 보고자 한다
.
4.1 웰콤시티의 다양한 동선을 가진 공간의 네러티브 기법에 의한 해석.
그림 4-1 웰콤시티에서의 다양한 동선체계
다양한 동선을 지니고 있는 웰콤시티에서는 다양한 동선으로 인해 당연히 어느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할 시 많은 경로를 통해 이동할 수 있고 이러한 많은 경로를 통한 이동은 다양한 공간적 구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다양한 공간적 구성은 영화의 내러티브에서 시간의 순서에 따라 전개되는 일률적 사건전개보다는 시간과 공간의 순서를 뒤바꾸며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구성을 띄고 있는 단속적 구성에서 그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단속적 구성의 내러티브는 시간적 순서에 따라 작가가 의도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보다는 시간과 공간의 순서를 뒤바꿈으로써 작가가 의도한 방향이외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이러한 내러티브 구성기법을 가진 웰콤시티에서도 다양한 동선을 통한 서로다른 공간의 구성을 경험함으로써 어떠한 주동선이 중요시된 공간, 달리말해 건축가의 의도된 생각에 따라 지각하게 되는 공간을 어쩔 수 없이 경험해야 하는 다른 건물과는 달리 사람들 개개인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사고가 존중되고 또 느껴질 수 있는 공간임을 알 수 있다.
4.2 내외부 공간의 반복에서 느껴지는 충돌 몽타주 기법에 의한 해석
그림 4-2 웰콤시티에서의 긴동선구조와 각 사무실간의 수직동선
2층과 3층에서 나타나는 긴 동선 구조(그림 4-2 참고)를 살펴보면 4개의 사무공간과 사무공간 사이의 Void 공간을 긴 축의 동선을 통해 연결하고 있다. 이는 각각의 사무공간에서 다른 사무공간으로 이동시 열린공간을 지남으로 해서 그리고 긴 동선의 이동시 이러한 사무공간(닫힌공간)과 Void 공간(열린공간)으로의 반복을 통해 극명하게 드러나는 대비, 다시말해 열림과 닫힘의 대비와 이의 반복은 영화의 몽타주 기법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몽타주란 쇼트와 쇼트와의 결합방법으로서 건축공간의 구성에 있어서 각 단위공간들을 열결하는 구성원리로 해석할 수 있다.
웰콤시티에서는 쇼트와 쇼트의 열결이 분명한 관계속에서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연속적 편집의 몽타주 기법이 사용되기 보다는 서로다른 쇼트의 연결로 인한 전환이나 비약을 통한 비연속적 편집의 몽타주 기법이 사용되었다. 건축 공간적으로 하나의 사무공간에서 긴 동선 축을 따라 이동시 연속적인 혹은 예측 가능한 공간이 전개되기 보다는 사무공간이라는 닫힌 공간에서 Void 공간이라는 열린 공간으로 갑작스런 변화 또는 예측하지 못한 공간의 반복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이끌어내는 비연속적 편집의 충돌몽타주 기법이 사용되었다.
영화에서 연관성이 없는 장면, 장면을 보여줌으로서 이러한 장면들간의 각각이 갖는 의미가 합쳐져 보다 새로운 의미전달이 이루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웰콤시티에서도 긴 동선 축을 따라 이동하면서 각각의 독립된 사무공간과 서로 다른 프레임을 가지고 있는 Void 공간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합쳐져 건축가가 의도한 새로운 의미(설계계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건축가 승효상씨가 생각하고 있는 다중심(多中心)적인 다원적 민주주의의 도시적 생각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개개의 동선을 갖추고 있는 독립된 4개의 사무공간은 어떤 한 부분을 중심으로 묶여져 있지 않고 각각의 공간이 중심이라는 위계성이 없는 다중심 공간이며 이러한 다양한 공간의 상호작용으로 복잡다단한 형식의 다원적 민주주의 도시적 생각을 충돌 몽타주 기법을 통해 해석할 수 있다.
5장 결론
이번 웰콤시티의 공간분석과 이에 대한 영화적 기법에 의한 공간구성 방법론을 통해 영화와 건축의 시, 공간적 상관성울 이해할 수 있었고 이러한 시공간의 결합방식에 따라 건축공간이 가져오는 의미전달이 새롭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의미 전달은 건축가의 의도와 큰 상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건축공간의 지각에 영화적인 구성기법 및 표현기법은 건축공간 구성에 유용하게 이용되어 질수 있다고 생각되며 이를 통한 영화와 건축간의 상호발전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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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3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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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6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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