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흥행을 위한 마케팅전략 : 영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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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1장 영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마케팅의 기본 개념
2. 영화에 있어서 마케팅의 개념과 적용
3. 영화 마케팅의 중요성

제2장 환경분석 - 우리는 어떤 환경 속에 있는가?
1. 영화 산업
2. 영화 회사
3. 흥행작 분석
4. 영화 수요의 예측
5. 영화법 및 영화 심의

제3장 누가 영화를 보는가?
1. 관람 행위 및 의사 결정 과정 분석
2. 개인으로서의 관객 분석(심리학적 접근)
3. 집단으로서의 관객 분석

제4장 어떤 영화를 만들 것인가?
1. 영화 제작 방향의 결정
2. 영화 아이디어의 개발

제5장 어떻게 좋은 영화를 만들 것인가?
1. 제작 시스템
2. 제작비
3. 효과적인 캐스팅
4. 좋은 시나리오
5. 영화 제작 기법

제6장 영화의 유통
1. 영화 유통 구조
2. 극장

제7장 어떻게 많은 사람이 영화를 보게 할 것인가?
1. 영화 홍보 전략
2. 영화 프로모션 전략
3. 영화 광고
4. 구전 마케팅 전략

제8장 영화 관련 부대 사업의 개발
1. 캐릭터 산업
2. 비디오 사업
3. TV, CATV, 기타

Ⅲ. 결론

본문내용

공식적인 행사나 절차를 통하지 않고 비공식적인 소문 등을 통해 영화를 알리고 흥행을 올리고자 하는 전략
바로 이 프로모션 부분이 영화 흥행의 핵심이자 영화 마케팅의 하이라이트이기 때문에 마케팅 담당자들은 여기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심도 있게 연구해야 한다.
1. 영화 홍보 전략
1)퍼블리시티(Publicity) : 홍보 주체가 원하는 내용을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등으로 하여금 기사가 실리게 하는 것으로 뉴스 제공, 인터뷰, 촬영장 견 학, 해외 촬영 동행, 기자 회견 등이 여기에 속한다.
2)로비 : 집단의 이익을 위해 이면에서 벌이는 이면 공작
3)선전 행사 : 정확한 정보의 제공보다는 모든 수단들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주의를 집 중시키려는 여러 종류의 행사로 보통 이벤트로 이해하면 된다.
4)공공 문제 :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공공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히거나 문제화함으 로서 주의를 집중시키려는 활동이다.
2. 영화 프로모션 전략
프로모션은 말 그대로 어떤 일을 촉진시키는 활동이다.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위해서는 전문가에게 프로모션을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예산의 부족으로 인해 직접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집행해야 한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는 계획 수립, 준비, 집행, 집행 결과 분석 등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프로모션에는 경품 제공, 현상 경품, 콘테스트, 쿠폰, 스탬프와 연속 모으기, 가격 할인 등이 있다.
3. 영화 광고
영화의 경우 결국 광고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이 관객으로 하여금 그 영화를 볼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토록 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효과적인 광고를 제작하는데 있어 마케팅 담당자나 광고 담당자는 광고의 목표, 소구대상, 광고 컨셉트, 영화에 대한 연구, 표현할 아이디어, 광고 예산 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광고 매체의 예로는 TV 광고, 라디오 광고, 신문 광고, 잡지 광고, 옥외 건물 광고, 교통 광고, PC통신 광고 등이 있다.
4. 구전 마케팅 전략
구전 마케팅은 영화에 대해 자생적으로 발생되어 퍼져 감으로써 영화 흥행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구전 혹은 소문에 대한 것을 영화사측에서 조직화하여 관리함으로써 영화사측에 유리하게 작용토록 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영화 평론가, 영화 관련 잡지 기자, 영화 업무 종사자 등의 영화 전문가 집단은 그들이 갖고 있는 전문성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므로 이들을 이용한 구전 마케팅은 상당히 효과적이다.
제8장 영화 관련 부대 사업의 개발
1. 캐릭터 산업
영화 마케팅 담당자가 캐릭터 사업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비록 소규모가 될지언정 결코 불가능한 분야는 아니기 때문에 영화 기획 단계서부터 캐릭터 사업을 염두에 두고 영화 주인공의 성격을 명확하게 만들고 외모상, 행동상, 어투상 주인공만의 특징을 창조해 내야 한다. 그리고 목표 대상층, 즉 누구에게 접근할 것인가 라는 문제도 명확히 규정되어야 한다
2. 비디오 사업
현재 우리 나라에서 영화 관련 부대 사업으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비디오 사업이다. 비디오가 가정에 본격적으로 보급된 이유는 우선적으로 우리 나라 가정의 소득의 증가하고 여가 시간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내면적인 이유는 사람들이 편해지려는 욕구를 강하게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즉, 복잡한 영화관에 가서 줄 서서 표를 사고, 별로 쾌적하지 않은 좌석에서 영화를 보느니 집에서 편하게 자기가 원하는 여화를 보겠다는 심리가 반영된 것이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는 제2의 영화관이라 할 수 있는 가정 내에서의 비디오 시청을 면밀히 분석하여 보다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3. TV, CATV, 기타
TV와 CATV도 영화 마케팅 담당자가 수익을 올리기 위해 적절히 이용할 수 있는 분야이다. 단순히 상영이 끝난 영화를 CATV에 넘기자는 방식에서 벗어나서 CATV쪽의 자본을 끌어 들여 영화를 제작하거나 공동 투자로 제작된 영화를 흥행을 위한 공동 광고나 공동 프로모션들을 계획하는 등 보다 밀착된 업무 제휴가 필요하다. 한편, 컴퓨터 게임이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도 영화의 중요한 부대 사업 중의 하나이다. 영화 기획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Ⅲ. 결론
영화를 산업적인 측면에서 연구하는 영화 마케팅은 그 중요성에 비해 아직 우리 나라에서는 체계적으로 자리를 잡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미 우리 주위에선 영화를 포함한 영상 산업이 미래의 핵심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삼성과 같은 대기업을 비롯해 금융자본이 앞다투어 영상 사업에 뛰어 드는 것, <쥬라기 공원> 같은 영화 한편이 벌어들이는 수입이 자동차 150만대를 수출하는 것과 맞먹는다는 사실, 할리우드의 영상 소프트와 실리콘 밸리의 컴퓨터 기술이 만나 '실리우드'를 만들거라는 보도 등등.
영상 산업의 미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첫째, 영상 산업이 장래 핵심적인 소프트웨어 산업이 된다.
둘째, 영화도 영화만의 영역에서 벗어나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결합된 형태로의 발전이 필요하다.
셋째, 관객에 대한 자료를 데이터 베이스화함으로써 영화 기획 단계에서부터 아이디어의 개발, 시나리오 개발 등 거의 모든 단계에서 과학적인 접근 방법이 가능해짐으로써 흥행 결과에 따른 위험의 폭을 최소로 줄일 수 있다.
넷째, 향후 소비자의 힘이 더욱 강해짐에 따라 현재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쌍방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로 바뀌게 되고 보다 더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 정신이 요구된다.
다섯째, 대중 사회에서 분중 사회로, 분중 사회에서 다시 개인으로 바뀌어 감에 따라 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쪽으로 영화 마케팅도 발전되어 가야 한다.
이제 영화를 산업적 또는 마케팅적으로 다루는 것은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 영화 마케팅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자기 영화의 마케팅을 연구하는 일 외에 한국 영화 마케팅의 전반적인 수준도 발전시킬 책임을 갖고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마케팅적 사고를 영화에 접목시키는 일에 보다 더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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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02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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