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자본주의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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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성곽건축

2.후기 고딕 건축

3.14세기의 일반건축

4.중세 후기의 사회

5.필립포 브루넬레스키

6.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

7.15세기의 피렌체 궁정 건축

8.도나토 브라만테

본문내용

외부형식과 유사
-스트로치 궁(1495)
* 마자노, 크로나카 설계
* 팔라초 건축의 전형
* 견고한 매스의 건물에 적당한 크기의 창문을 율동감있게 배치
* 지붕은 고대 로마풍의 묵직한 코니스 마감으로 중량감 증폭
* 중정의 도입으로 각 방에 채광과 환기 배려
-성 프란체스코 교회(1446)
*서측 정면 재건축에 알베르티의 건축 디자인 적용
* 직접 도면에 의해 공사를 진행함으로써 이론가형의 건축가임을 반증
-만투아의 성 안드레아 교회
* 아일 없이 펜텐티브 위에 교차 돔을 얹은 육중한 라틴 크로스형 건물
* 웅장한 로마식의 특징
* 개선문의 특징을 따른 서측 정면에 의해 로마풍 강조
15세기의 피렌체 궁정 건축
-우르비노의 듀칼레 궁
* 3가지 고전 기둥 양식을 주제로 한 입면 계획
* 건물의 내부에 사용된 벽 판넬은 르네상스 도시의 모습 반영
피렌체 건축 양식이 정리되어 가는 단계
-파비아의 체르토사 교회
*특성상 고딕건물이지만, 서측 디자인과 조각은 디테일 면에서 고전 양식
-성 마리아 데이 미라콜리
* 베네치아에 새로운 건축 개념 도입
* 베네치아-비잔틴 풍으로 대리석의 사용
건축 생산의 역사 5
도나토 브라만테
·교황의 정신적 영향력 쇠퇴에도 부의 축적으로 교회의 독특한 외관 형성
·우르비노에서 화가 생활을 시작하고 피렌체와 로마에서 건축가로 활동
·1499년부터 로마에서 실제적인 건축활동 시작
·브루넬레스키의 절충주의로부터 벗어나려는 사회 흐름에 영향을 받아 전성기의 르네상스 시대 형성
산 피에르토 사원의 템피에토(1502)
- 반경 4.5m 정도의 고대 로마 원형 사원 형식으로 건축
- 그리스풍의 열주, 드럼, 돔 구성으로 완벽한 비례미와 균제미 형성
중세 교회 설계시 신도들의 공간인 네이브와 성직자의 공간인 성소가 만나는 교차부에 상징성 부여 노력
- 교회 건축에서 원의 형태가 가장 완벽한 상징
- 중심에 얹은 돔에 의해서 원형 평면의 강조
- 이탈리아에서 원형성당의 유행 야기
무역으로 부를 축적한 앤트워프 지방에서 르네상스의 건축사상을 북유럽 최초로 수용
아라곤의 페르디난드와 카스틸랴의 이사벨라의 결혼에 따른 양국 통합으로 근대 스페인 탄생
- 호전적인 영토 확장의 의욕으로 국가적 주체성 확립
- 왕권 강화를 위한 귀족 사회 통제와 이슬람교도 및 유태인의 추방, 종교재판 성행
- 신항로 개척을 위한 탐험
이탈리아 독점의 동방 교역로를 깨뜨리기 위한 유럽의 세계 탐험
- 인도와 중국으로의 새로운 교역로를 찾던 자본가 계급에 의해서 촉진
- 신대륙 발견과 식민지화로 인한 인도와 중국에 대한 관심 소멸
- 신대륙 차지를 위한 충돌
- 금, 은 등의 자원 증가로 유럽 전역에 인플레이션과 물가상승 유도
- 사회적으로 중간 계층의 상인 증가와 빈민층의 상황 악화
- 산업시대의 경제구조와 계급구조의 패턴 확립
과학적 발견 활성화에도 불구하고 기술이 실제적인 이득을 가져오지는 못함
- 기술적 진보가 과학 이론을 뒷받침하지 못하는 상황
- 끝없는 발견의 욕망과 발견된 사실들은 과학적 이론 성립 방향으로 정진
건축 생산의 역사
  • 가격1,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11.25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3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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