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론(하나님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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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과. 하나님의 存在

제2과. 하나님의 이름

제3과. 하나님의 일반 계시

제4과. 하나님의 特別啓示(1)

제5과. 하나님의 특별계시(2)

제6과. 하나님의 一般的 性品

제7과. 하나님의 道德的 性品

제8과. 三位一體 하나님

제9과. 하나님의 主權

본문내용

:4) 그러므로 하나님은 진리의 근원이 되신다(시 31:5)
참되신 하나님은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거짓을 말하거나 행해서는 안된다. 남을 속이거나 의심하거나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의 속성이 아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모든 진리를 사랑한다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이 진리의 본체임을 믿는 것이다.
5. 선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선하시다. 이 세상에 선 자체가 되시는 분은 하나님 뿐이시다. 그래서 예수님은 부자 청년에게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고 말씀하셨다(막 10:18).
하나님은 자신이 선하실 뿐만 아니라 그의 피조물들에게도 선하시며 따라서 모든 선의 원천이 되신다. 하나님의 세계 창조는 온전하게 선하신 하나님의 특별하신 뜻에 의한 행동이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만물을 보시니 선하였다. 성경은 하나님의 선을 계속하여 감사하고 찬양하라고 권고하기를 "여호와께 감사하라 저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시 136:1)라고 하였다.
하나님은 선하시기 때문에 그의 피조물들에게 생명과 그 밖에 다른 축복을 주신다. 하나님은 반드시 사람의 초고선이 되셔야 하신다. 그러므로 사람이 최고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하나님의 성품은 곧 하나님은 좋은신 아버지가 되심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이런한 모든 풍성이 관계될 때 그것들은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와 인자하심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좋으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돌아온 탕자처럼 회개할 때 예수님의 피값으로 우리를 용서하시고 우리의 삶의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주신다. 또한 그 좋으신 하나님은 치료자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환경과 운명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이시다. 우리가 이와 같은 좋은신 하나님에 대한 변할 수 없는 믿음을 가지고 나아갈 때 약속된 부요의 축복을 받아 누리게 되는 것이다.
Ⅷ. 三位一體 하나님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만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4~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곧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막 12:29)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에게로서 유황과 물을 비 같이 소돔과 고모라에 내리사"(창 19:24)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 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해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T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 3:16,17)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 1:14)
*"또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바라"(히 1:10)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3:17)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요 5:19)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니라"(요14: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요15:26)
요점: 1.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2. 하나님은 삼위일체이시다.
3. 성부 하나님은 창조하시고, 성자 예수님은 구속하시고, 보혜사 성령은 거 룩케 하신다.
1. 한분이신 하나님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오직 한 분 하나님이시다. 오직 한 분 하나님만이 계신다는 것이 구약성서의 강조점이다(신 6:4, 5, 왕상 8:60, 사 45:5,6, 슥 14:9) 하나님께서는 택하신 백성 이스라엘에게 그 자신이 유일신이시며 그 외에 다른 신은 없다는 것을 말씀해 주셨다. 신약성서에서도 하나님이 한 분이심을 말씀하고 있다(막 12:29~32, 요 17;3, 고전 8:4~6, 딤전 2:5)
2. 삼위일체 하나님
하나님은 한 분이시나 이 한 분 하나님 안에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가 존재한다. 이 삼위는 각각 완전히 독립된 존재이지만, 서로가 서로의 일에 협력하고 동참한다. 본질적으로 이 삼위는 일체이다.
이 삼위일체 하나님은 태초부터 서로 독립되고 또한 하나되어 영원히 교제하고 대화하며 존재하셨다. 하나님은 아담을 지으실 때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창 1:26)라고 하셨으며,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요 17:4,5) 라고 기도하셨다.
3. 성경에 나타난 삼위일체 하나님
1) 구약성경의 증거
하나님은 자신을 복수형으로 말씀하셨다.
(창 1:1, 26, 3:22, 11:6,7, 20:13, 48:15, 사 6:8) 이 복수형이 삼위일체를 나타 내는 데 다음과 같은 사실 등에서 확실히 알 수 있다.
(1) 여호와가 여호와로부터 구별된다.(창 19:24, 호 1:7, 딤후 1:18)
(2) 여호와께서는 한 아들을 두고 계신다.(시 2:7, 요 9:35, 롬 1:4, 요 3:16,18, 히 1:6)
(3)
Ⅸ. 하나님의 主權
십계명의 전반부인 제 1계명은, 경배의 對象으로 하나님만 섬겨야 하고, 제 2계명은 경배의 方法으로 偶像이나 어떤 형상을 만들어 그릇되게 섬기지 말 것과, 제 3계명은 경배의 精神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불러 높일 것을 말하고, 제 4계명은 경배의 時間인 安息日을 聖日로 지키라는 말이다(출20:1-11).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법(신6:5, 마22:37, 눅10:27)
Ⅹ. 하나님의 主權的 統治(1) -攝理-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2) -創造하시고 돌보심-
. 하나님의 救贖 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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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05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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