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심조룡 - 김시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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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본문내용

세우고, 지극히 원대한 곳으로 영역을 넓혔다. 그러므로, 제자백가가 아무리 날뛰어도 결국 이 범위 내에서 맴도는 것이다. 경서를 본받아 문장의 격식을 제젖ㅇ하고 이아를 참조하여 표현을 풍부하게 한다면 이것은 마치 동산에서 구리를 제련하고 바닷물을 말려 소금을 얻는 것과 마찬가지의 일인 것ㅇ디다.
그러므로, 문장이 경서를 으뜸응로 할 수 있는 것이라면, 그 본질에 여섯 가지 요소가 담겨 있다. 첫째는 감정이 깊어 거짓이 엇는 것, 둘째로 풍격이 청순하여 잡되지 않은 것, 세째는 내용이 신실하여 거짓이 없는 것, 네째는 뜻이 정직하여 왜곡됨이 없는 것, 다섯째는 체제가 간략하여 복잡하지 않는 것, 여섯째는 문장이 화려하면서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다. 양웅이 비유하여 옥이라 할지라도 조탁을 가해야 그릇을 만든다고 한 것은 오경이 문채를 가지고 있음을 말한 것이다.
무릇 문장은 덕행을 통해 성립되며 덕행은 문장을 통해 전달된다. 문장은 사교(문,행,충,신)중 우선하는 것으로 글의 문채는 그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덕행에 힘써 명성을 세우기에 성인을 본받지 않은 이가 없지만, 언어를 다듬어 글을 쓰고자하는 이는 극히 드물다. 이런 까닭에 초사는 염려하고 한부는 사치하여,
흘러버린 폐단이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 말단을 바로잡아 근본으로 되돌린다면 훌륭한 일이 아니겠는가!
(찬) 삼재의 영구불변한 이치, 그 가르침은 옛것을 깊이 고찰하는 것이다. 교화에 이르는 것은 오직 한 가지이고, 가르침을 나누어 다섯 가지가 되었다. 경서는 정신을 도야하는 문장의 깊은 보고. 심원하고 아름답도다. 모든 문장의 선조여!

키워드

문심조룡,   김시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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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2.10.27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8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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